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1>

 

1.과학의 시대

*학습목표 : 천동설, 지동설, 만유인력을 통해 시대와 과학의 관계를 알아본다.

 

-천동설, 지동설, 만유인력의 뜻

 천동설 : 지구 고정, 하늘이 움직임

 지동설 : 지구 움직임

 만유인력 : 온갖 만물에는 끄는 힘이 있다.

 

-천동설이 퍼지게 된 시대적 배경

 아리스토텔레스가 천동설 주장(그의 권위와 명성때문에 그의 이론에 반박못함)  > 이후 푸톨레마이오스가 천동설 이론 강화함 > 또한 천동설은 교회의 창조론에 부합(지구는 우주의 중심) > 1500년간 불변의 진리로 여겨짐

 

-<천동설 이야기 : 한림\출판사>에서 중세적 특징 찾기

 마녀사냥, 점성술사(교회측의 주장을 수용함 : 양파껍질 이론), 지식의 독점(라틴어로 쓰여져서 성직자만이 읽을 수 있는 성경-(예)움베르토 에코의 장미의 이름으로)

 

-이런 중세의 교회 중심적 생각과 천동설이 조금씩 흔들리게 되는 계기(천동설이야기에서 찾아본다)

 인쇄술의 발달로 성경의 구독이 일반인도 가능해짐(쿠텐베르크), 동방견문록(마르코폴로), 코페루니쿠스가 논문상으로 지동설을 이야기함(지동설), 신대륙탐험(콜럼부스), 세계일주(마젤란)

 

-갈리레오가 지동설을 확신하게 해 준 발명과 발견

 망원경의 발명, 목성과 목성의 4개의 위성 발견

 

-갈릴레오의 명성이 커질수록 교회의 우려가 커진 까닭과 결국 갈릴레오가 교회 앞에 무릎 꿇을 수 밖에 없었던 시대적 한계 <갈릴레오 갈릴레이: 시공주니어>

 천동설 흔들림 > 교회의 권회 또한 흔들림 > 교회의 갈릴레오에 대한 재판 > 갈릴레오의 가택연금 > 연구계속 > 즉음을 맞음

 

-갈리레오의 고뇌를 읽어본다면 <갈릴레오 갈릴에이 : 시공주니어>

 "나는 왜 멍청이처럼 강요된 것만을 무턱대고 믿어야 하며 내가 틀렸다고 거짓말하는 사람들에게 내 자유로운 지성을 복종시켜야 하는가?"  죽음과 과학자의 양심 사이에서 고뇌하는 갈릴레이

 

-갈리레오가 받은 형벌과 교회가 1992년에 내린 사면의 의미는?

 갈릴레오는 1642년 죽음> 이후 1992년 교회는 갈릴레오에 대한 잘못을 1992년에 인정함 > 350년동안 교회 스스로는 잘못을 인정하지 않음 > 교회의 페쇠성 (신문스크랩 : 바티칸 비밀서고 열렸다)

 

-갈리레오의 한계와 뉴턴의 기여

 갈리레오가 죽은 1642년 뉴턴의 탄생함 > 갈릴레오가 지동설은 밝혔으나 다른 별들은 어떻게 떠 있을 수 있나에 대해 증명하지 못한 한계를 지님 > 뉴턴이 모든 물체는 끌어다니는 힘이 있음(만유인력)을 통해 입증함

(활동 : 두 명이 손을 맞잡고 회전해보기)

 

-16, 17세기 서양 과학발전이 가능했던 역사적 배경 생각해 보기

 향신료에 대한 열망 > 원거리 항해 개척하려 함 > 원거리 항해를 위한 천문학의 발달욕구 높아짐 > 당시 동로마가 오스만투르크에 의해 점령 당해 있어서 동방무역길이 막혔있었던 상태 > 해로 개척에 대한 필요 > 과학발전에 대한 필연적요구

 또한 십자군 전쟁후 이슬람의 과학자들 > 유럽으로 이동 > 유럽의 과학 발전

 

-서양 과학발전이 서양근대사 발전에 낀친 영향은?

