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해오름 고 3 여름방학 통합논술 12회 특강
* 여 는 날 : 2007년 7월 23일 - 8월 17일까지 모두 12차시
* 여는 시간 : 늦은 6시-9시 (180분 강의)
* 수업 요일 : 매 주 월, 수, 금
* 수업 대상 : 고3 학생
* 수강 신청 : 6월 25일 부터 선착순 20명 마감
* 강 사 : 박형만, 김형준 (해오름논술아카데미 전임강사)
* 수 강 료 : 12회 48만원
(월간『배남』정기구독자 및 해오름평생교육원 수강생 자녀 10% 할인)
*** TEXT
1. 07 주요대 기출 논제 및 해제 자료집
2. 08 주요대 모의 논제 및 해제 자료집
3. 어려운 독해 문제 해제 자료집
4. 주요대 구술 실전 자료집
**********************************************************************************************************************
▶ 여름방학 특강 논술 수업 목적과 방향
**********************************************************************************************************************
1. 통합논술 무엇을 어떻게 할까?
- 2008학년도부터 시행되는 통합논술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내가 무엇을 준비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생각을 정립한다.
2. 논술 주요 주제와 쟁점 정립하기
- 대학 논술에서 다루어지는 주요 주제를 익히고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체계화 시키는 능력을 키운다.
3. 대학별 출제 경향에 따른 이해도 높이기와 실전 적응하기
- 내가 지망할 대학에서 어떤 문제가 출제되는지를 알고 실전에 대한 기본적인 적응력을 키운다.
4. 고전 텍스트 및 주요 주제에 대한 독해력 키우기
- 논술은 독서의 질과 양이 결정한다는 사실을 알고 독해력에 대한 자신의 능력을 키운다.
5. 토론을 통한 말하기 능력 키우기
- 매 차시 진행되는 토론에 참여하면서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말하기 능력을 키운다.
6. 논술문을 쓰면서 내 글쓰기 능력 가다듬기
- 매주 2회씩(달날과 쇠날) 나가는 논술 과제를 풀면서 자신의 쓰기 능력을 키운다.
**********************************************************************************************************************
▶ 여름방학 특강 통합논술 수업 들고 나기 - 토론과 쓰기 **********************************************************************************************************************
매 수업 시간마다 『열기 - 펼치기 - 맺기』 흐름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1. 열기 : 무엇이 문제인가?
논술 주제에 대한 배경과 의도 파악하고 우리 현실태에서 문제 발견하기
2. 펼치기 : 왜 문제인가? 그리고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사회적, 개인적 요인은 무엇인가?
문제에 대한 구체적 이해와 문제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 파악하기
3. 맺기 : 그렇다면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 것인가?
내 생각으로 마무리하기
4. 논술문 쓰기와 평가
- 하나의 주제가 완결되면 이와 관련된 기출 논술문제를 과제로 드립니다. 도반들은 이 문제를 풀어오고 수업 때는 논제를 해제하고 도반들이 쓴 글을 평가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
▶ 강의 흐름 **********************************************************************************************************************
*****1차시 달날 7/23 통합논술 이해 - 무엇을 생각할까?
* 통합논술 개념 이해하기/ * 논술 주요 주제와 영역 살펴보기
*****2차시 물날 7/25 통합논술 이해 01
* 통합논술 이해하기/ * 한양대 기출논제 해제
*****3차시 쇠날 7/27 통합논술 이해 02
* 통합논술 논제 실전능력 키우기/ * 한국외국어대 통합논술문제 해제
*****4차시 달날 7/30 독해의 길 01
* 어려운 고전 독해 넘어서기
*****5차시 물날 8/1 독해의 길 02
* 어려운 고전 독해 넘어서기
*****6차시 쇠날 8/3 통합논술 실전 01
* 고전 제시문 해석하기/ * 연세대 기출논술문제 해제
*****7차시 달날 8/6 통합논술 실전 02
* 통합논술 논제 실전능력 키우기/ * 연세대 통합논술문제 해제
*****8차시 물날 8/8 통합논술 실전 03
* 통합논술 논제 실전능력 키우기/ * 고려대 기출논술문제 해제
*****9차시 쇠날 8/10 통합논술 실전 04
* 통합논술 논제 실전능력 키우기/ * 고려대 통합논술문제 해제
*****10차시 달날 8/13 통합논술 실전 05
* 통합논술 논제 실전능력 키우기/ * 서울대 기출논술문제 해제
*****11차시 물날 8/15 통합논술 실전 06
* 통합논술 논제 실전능력 키우기/ * 서울대 기출논술문제 해제
*****12차시 쇠날 8/17 구술 실전
* 서울대, 연세대 기출논제를 중심으로
2007년 7월23- 8월17일 늦은6시30-9시30 해오름고등부 논술아카데미
* 여 는 날 : 2007년 7월 23일 - 8월 17일까지 모두 12차시
* 여는 시간 : 늦은 6시-9시 (180분 강의)
* 수업 요일 : 매 주 월, 수, 금
* 수업 대상 : 고3 학생
* 수강 신청 : 6월 25일 부터 선착순 20명 마감
* 강 사 : 박형만, 김형준 (해오름논술아카데미 전임강사)
* 수 강 료 : 12회 48만원
(월간『배남』정기구독자 및 해오름평생교육원 수강생 자녀 10% 할인)
*** TEXT
1. 07 주요대 기출 논제 및 해제 자료집
2. 08 주요대 모의 논제 및 해제 자료집
3. 어려운 독해 문제 해제 자료집
4. 주요대 구술 실전 자료집
**********************************************************************************************************************
▶ 여름방학 특강 논술 수업 목적과 방향
**********************************************************************************************************************
1. 통합논술 무엇을 어떻게 할까?
