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논술수업을 하고 있는 글쓰기 교사입니다. 그래서 해오름에서 나오는 창의적인 독서지도 77가지를 토대로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나를 찾는 독서 논술도 굉장히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며칠전 어떤 어머님이 철학 논술에 대해 문의를 해오더군요. 일반 논술과 토론과 수업 내용이 많이 달라 아이들이 책이나 문제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어느 철학논술 사이트에 들어가서 보니 '인물론적 철학/시사철학/과학철학/수리철학/역사철학/문학철학/예술철학/법철학/분석, 독서철학 등이 들어있기 때문에 인문학 , 자연계의 학문도 다루게 되므로 전과목의 학습향상이 된다고 하더군요,.
신문도 일반 신문이 아닌 철학 신문으로 만든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가치규범- 인성론 -개인윤리 - 사회윤리- 현대 사회의 문제점 등 이런 식으로 아이들과 수업을 한다고 하는데
이런 수업을 하다보면 자신의 경험, 체험을 토대로 치밀하게 글을 쓰는 것보다 관념이 먼저 심어져서 머리만 큰 아이가 되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아니면 제가 제대로 모르는지요. 거기서는 대학 논술이나 요즘 논술 수업은 철학논술로 하는 게 추세라고 하더군요.
여기서 정확하게 철학논술의 문제점과 이해를 알 수 있을까요?
그렇게 보면 여기서 하는 수업도 바른 가치관을 자리잡을 수 있는 부분에서 첧학 논술이라 할 수 있는지요?
제가 약간 횡설수설하면서 글을 썼습니다. 제가 잘 이해를 못해서 이렇게 중심을 잡지 못하고 글을 썼네요.
수고하세요.
며칠전 어떤 어머님이 철학 논술에 대해 문의를 해오더군요. 일반 논술과 토론과 수업 내용이 많이 달라 아이들이 책이나 문제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어느 철학논술 사이트에 들어가서 보니 '인물론적 철학/시사철학/과학철학/수리철학/역사철학/문학철학/예술철학/법철학/분석, 독서철학 등이 들어있기 때문에 인문학 , 자연계의 학문도 다루게 되므로 전과목의 학습향상이 된다고 하더군요,.
신문도 일반 신문이 아닌 철학 신문으로 만든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가치규범- 인성론 -개인윤리 - 사회윤리- 현대 사회의 문제점 등 이런 식으로 아이들과 수업을 한다고 하는데
이런 수업을 하다보면 자신의 경험, 체험을 토대로 치밀하게 글을 쓰는 것보다 관념이 먼저 심어져서 머리만 큰 아이가 되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아니면 제가 제대로 모르는지요. 거기서는 대학 논술이나 요즘 논술 수업은 철학논술로 하는 게 추세라고 하더군요.
여기서 정확하게 철학논술의 문제점과 이해를 알 수 있을까요?
그렇게 보면 여기서 하는 수업도 바른 가치관을 자리잡을 수 있는 부분에서 첧학 논술이라 할 수 있는지요?
제가 약간 횡설수설하면서 글을 썼습니다. 제가 잘 이해를 못해서 이렇게 중심을 잡지 못하고 글을 썼네요.
수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