 항해술의 발단 > 신대륙 발견 > 새로운 물자의 교역로 생김 > 상업의 거대한 발달 > 상업발전에 따른 자본축적 > 이것은 이후 산업혁명의 기반이 됨

 신의 뜻에 따르던 사회 > 점차 이성과 과학, 합리주의 사상에 눈을 뜸 > 이성의 시대 (데카르트 :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활동

*천동설 지동설 만유인력에 대하여 시대적 배경과 관련해 설명글 쓰기

*갈리레오의 재판 과정을 바라보는 각 계층의 입장 써보기

 

 

 

2.대항해의 시대

*학습목표 : 섯동점의 시발점이 된 서유럽 대항해의 역사를 배운다.

 

-서유럽이 신대륙에 상륙하기 전 어떤 문명이 발달해 있었나?

  마야, 아즈텍(멕시코 고원지대), 잉카(안데스 고원)문명

 

-이들 문명이 무너지게 된 요인은?

침략자들은 원주민들의 신전을 철저하게 없앰 > 신전파괴후 교회 건립 > 신전에 대한 판괴는 원주민들의 정신적 근간을 없애는 행위 > 원주민들의 집단공황, 집단 우울증 > 그같은 상태는 현재까지 회복이 되지 않음

<총균쇠 :제레미 다이아몬드 문학사상사>

총 : 총의 성능보다도 그것이 주는 공포가 더욱 위협적이었음

균 : 지금까지 문명의 교류는 횡적인 것이었음, 몇천년간 그같은 횡적교류는 사람들에게도 강한 내성을 가지게 했음. 하지만 신대륙의 구조는 종적인 것이었으며 자연환경 때문에 서로 교류하지 않았고 내성이 없는 상태였음. 이러한 상태에서의 외부인과 함께 들어온 균은 감기, 천연두와 같이 미약한 것이지만 원주민들에게는 치명적으로 작용

쇠(칼) : 원주민들의 청동 무기는 전투용이 아님. 침략자들의 쇠는 수많은 전쟁속에서 발전해온 무기(칼), 이러한 길고 날카로운 칼에 의해 원주민들 점령됨

 

-1575년에 그려진 <아메리카의 발견> 그림에 담겨진 상징성 찾기

 유럽인 : 십자가 깃발(교회 멸망기에 따른 전도 열망을 표현)

                겉옷은 부드러운 실크지만 속에는 갑옷과 무기(강력한 유럽의 힘을 표현)

                항해도구(손에 든 것과 범선)는 발전된 과학기술

 원주민 : 옷을 걸치지 않은 여인, 해먹위에 앉았음(나약하고 무방비한 상태를 표현)

                뒷배경에 그려진 뭔가를 굽는 모습 (야만적인 상태 표현)

대비된 구조로 유럽인들은 하나님과 문명의 이름으로 원주민 정복을 당연하고 옳은 것으로 표현함

 

-지리상의 발견을 가능하게 한 요인들

항해술의 발달(과학의 발달), 향신료 무역에 대한 욕구가 높았음,  기독교 전파에 대한 종교적 열망 큼, 절대 왕정의 지지

 

-대표적 탐험가들

    - 콜롬부스 : 아시벨여왕의 후원, 신대륙을 인도로 앎

    -바스코다가마 : 아프리카를 통해 인돈길 개척

    -아메리고 베스푸치 : 신대륙을 아메리카로 명명

    -마젤란 : 최초로 세계일주

 

-새 항로의 발견이 유럽 사회에 끼친 영향

 무역의 중심이 대서양, 신대륙의 새로운 작물(옥수수, 감자, 토마토, 코코아 등) 이 들어옴

 신대륙의 풍부한 자원들로 인해 물가폭등하며 이로 인해 빈부의 격차가 커지며 이때 상인들의 자본축적은 사업혁명의 기최가 됨

 주식회사, 보험, 은행 등 자복과 관련된 것들이 생겨남

 

=활동

*지도에 탐험가들의 항로를 표시해 본다

*서유럽 중심적 역사관 극복하기(용어들이 누구의 입장에서 붙여진 것인지 본다)

 

 

 

 

3.르네상스와 종교개혁

*학습목표 : 르네상스가 서양사에 끼친 영향과 시대를 앞서가는 천재들에 대해 배운다

 

-르네상스의 뜻

 다시, 부활의 의미로 신 중심이었던 중세에서 벗어나 인간중심으로 가려는 것, 그리스 로마시대로 복귀하자는 의미. 신 중심의 중세에서는 인간은 죄인으로 욕망, 기쁨, 미 등을 억압한 상태. 이러한 억압을 벗어나고자 함.

