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2018. 12. 16. 일

시간: 오전 10시~ 오후 5시

길잡이샘 : 박형만 (해오름 으뜸일꾼)


슬로우리딩과 하브루타 독서토론, 수업 흐름 이해하기



1) 슬로우 리딩의 핵심

1. 양의 독서에서 질의독서로 개념을 바꾸는 것.

2. '사전을 찾는 습관'을 기르는 것.

3. 필요한 곳은 '재독'하는 것.

참고 예) 이토우지다의 "천천히 깊게 읽는 즐거움"

                EBS<다큐프라임 - 슬로우 리딩, 생각을 키우는 힘>

느리게 읽는 다는 것은 즐겁게 이해하며 읽는 다는 것.


2) 슬로우 리딩의 구체적인 방법

1. 천천히 소리내어 읽기 .....................................음독- 정독- 숙독

(대략적으로 알고 있는 것을 면밀히 살피는 과정)

= 읽기의 어려움: 읽다보면 앞 문장을 이해하지 못한다. 경험이 없거나 생각하지 못한 글, 혹은

   미지의 세계가 나올 때이다. 낯설음을 익숙하게 바꾸는 것은 [슬로우 리딩]밖에 없다.

=낯선 단어나 단락은 빨리 넘어가는 경향이 있는데 두려움 때문에 피해간다.

  >>>>해결: 함께 읽기(윤독) / 심장 박동수에 맞춰 읽으면 잘 읽힌다.(청각은 연상과 상상력을 자극한다)

2. 오감을 활용하여 읽기 ....................................체감적 읽기(1독)

3. 어려운 낱말, 용어 ............................................사전 찾아 뜻 달아서 읽기(2독) / 주석달기

4. 주옥 같은 문장 감동 주는 문장 ......................주요 문장 발췌하여 읽기(옮겨 쓰기)

5. 질문하기 ...........................................................작가와 대화하며 읽기(3독)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기 위한 활동으로 작가순례나 작가와의 마남, 작가와 관련된 사람의 이야기 듣기

    또는 작가만의 에피소드알기

6. 읽은 후 소감 쓰기 ...........................................새롭게 알게 된 것,  읽으면서 깨우친 것.


= 다산 정약용의 슬로우 리딩 삼박자 독서법 =

   정독 -- 질서(습관) -- 초서(옮겨쓰기)


3) 구조적 독해 9가지 방안 실천하기

독해력의 조건: 어떤 태도로 책을 읽는가?

내가 만나지 못한 3차원의 인식을 1,2차원으로 구현하는 것.

1. 또박 또박 소리내어 몇 번씩 반복해서 읽기.

2. 글쓴이 연구하기.

3. 제목 추론하여 상상하며 읽기.

4. 서문, 들어가는 말 등을 참고하여 집필목적이나 이유를 분명하게 정리하기.

5. 큰 제목-중제목-소제목을 읽고 구체화와 추상화 과정을 통해 주제문 정리하기.

6. 쟁점찾기- 글쓴이가 제기하고 있는 문제는 무엇인가  찾기.

7. 쟁점에 대한 내 생각 정리하기.

8. 읽으면서 감동적인 문장, 어려운 용어 찾아 주석달기.

9. 새롭게 알게 된 점과 깨우친 점을 중심으로 소감문 쓰기.


** 자전거 도둑** / 김소진

**문학작품 할때는 한가지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작가, 시대적 배경, 그 당시의 환경,등

    좋은 문장 찾기(3독) 체화하는 과정이 필요함. 결국  책속에서 질문하게하고 이해하도록. 


4단락으로 나누어 윤독

 첫 단락-- 생소한 단어 찾아 알아보기(평소에들어보지 못한 말), 낱말의 뜻을 예를 들어 설명하기 (얌체), 작가의 직업과 습관을 알수 있으며 화제를 끌어 올리는 단어를 찾을 수 있다.


둘째 단락-- 사물에 대한 애착심과 더불어 사물과의 관계가 소원해지는 과정을 묘사하고 있다.

자신의 자전거를 훔쳐타고 있는 여성을 목격하고 , 묘사하여 영화 이야기로 흐름이 자연스럽게 넘어간다.


세째단락--영화 내용/  안토니오가 자전거를 도둑을 맞았다가 자전거를 훔치게 되는 상황, 젊은이에게 자전거를 찾아오지 못하는 주인공 심리를 합리화 시켜주는 문장 찾기, 장발장과 비교하고, 내가 안토니오의 상황이라면 나는 어떻게 할것인가의 질문을 할 수 있다.(근거찾기) 아들의 심리를 이해하고 안토니오는 자신보다도 더 비루한 젊은이를 도와주고자 하는 마음에 대해 이야기 한다.


네째 단락--아들 부르노와 자신을 동일시하며 과거를 회상/ 중풍으로 쓰러져 가게를 꾸려가는 아버지의 처지, 자신의 처지를 잘 묘사한 부분을 찾는다. 이 글은 여성이 자신의 자전거를 훔쳐타는 것에 대해 어떻게 대할것인가에 대한 심리상태를 말하기 위한 것이다.

