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년 고등부 논술 교사과정
* 여는 날 : 3월 12일 목요일
* 여는 시간 : 오후 2시 30분~5시 30분
* 수업료 : 4회 20만원
해오름 고등부 교사과정 프로그램 1
2009년 3월 2주부터 열리는 고등부 논술교사과정 1학기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1과 2를 병행하여 진행합니다. 수강대상은 그 동안 고등논술 1기 2기 과정에 참여하신 선생님들 및 고등부 논술지도를 하고 계시거나 계획하고 있는 선생님들입니다. 실전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기출논제로 논술세계를 뛰어넘기 2009년 3월 2주- 2009년 7월 3주
차시 |
주제 |
텍스트 |
수업 내용 |
1 |
연세대학교 통합논술 이해 |
연대 08 모의논제 |
상호호혜와 관용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
2 |
연대 08 정시논제 |
민족의 정체성을 규정할 수 있는가? | |
3 |
연대 08 수시논제 |
사회와 국가에서 중용은 어떻게 실현되나? | |
4 |
연대 09 수시논제 |
이해대립에서 설득의 방안은 무엇인가? | |
5 |
고려대학교 통합논술 이해 |
고대 08 모의논제 |
소비사회에서의 진정한 풍요는 무엇인가? |
6 |
고대 08 정시논제 |
신뢰는 어떻게 형성되는가? | |
7 |
고대 08 수시논제 |
감정노동자들의 사회적 삶의 문제 | |
8 |
고대 09 수시논제 |
자유의지는 무엇인가? | |
9 |
서강대학교 통합논술 이해 |
서강대 09 모의논제 |
과학기술발달과 인식의 변화 |
10 |
서강대 08 수시논제 |
진보와 죽음을 바라보는 시간관념 | |
11 |
서강대 08 정시논제 1 |
경험적 인식과 일반적 인식의 과정 | |
12 |
서강대 08 정시논제 2 |
삶의 목적은 어떻게 정립되는가? | |
13 |
서강대 09 수시논제 1 |
진정한 여론형성과 수렴방안은? | |
14 |
서울대학교 통합논술 이해 |
서울대 08 수시논제 |
현대사회 경제체제의 문제와 보완가능성 |
15 |
서울대 08 정시논제 |
다수결의 문제, 남성중심사회문제 | |
16 |
서울대 09 수시논제 |
국가와 종교가 공동체 끼치는 영향 | |
17 |
성균관대학교 통합논술 이해 |
성대 08 수시논제 |
역사인식의 차이 |
18 |
성대 08 정시논제 |
사회경제현상에 대한 심층적 분석 | |
19 |
성대 09 모의논제 |
형벌의 의의와 목적 |
해오름 고등부 교사과정 프로그램 2
독해가 논술의 중심이다 2000년 1월 1주- 2009년 4월 3주
강의 |
주제 |
텍스트 |
수업 내용 |
1강 |
현대사회 문제 읽기 |
『짐멜의 모더니티 읽기』 |
현대사회와 문화 쟁점 분석하기 |
2강 |
역사란 무엇인가? |
『역사란 무엇인가』 |
인식의 틀을 어떻게 정립하는가? |
3강 |
소유적 삶과 |
『소유냐 존재냐』 |
소유적 삶에서 존재적 삶으로의 전환 |
4강 |
학문을 하는 이유 |
『우리 학문의 길』 |
학문의 고민과 반성, 통합학문의 길 |
5강 |
인간은 자유로운가 |
『당신들의 천국』 |
자유는 어떻게 획득되는가? |
6강 |
인간과 사회 |
『이기적 유전자』 |
인간은 사회적 존재인가 생물학적 존재인가? |
7강 |
공동체와 개인 |
『경쟁은 어떻게 내면화 되는가』 |
공동체와 개인은 어떤 관계여야 하는가 |
8강 |
언어와 사고의 상관성 |
『코끼리는 생각하지 마』 |
언어를 지배하는 사고, 사고를 지배하는 언어는 무엇인가? |
9강 |
시장의 비판적 이해 |
『시장전체주의와 야만』 |
우리에게 시장은 절대적 가치인가? |
위 강의는 한 차시 이상 수업이 이루어집니다. |
※ 기본 텍스트
1. 『강의』 (신영복 지음/ 돌베개)
2. 『한국의 교양을 읽는다』종합편. 휴머니스트 출판
3. 『세계의 교양을 읽는다』종합편. 휴머니스트 출판
4. 『역사란 무엇인가 (what is a history)』 / Edward Hallet Carr (범우사)
5. 『소유냐 존재냐』에리히 프롬(동녁 출판)
※ 위 프로그램은 수강하시는 선생님들의 요청에 의해 수정, 보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고등부 논술교사과정은 올 한 해 동안 꾸준하게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