 

-르네상스가 일어날 당시 유럽 상황과 르네상스가 이탈리아에서 발원한 까닭

 십자군 전쟁, 흑사병의 후유증으로 농촌은 피폐화 된어 극심한 빈곤 상태였으며 이에 새로운 가치관에 대한 요구생김. 그리고 이탈리아는 그리스 로마의 발상지이기도 하며 무역의 중심지가 되면서 경제적 발전으로 번성된 상태. 게다가 베네치아, 피렌체 상인들은 막대한 부를 교회에 헌금함으로써 그림과 조각, 건축 등 문화예술 발전

 

-르네상스를 왜 천재들의 시대라고 하나, 역사적으로 유사한 경우를 예로 들면?

 천재란 다른 생각을 하는 사람, 새로운 생각을 하는 사람, 다재다능한 사람을 말하며 그러한 것들이 발산된 시대였음

 

-중세미술가 르네상스 미술의 차이점, 대표적 인물 <만화 서양 미술사>, <미켈란젤로>

 중세미술 : 신의 세계, 무표정, 원근감 무시, 무채색, 중요한 것들은 크게 그리거나 앞에 배치

 르네상스 : 원근법 사용, 표정 있고 다양하고 화려한 색책 사용

 

  -조토 :중세미술을 끝낸 사람

  -마사초 : 르네상스 미술을 엶, 원근법 확실하게 보여줌 (성삼위일체)

  -보티첼리 : 가장 이상적인 인간 그림, 메디치가의 전속 화가로 활동

  -레오나르도 다빈치 : 최후의 만찬(원근법), 모나리자, 앙기아리전투(중심인물인 예수를 굳이 크게 그리지 않아도 시선집중)

  -미켈란젤로 : 천지창조, 최후의 심판

  -라파엘로 : 성격좋음, 교황이 좋아함

  -까라바지오 : 르네상스의 마지막 인물, 사람을 소재로 그림을 그렸으며 특히 창녀, 타락한 사람 등을 소재로 그림, 자화상, 성모마리아의 죽음, 다윗과 골리앗 등

 

-르네상스가 서유럽사에 끼친 영향

르네상스는 미술 뿐만 아니라 음악, 건축, 철학, 문화, 사회, 정치 등 모든 분야에서 탈중세적 세계관을 가지게 함. 이로 인해 인간을 강조, 개인주의와 자유주의의가 시작됨. 또한 대서양을 중심으로 이탈리야에서 꽃피운  르네상스는 북유럽으로 이동하여 문학, 철학, 사상의 전성기를 꽃피움(예 : 에라스무스의 우신애찬)

 

-종교개혁이 일어난 배경은

 교회의 타락 > 면죄부 판매로 베드로 성당 건축 > 교회의 부패 극에 달함

 교회의 권력 팽창을 싫어한 왕과 귀족이 루터의 종교개혁을 지지함 (이것으로 농민반란이 일어났을 때 루터가 귀족들 편에 서게 됨) 

 

-루터 종교개혁의 의의와 한계

종교적 의의는 만고불변의 절대진리로 알았던 카톨릭에서 개신교가 탄생하는과정을 보며 근본진리에 대한, 종교에 대한 생각이 바뀜, 종교를 생활의 원리로 깨치고 삶의 일부로 종교를 이해함.

르네상스적 의의는 르네상스의 인간중심의 정신이 종교개혁을 통해 완결됨.

하지만 종교개혁의 한계는 귀족을 위한 개혁을 시작되었기에 농민반란(엄청난 토지를 소유한 교황이 과도한 세금몰이로 농민들의 불만은 극에 달하며 농민반란 일어남) 일어났을 때 루터는 귀족의 편에 섬.

 

 

=활동

*프네상스의 뜻, 영향, 천재들, 그림사의 특징을 정리하기

*농민이 루터에게 보내는 항의문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