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강. 통합적 사고하기 방법론4-비판적 현실인식방안

 

# 공(空)의 의미 : 잎사귀에 떨어지는 비와 나무를 흔드는 바람과 그것을 받쳐주는 땅이 모두 나무의 한 부분을

이룬다. 궁극적으로 우주속의 모든 것이 나무를 나무로 만들도록 돕고 있다.

 

# 메아리에는 선율이 없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 알맹이

 

# 모든 것은 보이는 것과 같지 않음을 깨달아야 한다.

-> 서구화된 무차별한 개발과 막대한 자본은 라다크 사회의 환경과 문화는 물론이고,

그들의 공동체적 의식과 개인의 인성까지도 한순간에 파괴시켜버린 판도라의 상자가 되어버렸다.

 

# 풍요로운 사회란 무엇인가?

풍요로움이란 인간에 의한 생산과 인간이 지닌 목적이 일치하는 균형잡힌 사히적 논리를 충족시키는 상태를 말한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넘쳐남으로 인해 오히려 풍요로움이 상실 되어버렸다.

 

# 전통적이라고 모두 고리타분하고 낡아빠진 것으로 현대에 걸맞게 고쳐야 한다는 우리들의 인식을 바꿔야 할 필요가 있다.

라다크의 자발적 중재자인 제3자, 그것이 어린아이가 되었더라도 그들의 평화로움을 유지하기 위하여 그 의견을

존중해 주는 민주적운영방식과 서로의 가정사는 물론이고 공동으로 가축을 사육하고 사용하는 파스푼제도는 개인의 이익보다는 공동체를 먼저 생각하는 유연한 사고와 자발적인 인간다운 삶의 전형적인 아름다움의 표출이라고 할 수 있다.

 

# 오래된 미래는 이미 우리의 사회 안에 만들어져 있으며 그것을 찾아가는 과정이라 재해석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