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강
제15강에서 20강까지 수업을 담당한 김소일 선생님께서는 텍스트 독해, 텍스트 독해의 적용, 텍스트 독해의 확장,통합논술-수리 과학,시사토론을 포함한 토론 수업,토론수업의 적용-성 평등과 성 역할의 순서로 앞으로의 수업 계획을 밝히셨다.

1. 텍스트란 무엇인가
지금 현재 시립 미술관에서 전시중인 벨기에 화가 Rene Magritte의 The False Mirror 가짜 거울/잘못된 거울이란 작품을 보았다. 거울처럼 사물을 반영하는 인간의 눈이 과연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있는가. 눈을 통해 보이는 사물이 거짓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생각해보았다. 사물을 잘못 보게 되는 이유로 편견이나 선입견 사회적 환경 개인의 욕망 교육.학습의 영향 등이 제기되었다.

먼저 Text란 무엇인가?
Text는 의사전달의 수단(과정)이며 책뿐 아니라 그림 영화 만화 건축 패션 트랜드(Trend) 등 다양한 종류이다. 그것은 고정된 작품에서 벗어나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열린 공간으로서의 Text를 의미한다.
  
Text는 상호관련성을 갖는데 책을 영화로 혹은 영화를 책으로 다시 펴내는 작업 등이 가능하다. 또한 작가인 동시에 독자(작독자)가 되는 쌍방향성을 갖는다.

1)텍스트의 사회성
Text자체의 현실 뿐 아니라 작품 제작 당시의 현실까지도 고려되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작품 내 상황을 고려 오늘날에서의 의미까지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독해해야 텍스트의 사회성을 이해할 수 있다. 여기서 황순원의 ‘송아지’를 읽고 이 글이 우리모두에게 주는 의미를 모둠별로 토의해 보았다.

1.1)작품의 배경이 6.25로 이데올로기 때문에 인간관계가 파괴되는 상황이다. 돌이는 동물과의 교감을 통해 당시 사회 상황과 정반대되는 새로운 관계를 갖게 된다. 즉 살기 위해 기존의 것들을 떠나는 당시 사회에 반해 애정 쏟았던 것과의 관계를 위해 죽음을 선택했다.

1.2.)모든 생명체가 죽음을 맞이하는 과정이 다르다. 타의에 의해 죽음을 맞이하는 전쟁상황에서 자의에 의해 행복하게 죽음을 맞이하는 자유의지의 존귀함을 그리고 있다.

1.3)돌이가 군인에게 보이는 저항, 소가 피난 가는 가족들을 뒤따라 왔을 때 가지 말라는 부모의 뜻을 거스르고 소에게 달려가는 돌이를 통해 당시 비 인간적인 상황에 대한 저항, 문제 제기를 하고 있다.

1.4)선생님 의견-이 작품에 대한 기존의 주제 평가는 전쟁 폭력 속에서도 파괴되지 않고 나타나는 순수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작품이 씌여진 1961년 상황에 비추어 보자. 1960년 4.19와 1961년 5.16 즈음 우리사회는 산업화 계열에 끼기 위한 노력을 본격적으로 하기 시작한다.

소를 재산으로 보는 아빠와 친구처럼 관계를 맺는 돌이의 갈등 상황을 통해 사물을인격적(목적격)관계로 보느냐 수단적 관계로 보느냐 하는 갈등을 그리고 있다. 따라서 인간소외를 그린 작품이라 볼 수 있다(황순원 작가 자체는 사회적 경향이 미미하나)

2)텍스트의 역사성
텍스트의 사회성 역사성을 알기 위해 당시 사회적 모순, 소설에 포함된 이데올로기를 같이 보아야 한다. 여기서 사회는 공간의 개념으로 역사는 시간의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

2. 정확한 독해를 위한 조건
1) 구체적 이해
황지우의 겨울-나무에서 봄-나무에로.
여기에서 –는 나무를 강조하기 위해 씌여졌다. 겨울에서 봄으로 계절은 변하지만 나무로서의 동질성은 여전하며 일치 순환의 의미를 갖는다.

2)구조적 이해
  이청준의 ‘당신들의 천국’
  단락 내에서의 구조적 이해는 중심문장과 뒷받침 문장 파악을 통해 가능하다. 뒷받침 문장은 주로 인용 부연설명 예시 등의 기능을 한다. 글의 전체를 놓고 봤을 때는 단락간의 연관 관계를 파악해야 하는데 대립 보완 예시 원인 결과 주장 근거의 역할을 한다.
   A but B라는 단락에서는 B가 중심문장이며, A 그러므로(결국,따라서) B의 경우 B가 중심문장이다.

3)맥락적 이해
  여러 글들이 나올 때 전체속에서 그 글을 보는 독해 방법이다. 예를 들어 가나다 중 전혀 생뚱한  글을 읽을 수 있는데 그 자체로만 보지 말고 전체 흐름 속에서 보아야 한다
  신영복교수의 글과 ‘한비자’ 글을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교훈은 관념과 실제의 세계가 다르며 심지어 관념이 실제의 세계를 지배할 수 있다. 따라서 실제 세계를 볼 수 있도록 관념이 깨어있어야 한다.

4)현대적 이해
  텍스트를 현대사회에 비추어 이해하는 독해방법으로 그 안에 어떤 현대사회의 모습이 들어있는지를 보아야 한다. 예시된 피그말리온 신화는 요즘의 외모 지상주의 남성중심주의 인터넷상의 아바타 열광 연예인추종을 의미하며 조각상 숭배는 물신주의와 연관 지을 수 있다.

      16강 과제
  (1)아래 두 가지 부류 중에서 하나의 책을 선택하여 읽고 ’가족’을 큰 주제로 삼아 교안 만들어오기(다음시간  에 다룰 책은 ‘변신’과 ‘황혼’입니다)
  (2)어항 물고기 그려오기(자기 가족 구성원과 연결되는 물고기의 풍경)

1.(중학생과 함께 공부하는 도반)
**그리운 메이 아줌마 / 신시아 라이전트
**아름다운 아이 세진이 / 베틀북
**너도 히말리아야 / 이금이 / 푸른책들
**편지 쓰는 아이 / 산하

2.(중3-고등학생과 함께 공부하는 도반)
**변신 / 카프카
**황혼 / 박완서
**소녀의 마음 / 하야타니겐지로 지음, 햇살과 나무꾼 옮김/ 양철북

*교안 작성시 참고할 사항
수업에서 노리는 점-문제의식 적용하기
1.마음 열기(시, 노래, 함께 나누는 글)
2.펼치기 (텍스트 이해와 감상 나누기, 쟁점 도출하기 –토론하기)
3.열매 맺기 (토론 정리, 갈무리하기- 내 줄 과제 제시하기)
  
기타 – 더 참고할 자료 및 읽기 자료 소개하기

작성한 교안은 2월6일 수업전까지 simaedu@naver.com 로보내주세요/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