- 2008학년도부터 시행되는 통합논술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내가 무엇을 준비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생각을 정립한다.
2. 논술 주요 주제와 쟁점 정립하기
- 대학 논술에서 다루어지는 주요 주제를 익히고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체계화 시키는 능력을 키운다.
3. 대학별 출제 경향에 따른 이해도 높이기와 실전 적응하기
- 내가 지망할 대학에서 어떤 문제가 출제되는지를 알고 실전에 대한 기본적인 적응력을 키운다.
4. 고전 텍스트 및 주요 주제에 대한 독해력 키우기
- 논술은 독서의 질과 양이 결정한다는 사실을 알고 독해력에 대한 자신의 능력을 키운다.
5. 토론을 통한 말하기 능력 키우기
- 매 차시 진행되는 토론에 참여하면서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말하기 능력을 키운다.
6. 논술문을 쓰면서 내 글쓰기 능력 가다듬기
- 매주 2회씩(달날과 쇠날) 나가는 논술 과제를 풀면서 자신의 쓰기 능력을 키운다.
**********************************************************************************************************************
▶ 여름방학 특강 통합논술 수업 들고 나기 - 토론과 쓰기 **********************************************************************************************************************
매 수업 시간마다 『열기 - 펼치기 - 맺기』 흐름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1. 열기 : 무엇이 문제인가?
논술 주제에 대한 배경과 의도 파악하고 우리 현실태에서 문제 발견하기
2. 펼치기 : 왜 문제인가? 그리고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사회적, 개인적 요인은 무엇인가?
문제에 대한 구체적 이해와 문제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 파악하기
3. 맺기 : 그렇다면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 것인가?
내 생각으로 마무리하기
4. 논술문 쓰기와 평가
- 하나의 주제가 완결되면 이와 관련된 기출 논술문제를 과제로 드립니다. 도반들은 이 문제를 풀어오고 수업 때는 논제를 해제하고 도반들이 쓴 글을 평가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
▶ 강의 흐름 **********************************************************************************************************************
*****1차시 달날 7/23 통합논술 이해 - 무엇을 생각할까?
* 통합논술 개념 이해하기/ * 논술 주요 주제와 영역 살펴보기
*****2차시 물날 7/25 통합논술 이해 01
* 통합논술 이해하기/ * 한양대 기출논제 해제
*****3차시 쇠날 7/27 통합논술 이해 02
* 통합논술 논제 실전능력 키우기/ * 한국외국어대 통합논술문제 해제
*****4차시 달날 7/30 독해의 길 01
* 어려운 고전 독해 넘어서기
*****5차시 물날 8/1 독해의 길 02
* 어려운 고전 독해 넘어서기
*****6차시 쇠날 8/3 통합논술 실전 01
* 고전 제시문 해석하기/ * 연세대 기출논술문제 해제
*****7차시 달날 8/6 통합논술 실전 02
* 통합논술 논제 실전능력 키우기/ * 연세대 통합논술문제 해제
*****8차시 물날 8/8 통합논술 실전 03
* 통합논술 논제 실전능력 키우기/ * 고려대 기출논술문제 해제
*****9차시 쇠날 8/10 통합논술 실전 04
* 통합논술 논제 실전능력 키우기/ * 고려대 통합논술문제 해제
*****10차시 달날 8/13 통합논술 실전 05
* 통합논술 논제 실전능력 키우기/ * 서울대 기출논술문제 해제
*****11차시 물날 8/15 통합논술 실전 06
* 통합논술 논제 실전능력 키우기/ * 서울대 기출논술문제 해제
*****12차시 쇠날 8/17 구술 실전
* 서울대, 연세대 기출논제를 중심으로
2007년 7월23- 8월17일 늦은6시30-9시30 해오름고등부 논술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