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 슈타이너교육 교사연수
슈타이너 기질론과 학년별 습식수채화, 흙 조형작업 강좌
강좌를 열면서
해오름에서는 2012년부터 슈타이너 교육학 집중강좌를 열고 있습니다. 이번 여름에는 인지학적 예술치료사이신 이해덕 선생님을 모시고 슈타이너의 일반인간학에 따른 기질론과 습식수채화, 흙 조형작업을 중심으로 학년별 교육과정을 공부합니다. 지난 8년 동안 스위스 도르나흐 괴테아눔에서 공부하고 오신 이해덕 선생님의 깊은 교육철학과 양평슈타이너학교 예술치료연구소에서 실천하고 있는 풍부한 경험을 통해 초등 방과후 문예체 교사 및 초등독서논술교사들, 참교육을 실천하시려는 선생님과 학부모님께 의미 있는 공부가 되리라 기대합니다.
교육목표 : 슈타이너의 기질론과 습식수채화, 학년별 발달단계에 따른 흙 조형 작업과정 이해
1. 미술 :
괴테의 색채론에 근거한 색이 가지고 있는 의미를 느껴보고 색이 만남으로 이루어지는 자연물과 풍경을 표현해 본다.
2. 흙 작업 :
슈타이너의 인지학에 근거한 7개 행성의 흐름과 특성을 바탕으로 학년별 발달 단계에 따른 흙 작업
참여대상 :
슈타이너 교육학에 관심 있는 모든 분, 초등학교 방과 후 문예체 교사 및 지역공부방 교사, 교대 및 사대, 유아교육과 대학생, 습식수채화와 흙 조형 작업을 통해 내면의 힘을 키우고 조형예술치료에 대해 공부하시고 싶은 분.
지도 강사 : 이해덕 선생님
* 스위스 라트노프스키 조형예술치료대학을 수료 (2007.10~2009.10)
(라트노프스키조형예술학교는 괴테아눔 세계인지학협회에 소속된 예술교육기관)
* 예술치료사 자격증 수여(괴테아눔 인지학대학 의학과-2009.9.30)
* 현재 양평 슈타이너학교(상금복지회 한국발도르프특수교육지원센터 근무)
수강 기간 : 2012년 7월 30일(월)부터 8월3일(금)까지 4박 5일 숙박교육
배 움 터 : 해오름살림학교 (강원도 횡성군 청일면 춘당1리 212-1 ☎ : 033-344-4111)
개인준비물 : 세면도구, 흙 조형작업 후 사용할 헌수건, 앞치마, 편한 복장, 얇은 이불 한 장이나 침낭.
수 강 료 : 45만원 (교육비 및 재료비, 숙식비 포함)
정 원 : 20명 (7월14일까지 선착순 입금 순)
강의 신청 : 전화접수 먼저 하시고 (02) 2679-6270/2 계좌로 신청금 5만원을 입금하시면 됩니다.
계좌번호 539102-01-130956 국민은행(예금주 박형만)
수업 조교 : 강의를 도와주실 조교 한 분을 모십니다. (수업내용 기록 정리 / 수강료 50% 할인)
§ 이 과정을 수료하신 분들께는 해오름평생교육원에서 수료증을 발급해 드립니다.
| 7/30 월 | 7/31 화 | 8/1 수 | 8/2 목 | 8/3 금 | 비 고 |
08:30-10:00 | 해오름살림학교 도착 - 어서오셔요~! - 인사나누기
| 아침 나누기 – 아침을 여는 노래 부르기 | 아침활동 준비물 - 수채화 도구 | |||
10:00-11:00 | 기질론 공부 | 초등6학년 (1) 관계성의 흙 조형물 표현 (2)되돌아보기와 마침 | ||||
11:00-12:30 | 습식 수채화 | |||||
미술 - 해돋이 | 식물그리기(1) | 풍경그리기(1) | ||||
두 가지색 동물표현 | 식물그리기(2) | 풍경그리기(2) | ||||
12:30-14:00 | 점심 나누기 – 그리고 휴(休) | | ||||
14:00-18:00 | 습식 수채화 | 학년별 성장흐름에 따른 인지학적 흙 조형 작업 | 집으로~! 안녕히~! | 오후활동 준비물 1. 흙작업 도구 2. 앞치마 | ||
(1-3) 흰색 위에 노랑, 파랑, 빨강색의 균형. (4) 노랑과 파랑의 만남 | 초등1,2학년 (1) 흙 반죽과 놀이를 통한 흙 작업 (2) 저학년을 위한 동화와 연결하여 흙 작업 | 초등3,4학년 (1) 흙 작업, 우리 동네 만들기 (그룹별 작업) (2) 발로 흙 작업하기 (3)나와 너의 공동체 작업 | 초등5,6학년 (1) 흙 작업 리듬을 통한 동물표현 (2) 가벼움과 무거움을 응용한 흙 조형물 | |||
18:00-19:30 | 저녁 나누기 | 잠들기 전 오늘 하루 돌아보기 | ||||
19:30-22:00 | 예술성을 키우는 직조 공동체 놀이, 마음을 여는 노래, 리듬을 익히는 놀이 | |||||
※ 위 프로그램은 상황과 여건에 따라 약간 변동되거나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