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논술 강의 나눔터
<강의 요약> 초등독서논술 실전과정 2기 18차시
20150202 봄이 시작됩니다(立春大吉)
마음열기
노래 <절기노래>
노래 <나는 꽃이 좋아요> -내가 좋아하는 것을 떠올리고 노래가사 바꿔 부르기
나는 꽃이 좋아요 민들레가 좋아요 산들도 좋아요 시냇물도 나는 좋아 어둠이 내리면 모닥불가에서 둠 디아 디둠 디아 디 둠 디아 디둠 디아 디 ~~둠
시 읽기 <인디언 머스코기 부족의 기도>
2. 포르멘 활동-원 그리기(“세상에서 중심을 찾기”)
-(동작)일어서서 몸을 바로 세우고 ‘내’가 중심이라고 생각하고 오른팔을 들어 하늘을 향한다. 천천히 팔을 오른쪽 방향부터 돌려 크게 원을 만든다. 몇 번 이어서 원을 만들고 점점 작게 원을 만들어본다.
-(종이에 원 그리기)노란 00로 원의 테두리를 만들어간다. 점점 더 선명하게 원의 형태를 완성해간다. 원모양이 되었을 때 빨간 00로 원을 완성한다.
♣원 그리기는 3학년 이상부터 하는 것이 좋다. 노란색으로 먼저 그리는 것은 충분히 원을 찾아가기 위해 꼭 필요하다. <원 그리기>는 세상에서 중심을 잡는 비유적 연습이다.
3-1. 찰흙으로 공 만들기
-눈을 감고 손끝을 이용해서 공을 만든다. 만든 공을 옆사람에게 건네서 한 바퀴를 돈다.(돌려보고 만져보고 느껴보기) 한 바퀴를 돌고 나서 내 공을 찾아보기/ 느낌을 서로 나누기
3-2. 찰흙으로 ‘서 있는 사람’ 만들기
-얼굴 몸통 손과 다리가 있는 사람의 형상을 만들어 세워본다. 이때 몸의 균형을 찾아 세우는 게 목표라는 걸 잊지 않기. ‘서다’는 것은 의지를 만드는 것이다. “바로 서 있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가?”에 대해 생각해보기.(서 있는 사람과 공 들을 한곳에 모아두고 스토리텔링하기-알, 탑 쌓기, 왕을 기다리다)
4. 초등 시기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기
-1학년은 왜 몸을 많이 써야 할까?: 배우는 시기가 시작된다. 이때 몸을 통해 더 스며들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1~2학년까지는 가정과 자연 속에서 안정감을 갖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3~4학년은 세상과 자아가 분리되는 시기이다. 본격적인 지식의 세계가 시작되는 4학년은 또래집단과 어울리기 좋아하는 시기이고 인간이 손을 자유롭게 쓸 수 있음을 깨닫는 시기이므로 노작 활동을 통해 손을 의미 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의식을 갖고 시작하기에는 5학년이 좋다. 이때가 초등 시기에 균형을 갖는 시기이다.
-6학년은 의식이 이제 막 깨어나기 시작한다. 하지만 위험하다. 아직 의식이 단단하게 다져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때의 ‘의식’은 사고의 작업인데, 이것이 머리로만 가면 위험하다. 그래서 몸으로도 깨울 수 있는 작업이 필요하다. “의식이 깬다”는 것은 사고력 혹은 분별력(정신적 작업)이 생기는 것을 의미한다. 의식이 깨면 아이들은 질문을 하기 시작한다. 우리는 아이들에게 질문하는 힘을 키워줘야 하고 아이들이 스스로 탐구하여 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6학년은 더 많은 정의와 질서를 바라는 시기이다. 따라서 이때는 기성세대의 건강한 권위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뭔가를 고요하게 열망하는 시기이며 한편으로는 혼란스러운 시기이다. 몸의 성장이 빨라지는 때이므로 신체가 무겁게 늘어지고 자칫 게으르게 느껴질 수도 있다. 이 시기의 아동들은 잠도 많이 자고 무거운 걸 많이 들어야 한다. 육체적 힘에 대항하는 도전(기회)들을 가질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자신의 한계를 경험하고 깨칠 수 있는 도전의 시간들이 꼭 필요하다.
☀‘아이들에게 질문하는 힘을 키워주는’ 책들 소개
-〈천둥 치는 밤〉: 세상의 궁금한 것들에 대한 물음들
-<중요한 사실>: 작가의 눈으로 바라본 세계에 대한 사실이 들어있다. 텍스트를 통해 형상과 본질을 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아이들의 사고를 깨어나게 해주고 자기 생각을 말할 수 있는 힘을 갖도록 해줘야 한다. 읽으면서 아이들이 ‘스스로의 눈으로 바라보고 말할 수 있는 사실’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게 도와주기. 글쓰기 활동 연계로 “한 가지 사물에 대해 집중해서 쓰기”를 해볼 수 있음.
4. 그리기 활동
-목탄으로 자화상 그리기: 내가 알고 있는 ‘나’에 대해 알아보는 작업으로 자신의 자화상 그리기.
-아이들과 함께할 때는 (보지 않고 자화상 그리기)와 (거울을 보고 자화상 그리기)의 두 가지 방법을 활용해볼 수 있음.
<과제>
1. 4쪽 이야기 만들어오기: 4명의 사람이 궁금하다고 한 것을 조사(한 사람당 5개의 질문)해서 써오기(나, 남편, 10대, 20대 등에게 묻고 써오세요)
2. '나에 대한 중요한 사실’을 여러 단문 쓰기 형식으로 써오기: (현상은 빼고 본질을 찾아 ‘본질적인 나’ 에 대해 쓸 것)
3. 읽어올 책들: <불에 탄 나무조각 같구나 아스케> <사료를 드립니다> 2/6 금요일까지!
<열세번째 아이> 2/9 월요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