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전략지도사 나눔터
진로전략지도사 4기 과정 제7강
여는 날 : 2017년 8월 11일 (쇠날) 이른 10시-1시
주제 : 미래대처방안 전략 모색하기 - 원순씨의 "세상을 바꾸는 천 개의 직업"
길잡이샘 : 박형만
직업은 calling 즉 소명이라고 말씀해주셔서 다시 한 번 직업의 의미를 되새겨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 이 세상을 바꾼 힘들:
살바도르 아옌데,
체 게바라,
조너스 소크,
리처드 메슈 스톨먼,
스티브 잡스, 강수돌, 빅토르 하라, 밥 딜런, 루돌프 슈타이너, 다석 유영모, 함석헌, 조영래, New Left, John Lennon, 노래와 음악(김민기, 서태지), 예술(이철수, 이응노, 피카소), 여섯 개의 사과,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아이작 뉴턴, Rosa parks(제도, 관습, 법), 사람(윤규병, 양희규), 공동체(변산공동체학교, 산청간디학교, 청계자유발도르프학교), 정일우 신부, 스코틀랜드 생태마을 핀드혼공동체, 야마기시즘공동체, 캠프힐, 슈타이너 농법, 사회적 기업
Copyleft – copyright에 반대되는 개념. 소마마비 백신을 개발해서 오픈한 Jonas Edward Salk
오늘날 우리가 누리는 것들은 묵묵히 자기자리에서 세상을 바꾸기 위해서 애써왔던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라는 것과 새로운 copyleft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세상을 바꾸는 건 굉장한 일이고 그 굉장한 일에 이바지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세상을 바꾸는 천 개의 직업 각조의 요약 발표
봄 모둠-강경숙 샘: 제1부 원순씨의 21C 일자리 선언, “이제 밥만 벌지 말고 희망을 벌어라!”
조곤조곤 차분하게 설명하셨고, 박원순씨의 입장으로 이야기 하셔서 역할극을 보는 것 같았습니다.
여름 모둠-안의선 샘: 제2부 상상하라! 보고 느끼는 모든 것이 일자리가 된다.
생소한 직업들을 사진으로 보여주시고 설명해주셔서 이해가 잘 되었습니다.
가을 모둠-이유미샘: 제3부 도전하라 세상을 바꿀 새로운 전문가의 시대가 온다.
개인적인 사례와 사진을 첨부하셔서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겨울 모둠-김정기(김진곤) : 제4부 원순씨의 창업 아이디어 뱅크 151~1000
김정기선생님이 만들어주신 멋진 ppt 자료를 회사 일 때문에 발표를 못 하셔서
김진곤 선생님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즉석에서 잘 발표해주셨어요.
자료준비를 열심히 하시고 발표해 주신 선생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다음 주는 8강 "진로전략 구상하기 - SWOT 분석"을 중심으로 공부합니다.
교재에 있는 8강 자료를 꼼꼼하게 챙겨 읽어 보시고
자신의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기 요인에 대해 간략한 정리를 해 오시면 좋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공부한 에니어그램, 사상체질, 기질 분석 등
자신이 체크한 내용을 꼭 가지고 오셔요!!
P.S: 잠자다가 숙제를 안한걸 알고 이 늦은 시간에 숙제를 포스트 합니다. 늦어서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