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영화 '몰락( The downfall 2004) ' 보고  역사적 의미에서 히틀러 평가하기

-히틀러가 벙커에서 자살하기까지 나치 지도부의 마지막 14일간을 그린 영화

-역사의식 없이, 탐욕을 더 이상 발휘하지 못하자 허무하게 몰락하는 나치 집단의 모습.

-역사에 대한 깨우침이 없는 일반인의 모습

-히틀러의 가장 큰 문제는?

 말을 너무 잘 했다. 그리고 자신의 꿈을 다른 사람에게 주입시켰다.

 독일인이 세계 지배를 할 수 있다고 독일인에게 주술을 걸었다.

*마틴 루터킹의 꿈(서로가 조화롭게 사는)과 대조적

 

 

▷모둠 토론(개나리 진달래 산수유-3모둠으로 나눠서 40분간 토의)

 

토론과제(17쪽)

1.정전 형성은 '끊임없는 과정'이라는 뜻은? 정전 형성 과정에서 작용하는 힘(권력)은?
--정전 형성은 끝없는 과정이다. 정전의 위치를 획득한 텍스트도 수정, 보완, 개선되고 재평가를 받아 배제 되기도 한다. 정전에 대한 입장은 두 가지인데, 첫째는 맹목적인 시각으로 정전의 텍스트가 보편 불변의 절대적인 가치를 갖는다는 입장이다. 둘째는 비판적인 시각으로 정전은 특정 시대의 사회 집단의 이익을 반영하여 재 생산된다는 입장이다.
--정전 형성 과정에 작용하는 힘은 시대적 가치, 정치적 역학 관계 등이다. 예로 일본 교과서에 실린 독도문제는 일본 우파들의 의지를 반영한 것이다.
2. 고등학교 교과서의 편집 방향?
--한국 문학과 세계문학 골고루(시대를 읽을 수 있어야)
--청소년기 변혁중 자아 정체성 문제에 대한 탐색. 그리고 인간의 성장에 관하여
--영역별로 체계적으로 실어야.
 
독해문제(18쪽)
*삼국사기 편찬 목적
 -형식적인 목적: 1) 역사가 오래되어 정리의 필요성 대두
                            2) 우리나라의 시말을 알지 못하므로
                            3) 중국역사에 실린 우리 역사는 졸렬하고 빠진 것이 많아서
                            4) 만세에 남기어 해와 별처럼 환하게 하려고(사실들을 밝히려고)
-실질적인 목적: 후세에 권계하려고(지배자의 권력의지 반영. 고려 시대 가치관 반영)
 

토론과제(21쪽)

1.오리엔탈리즘과 옥시덴탈리즘의 개념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이란 ‘서양에 의해 정립된 동양 인식으로 '동양을 하등의 존재로 인식한 서양의 세계지배 전략이다. 즉, 서양인의 인식 속에서 재단된 결과이다. 그에 비해 옥시덴탈리즘(Occidentalism)은 서양에 의해 재단된 동양을 거부하고 동양적인 시각에서 바라보는 것이다. 서양은 동양을 신비한 세계, 즉 비이성적 비합리적이며 주술이 작동하는 혼란한 세계로 인식하였다. 이러한 오리엔탈리즘에 대한 반발 작용으로 나온 것이 옥시덴탈리즘이므로 오리엔탈리즘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동서양은 지정학적으로 조차 구분이 불가하다. 서양은 비인간적이고 천박하며 물질적이지만, 동양은 인간적이며 고상하다고 하지만 과연 그러한가? 우리 안에 있는 서양보다 동양을 찾기가 더 어렵지 않은가?
 
2. (나)의 필자가 오리엔탈리즘을 넘어서 추구하는 가치는?
-신 자유주의, 세계화 등에 왜곡되고 있는 문화적 헤게모니를 회복하고 주체적인 동양문화에 대한 인식과 접근이 필요하다.
 
  3.외국인 노동자들을 바라보는 한국인들의 시선에 대하여
-외국인 노동자들에 대한 시각은 우리 안에 내재된 오리엔탈리즘의 산물이다. 즉 서양인의 사고 방식으로 흑인은 최하, 그 다음은 동남아인이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갖고 있는 '백인우월주의'는 '강자와의 동일시'이다.(강수돌)
 
 
***다음 차시 과제
1. 성대, 연대 논제 공부해오기(간략히 다룰 예정)
2. 38, 39쪽 퀴즈 풀기
3. 40~42쪽 토론 문제 꼭 풀어오기(비중있게 다룰 예정이니 집중적으로 공부해 오세요)
4. 57쪽 연대 정시 문제 훑어보고 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