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 고등 교육현장에서 논술지도를 하고 계신 분들이 꼭 들어야 할 강좌
〔42기〕중등 논술교사 양성과정
♠중등 논술 교사 갈닦음 목표
-* 교사가 만나는 중고생 도반들에 대해서 문화적-정서적-사고적 측면을 알고 이해하기
-* 논술교육 목표와 교육적 신념 가지기 : 학습을 넘어 교육으로
-* 논술수업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 설정하기- 텍스트에 대한 온전한 이해와 접근하기
-* 즐겁고 다양한 수업방식으로 풍성한 배움터 만들기
♠ 해오름 중등 논술 수업 주요 방향
-* 내 자신을 알아가는 공부하기 - 삶에 대한 가치관 가지기와 정체성 가꾸기
-* 세계를 폭 넓게 바라보는 힘, 깊이 있게 읽어내는 힘 기르기 - 사고력 키우기
-* 내 언어로 세계를 재구성하기 - 언어 능력 키우기/ 독해력(읽기), 표현력(쓰기, 말하기)
◇ 여 는 날 : 2011년 9월 27일 화요일
◇ 여는 시간 : 매주 화요일 이른 10시-늦은 1시
◇ 수 업 료 : 60만원
◇ 수강 인원 : 25명
◇ 강 사 : 박형만, 김형준선생님(해오름 평생교육원 전문 강사진)
◈ 강좌 접수 :
- 전화로 먼저 신청을 하고. ☏02-2679-6270~2
- 국민은행 539102-01-130956 박형만(해오름)으로 신청금 5만원을 입금하시면 됩니다.
♠ 강의내용
▷ 한 걸음 : 통합논술에 대한 심층적 이해
*수업 목표 : -* 통합논술에 대한 관점 형성과 교육 목표점을 어떻게 세울 것인가를 이해한다.
-* 중학생, 고등학생에게 각각 적용할 수 있는 수업안을 터득한다.
-*1강 : 통합논술교육 목표와 지향
-*2강 : 통합논술은 통합적 사고(관계성 이해)로부터 출발하기 1
-*3강 : 통합논술은 통합적 사고(관계성 이해)로부터 출발하기 2
-*4강 : 통합논술은 독해력 키우기로부터 완성하기
▷ 두 걸음 : 통합적 사고하기 구체 방법론
*수업 목표 : -* 통합논술의 구체적 해결능력을 키우기 위한 통합적 사고방안을 정립한다.
-* 중학생과 고등학생에게 각각 적용할 수 있는 수업방안을 이해한다.
-*5강 : 통합적 사고하기 방법론 1 - 존재론에서 관계론으로 전환하기
-*6강 : 통합적 사고하기 방법론 2 - 존재론에서 관계론으로 전환하기
-*7강 : 통합적 사고하기 방법론 3 - 비판적 현실인식 방안
-*8강 : 통합적 사고하기 방법론 4 - 비판적 현실인식 방안
▷ 세 걸음 : 토론 수업 구체 방법론
*수업 목표 : -* 논술수업에서 토론을 통한 독해력 키우기 방안을 정립한다.
-* 중학생과 고등학생에게 각각 적용할 수 있는 수업방안을 이해한다.
-*9강 : 토론 수업 어떻게 할까?
-*10강 : 토론 수업 적용하기 1 - 삶 속에서 토론 쟁점 발견하기
-*11강 : 토론 수업 적용하기 2 - 주요 시사 쟁점 토론하기
-*12강 : 토론 수업 적용하기 3 - 문학 텍스트에서 토론 쟁점 설정하기
▷ 네 걸음 : 키워드로 보는 현대 사회 이해
*수업 목표 : -* 핵심적인 키워드를 통해 현대 사회의 구조와 특성을 이해한다.
-* 현대 사회의 구조와 특성을 통해 논술 수업의 내용을 정립한다.
-*13강 : 인간
-*14강 : 돈
-*15강 : 민주주의
-*16강 : I.T.
-*17강 : 영화
-*18강 : 인간 소외
▷ 다섯 걸음 : 논술 수업의 실제
*수업 목표 : -* 논술 수업의 구체적인 방법들을 익힌다.
-* 수업 교안을 작성을 통해 보다 의미있는 수업을 구성해본다.
-*19강 : 텍스트 독해 1
-*20강 : 텍스트 독해 2
-*21강 : 텍스트 독해 3
-*22강 : 글 쓰기의 이해
-*23강 : 도반들 글 평가하기
-*24강 : 수업 계획안 작성하기 1
-*25강 : 수업 계획안 작성하기 2 (종강)
* 자세한 프로그램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