1. 이해가 안되는 것 2. 궁금한 것 3.내가 안토니오 였다면 4. 내가 부르노 였다면(근거찾기)

5. 좋은 문장찾기 ---- 사소 한 것 부터 질문한다.

그러나 주제의식에 메일 필요는 없다. 들은 얘기를 동화로 꾸미거나 자기가 읽은 책을 또래에게

이야기 해주는 것도 좋은 작업이다.


초5~중3(입체적인 생각을 못할 수 도 있다):  세계인식의 태도에 원근법이 의식에 생기게 되면서 보이지 않는 세계를 보이는 세계로 끌어 낼 수 있다. (원근법의 주체는 나)

정신미(미) - 이론미(진) - 행동미(선) ... 삼원의 세계가 하나로 이루어짐.


4) 소크라테스의 철학적 질문 유형

1. 명료화를 위한 질문(사실확인을 위한)

2. 견해와 관점에 대한 질문((자기입장 굳히기)

3. 근거를 탐색하는 질문(주장에 대한 근거)

4. 전제를 탐색하는 질문(어떤 전제를 갖고 있는지)

5. 함축과 결론을 탐색하는 질문(주장+논거+결론과 최종저거 입장 정리)

6. 질문에 대한 질문 (적절한 질문인지) 


소크라테스식 사고 와 니체식 사고

소크라테스식 사고 --- 본질이란 무엇인가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 근대이전의 방식, 질문자가 중요함, 주지주의(익혀야 할것이 이미 존재)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

          이원론적 사고


니체식 사고 --- 무엇이 아름다움인가

                           어떤 것이 인문학인가

                           왜 인문학인가

>>>> 탈근대 방식, 답변자가 중요, 기존의 아름다움을 부정(새로운 아름다움은 무엇인가) 답변자의

          다양한 견해가 존중 됨, 일원론적 사고(사고의 주체는 자신), 기존의 개념을 학습하기보다

          새로운 생  각의 시도,  그러므로 새로운 질문을 할 줄 알아야 한다.


다음 문장들의 의미를 추적해보자.


"언어는 존재의 집" - 하이데거

예) '트럼프는 정신병자다 >>>  이렇게 규정할때 트럼프는 정신병자로 규정되거나 낙인된다.

즉, 언어는 존재성을 드러내는 집과 같다.

내가 너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때 너는 꽃이 되었다 - 김춘수의 꽃


"문장은 단어나  개념으로 지은 건축이다" - 마니샘


"굴벌은 밀랍으로 집을 짓고, 사람은 개념의 집을 짓고 살아간다. - 프리드리히 니체


" 내 언어의 한계들은 내 세계의 한계다" - 비트겐슈타인

즉 어떠한 지식도 자신의 경험을 넘어서지 못한다 - 칸트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 데카르트

>> 기계론적 세계관(개인,나,이성,주체) 이원론


"나는 생각하지 않는 곳에서 존재하고 그러므로 나는 존재하지 않는 곳에서 생각한다."

>> 나를 지배하는 것은 내안의 타자(욕망, 자본주의, 사회적 욕구등)

나를 확인해 주는 것이 근대 이전에는 나 자신이었으나 근대이후에는 타자가 나의 존재를 말해준다.

(비개인,비주체) 자기존재 만으로 나를 확인 할 수 없다. (나는 누구의, 무엇의 지배를 받고 있는가)

욕망이 획일화 되고 타자의 욕망을 내것으로 생각할 수 있기에 외부적인 것들에 의해 내 존재가 구현된다.

 자기의 고결한 것은 보이지 않게 된다.


<<탈무드 토론 7가지 원리>>

1.진술 2.질문 3.대답 4.반박 5.증거 6.갈등 7.해결

<<하브루타 토론방식의 원리>>

경청하기 - 재확인 하기 - 반문하기 - 집중공략하기 - 지지하기 - 도전하기


P41)

 베니스의 상인으로 하브루타 토론 준비하기

진술: 육하원칙에의해 상황을 정리하기(논리적 체계 세우기)

질문은 5가지 이상 만들어 보기


계약상으로는 문제가 없으나 사회적 관습에 어긋난 계약을 재판하는 과정이다.

샤일록은 위약금 대신 안토니오의 1파운드 살점을 원한다.

어떤 계급의 사람이와도 설득당하지 않는 샤일록은 법률의 신성성을 강조하며 끝까지 안토니오의

살점을 원한다. 살점 1파운드라는 말에 통상적으로 피가 포함되어 있으나 재판장은 한방울의 피도 흘리지 않아야 하며 1파운드를 넘거나 모자라면 샤일록의 재산을 물론 생명을 빼앗을거라는 조건을 건다.

유태인의 지독함이 알려지게 되고 셰익스피어를 통해 전유럽에 전해진다.


-질문

샤일록은 어떤 사람인가, 본질적인 문제는 무엇인가, 해결점이 있는가, 재판관의 판결이 정당한가,

안토니오와 샤일록의 계약은 합리적인가 등



다음 과제: 방관자 읽어오기








        

잘못 된 것이 있다면 말씀 해 주세요. 고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