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서고 서로를 살리는
초등논술교사양성과정
◈ 여 는 날 : 2012년 3월 12일 월요일
◈ 강의 시간 : 이른 10시-늦은 1시
◈ 강 사 : 박형만, 이선희, 이연희, 한재용 선생님(해오름 평생교육원 전문 강사진)
◈ 수 강 료 : 60만원(총25차시)
◈ 수강 인원 : 25명
◈ 강좌 접수 :
- 전화로 먼저 신청을 하고. ☏02-2679-6270~2
- 국민은행 539102-01-130956 박형만(해오름)으로 신청금 5만원을 입금하시면 됩니다.
흐름 |
자람 |
내용 |
논술교육이란 |
새로움과 설레임 |
▪ 여는 시, 노래 나누기 |
▪ 인사나누기 | ||
▪ 강좌 전 과정에 대한 이해 나누기 | ||
어린이 논술교육 |
▪ 만남과 소통을 이루는 어린이 논술교육 | |
▪ 평화와 살림을 이루어내는 교육 | ||
▪ 어린이들이 꿈꾸어야 할 세계 | ||
▪ 노작예술활동-나무 이름표 만들기 | ||
어린이에 대한 이해 |
생각열기 |
▪ 마음열기와 관계맺기 |
▪ 생각열기 | ||
▪ 사물을 통해 온 세계와 관계성 이해하기 | ||
열두 감각 이해 |
▪ 인지학적 관점에 따른 열두 감각 이해 | |
▪ 노작예술활동-흙으로 나를 표현하기 | ||
기질과 발달단계 이해 |
▪ 어린이 기질과 발달단계 이해 | |
논술교육의 방향 |
▪ 살림교육과 논술교육의 일치 | |
예술로서의 논술교육 |
놀이 활동 |
▪ 놀이로 창조적 사고력 키우기 |
▪ 놀이 활동의 의의와 실천하기 | ||
▪ 놀이 활동과 논술교육의 상관성 - 주제발표와 토론 | ||
▪ 어린이들과 어른들 놀이 세계 | ||
빛칠하기 |
▪ 감각 세계를 열어 나와 세상이 관계 맺기 | |
▪ 계절빛을 담아 빛칠하기 | ||
조소활동1 |
▪ 조소를 통한 공간과 관계 형성하기 | |
조소활동2 |
▪ 경험과 인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형태 만들기 | |
선그림 그리기 |
▪ 형태적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선그림 그리기 | |
목공예 |
▪ 감각과 사고를 바탕으로 한 목공예 | |
말․글을 살리는 |
말살림, 글살림 나무 |
▪ 발달 단계에 따른 말과 글의 특징 살피기 |
▪ 소리와 기호와 글자의 세계 | ||
하늘에서 땅으로 |
▪ 옛이야기 속의 진리 | |
▪ 세상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 ||
▪ 이야기를 말하기 / 듣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일 | ||
▪ 상상이 형상이 되어 | ||
아름답고 평화로운 세상, |
▪ 빛으로 이루어진 세상 만나기 | |
▪ 기호 이전의 세계, 그림 느끼기 | ||
▪ 그림책의 그림과 언어 이해하기 | ||
내 눈으로 보는 세상, 내 마음으로 느끼는 세상 |
▪ 느낌이 있는 읽기 | |
▪ 사실과 느낌의 차이 느껴보기 | ||
▪ 느낌을 말로 표현하기 | ||
내 글 속에 담긴 세상 |
▪ 나의 생활 들여다보기 | |
▪ 일상 속의 소중함 잡아내기 | ||
▪ 느낌을 글로 표현하기 | ||
줄글 이해하기 |
▪ 책,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
▪ 읽기 전, 읽는 중, 읽은 후 지도 | ||
▪ 적절한 발문하기 | ||
돌아보기와 마무리 |
글 속에 담긴 |
▪ 고민과 갈등이 있는 세상 |
▪ 그 속에서 살아갈 힘을 얻기 | ||
세상에 자기 생각 드러내기 |
▪ 함께 의견 모아 말하기 | |
▪ 서로 다른 주장 속에 나의 생각 세우기 | ||
▪ 조화로운 세상 만들기 | ||
세상에 자기 생각 세우기 |
▪ 함께 의견 모아 말하기 | |
▪ 서로 다른 주장 속에 나의 생각 세우기 | ||
마무리하기 |
▪ 주제수업계획안 발표하기 | |
▪ 잔치하기 | ||
▪ 그동안의 배움 함께 나누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