제4강. 고대 국가 시대(한국사)

 

1.부족 국가에서 고대 국가로

학습목표:신화를 통해 삼국의 역사를 추론해 보고 삼국의 건국 과정도 비교해 본다.

 

➊기록이 남아있지 않은 시대의 역사는 어떻게 알 수 있나?

▶구전신화, 유물, 유적, 무덤, 벽화 등을 통해서 추론.(역사적 상상력 중요)

 

❷삼국사기는 어떤 책인가?

▶고려시대 김부식이 썼다(경주김씨, 고려시대 최고의 가문 출신)

▶신라의 정통성을 강조함. 정치 이야기를 많이 다룸. 사대주의 강조.

 

❸고대인들은 왜 신화가 필요했나?

▶왕권을 신격화하고 건국의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해서다.

 

❹삼국이 건설되기 전 한반도의 상황은?

▶북으로는 부여, 옥저, 동예가 있었고 남으로는 삼한, 가야가 있었다.(각 나라의 특징 공부)

 

❺삼국의 건국 신화

▶고구려:주몽신화 신라:박혁거세 신화

▶백제에는 신화가 없는 이유:비류. 온조가 새로운 나라를 세우기 위해 고구려를 떠날 때 신하와 백성들이 함께 따라 나섰기 때문에 이것 자체가 정당성을 인정받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굳이 신화를 만들 필요성이 없었다.

(‘백제’는 백성이 즐겁게 따랐다는 뜻)

 

❻삼국신화를 통해서 고대 국가는 초자연적인 힘에 의지해 권력의 정당성을 부여받았음을 알 수 있다.

 

2. 한강과 삼국의 성장

학습목표:삼국의 성장과 전쟁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한강의 중요성도 배운다.

 

➊고대사회에서 전쟁이 갖는 의미

▶땅과 사람을 동시에 얻음. 농사를 생업으로 하는 당시에는 영토 확장과 노동력 확보가 중요했다.

 

❷한강을 둘러싼 삼국의 패권다툼

▶한강 유역 삼국 진출도(백제⇨고구려⇨신라)

▶한강의 중요성

-중국과의 교류가 용이하여 정치적, 군사적 교섭과 무역의 통로가 되었다.

-한반도의 중심에 위치해 있다.

-비옥한 농경지가 한반도 서부지역에 잘 발달해 있기 때문에 한반도 중서부지역에 위치한 한강중하류 일대가 중요했다.

 

❸<호동 왕자와 낙랑 공주>이야기에서 알 수 있는 고구려의 정치 상황은?

▶호동왕이 사냥을 하러 나갔다가 옥저 땅에 이르렀다는 이야기를 봐서 고구려의 초기 시대임을 알 수 있다.

▶낙랑 공주를 죽음으로 몰고 가면서까지 낙랑국을 치려고 한 것은 호동 왕자가 서자의 처지이기 때문에 뚜렷한 성과가 필요했다.

 

❹<왕이 된 소금 장수 을불이>가 뜻하는 것은?

▶왕에게 위협이 되는 존재는 모두 제거하려고 했던 것을 보면 고구려 초기에 왕권이 약했음을 알 수 있다.

 

❺<왕의 두 아우를 구하라>에서 알 수 있는 신라 초기 모습은?

▶왕의 두 아우가 고구려와 일본에 볼모로 잡혀가 있있던 것을 보아 신라 초기의 왕권이 약했음을 알 수 있다.

▶‘마립간’이라는 칭호를 쓴 것을 보면 여전히 왕권이 약한 초기의 모습임을 알 수 있다.

▶박제상을 통해서 충신 이데올로기를 강조했음을 알 수 있다.

 

❻<가실이와 설씨녀>에 담긴 의미는?

▶수많은 전쟁으로 신라의 왕과 귀족은 더 많은 것을 누리게 되었지만 평민들의 삶은 피폐해졌음을 알 수 있다.

 

♣삼국은 외적으로는 전쟁을 벌여 영토를 확장해 나갔고 내적으로는 불교를 받아들여 정신적 통합을 이루려 했다.

 

3. 남북국 시대:신라와 발해

학습목표:여러 한계에도 불구하고 신라의 통일이 갖는 역사적 의의에 대해서 알아본다.

 

➊신라가 최종 승자가 될 수 있었던 요인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진흥왕이 나제동맹을 깨고 한강 하류까지 차지함으로써 중국과 직접 교류하게 되었다.

고구려가 힘만으로 나라를 지키려고 한 반면 신라는 국제 정세를 잘 활용하였다.

훌륭한 왕들이 연달아 나왔다.(법흥왕-진흥왕-진평왕-선덕여왕-진덕여왕-무열왕-문무왕)

 

❷신라가 당나라와 연합한 것에 대해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당신에는 삼국이 하나의 민족이라는 개념보다는 각각의 독립된 국가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동맹제의 거절한 고구려를 대신해 당과 연합한 것은 신라의 입장에서는 당연한 일이었다.

 

❸역사에서 마지막 왕에 대한 평가와 역사의 기로에 선 인물들의 행동을 비교해 본다면?

▶백제의 마지막 왕인 의자왕에 대해 실제의 모습과는 다르게 부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지만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기 때문에 망한 국가의 마지막 왕에 대한 평가는 부정적일 수밖에 없다.

연개소문의 아들인 남생과 남건의 권력다툼과 남생의 당나라로의 투항은 결국 900년 된 고구려를 망하게 한 반면 백제의 계백장군은 전쟁터에 나가면 죽을 것을 알고 자신의 가족을 미리 죽이고 5천 결사대를 이끌고 신라의 5만 대군과 황산벌에서 싸우다 명예롭게 죽었다.

 

❹문무왕의 마지막 유언의 의미

▶“내가 죽거든 10일 만에 창고문 바깥뜰에서 불에 태워 장사 지내라. 왜구가 들어오는 동해 가운데 큰 바위에 장사 지내라. 나는 나라를 지키는 용이 되고 싶다.”

-죽어서도 신라의 백성을 지키겠다는 왕의 의지를 느낄 수 있다.

▶“무기를 녹여서 호미와 쟁기를 만들어라”

-이제 전쟁은 그만하고 전쟁으로 피폐해진 백성들의 삶을 보살펴라

 

❺고구려 멸망의 결과는?

▶고구려 영토였던 북쪽 땅을 유실함.(통일신라는 실제로 백제와 신라의 영토)

 

❻발해는 왜 잊혀진 나라처럼 되었나?

▶일제강점기 때 우리민족의 위대함을 감추기 위해 발해 역사를 삭제함.

▶발해의 영토가 현재 러시아, 중국, 북한에 속해 있어서 발굴의 기회가 희박함.

 

❼통일신라와 남북국 시대라고 했을 때의 차이점은?

▶통일신라라고 하면 발해의 역사가 우리의 역사 속에서 없어지지만 남북국 시대라고 하면 엄연히 발해도 우리 역사 속에 포함 된다.

 

필독 도서: 『한국사 편지 1권』p.62-p.100

                   『한국사 편지 1권』p.140-끝

                   『엄마의 역사 편지 1권』p.100-129

참고 도서: 『왕이 된 소금 장수, 을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