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의 “예술 und 교육” 세미나
1997년 한국 슈타이너교육협회의 세미나를 통해 발도르프교육을 만나 교사교육을 받고 2003년에 아이라움이라는 작은 교육예술 공간이 만들어졌습니다. 햇수로 12년이 지나는 시간동안 조금씩 성장하여 이제는 교육예술 전문인을 양성하는 준비를 하였습니다. 그간 국내의 여러 발도르프교사 양성기관을 통해 유아교육, 학교교육, 특수교육을 공부하신 교사들과 “예술 그리고 교육” 6학기 과정의 세미나를 함께 하려고 합니다.
교육과정소개“예술 그리고 교육” 6학기 과정은 그 대상이 누구에게나 열려있습니다만 교육예술가를 양성하는 본래의 목적상 국내 및 해외에서 발도르프교사 과정을 공부하고 현재 발도르프학교, 대안학교, 공립학교, 발도르프 유아교육기관 등 현재 활동 중인 분들의 심화교육으로 조형예술가를 꿈꾸는 분들(정원의 70%내외), 일반신청(정원의 30%내외)을 받습니다.
*과정 - 국내5학기와 스위스 괴테아눔 1학기로 총 6학기과정으로 전 과정을 완전히 참여하고 성공적으로 졸업하신 분들은 독일 인지학협회, 한국 아이라움 공동명의의 수료증서가 수여됩니다.
*교육과정은 5학기 단위로 반복되며 매학기 마다 신규신청이 가능하며, 가능한 중간에 쉼이 없이 연속선상에서 교육을 받아야 전 과정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교육일정의 일부 결석의 경우 별도의 심의기구를 거쳐 결정함)
1. 예술과 방법론 과정
대체로 발도르프학교의 담임교사들과 상급학년 예술분야와 중요한 관련이 있습니다.
수채화 강좌로부터 시작하여 2번째 해부터 미술과 소묘강좌, 방법론을 통해 고학년 과정에 포함됩니다.
9학년 : 소묘 10학년 그래픽 11학년 풍경화 12학년 초상화
2. 아뜰리에 작업
그림그리기 강좌(추상화, 풍경화, 인물화)의 커리큘럼 진행은 발도르프학교 고학년 수업에서 계획되는 작업으로 - 모노타이핑(판화), 콜라주, 소묘,
조소가 제안됩니다.
1번째 해 : 면과 공간 (색면회화)
2번째 해 : 모노타이핑, 콜라주, 소묘
3번째 해 : 독자적인 주제로 독자적인 졸업작업
- 수강생은 각자의 예술적인 길을 갈 것입니다.
- 예술작업의 과제를 설정하고 만들어 냄. 수강생들은 풍부한 경험의 예술가와 예술교육가로부터 교정 받고, 조언을 듣고, 동행할 것입니다. 작업은 스스로 합니다.
교육안내2015년 겨울 “예술 그리고 교육”(접수중)주관 : 독일 인지학협회 & 한국 발도르프교육예술원 아이라움장소 : 발도르프교육예술원 아이라움(인원에 따라 변경할 가능성도 있음)일정 : 2015년 1월 3일 ~ 1월 11일 (9일)
교육신청교육신청안내와 접수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이루어집니다.
신청기간 : 2014년 6월23일 (월)부터 접수순
1. 이메일-2015예술과교육신청-신청서작성-접수완료-입금 및 전화(등록완료)
2. 아이라움카페-2015예술과교육신청-신청서작성-접수완료-입금 및 전화(등록완료)
3. 교육비 : 100만원(재룝 별도 10만원) 예정
4. 교육인원: 50명(간단한 서류전형 과정을 거쳐서 모집합니다.)
신청서: http://goo.gl/LcGm53
(위의 링크 주소를 클릭해서 신청서를 작성해주세요.)
한국에서의-----------
년도 |
일정 |
기본강좌 |
예술&방법론 |
아뜰리에작업&연습 |
특별주제 |
학기구성 |
겨울2015 |
1월3일~11일 |
인지학적 일반인간학 입문 |
수채화 Ⅰ |
아뜰리에작업-주제선정과 개별지도 색채를 중심으로하는 예술작업 |
과학&예술&종교 현대예술의 정신적인것 내면적인개발의 방법 |
1학기 |
여름2015 |
8월1일~9일 |
인류사의 발달과정과 신비학의 관점 |
수채화 Ⅱ |
아뜰리에작업-주제선정과 개별지도 색채를 중심으로하는 예술작업 |
추후 논의 |
2학기 |
겨울2016 |
1월2일~10일 |
일반인간학 – 영혼적인 인간 |
9&10학년 방법론 소묘와 자유로운 그래픽 |
아뜰리에작업 모노타이프와 콜라주 |
추후 논의 |
3학기 |
여름2016 |
7월30일~8월7일 |
일반인간학 – 정신적인 인간 |
11학년방법론 풍경화와 소묘 |
아뜰리에작업 풍경화와 소묘 |
추후 논의 |
4학기 |
겨울2017 |
1월7일~15일 |
일반인간학 – 물질적인 인간 |
12학년방법론 초상화와 소묘 |
아뜰리에작업 독자적인 졸업작업 |
추후 논의 |
5학기 |
봄 2017 |
5월6일~20일 |
정신과학과 명상 |
도르낙/스위스 방문참관 괴테아눔 연수 |
괴테아눔-건축 괴테아눔(인류의 대표)의 조각작업 자기개발과 그방법 |
추후 논의 |
6학기 |
이 계획표는 수정될 수 있습니다. 6번째 학기에서는 프로젝트 전공이 있습니다. 이것은 스위스에서 행해지는 것으로 계획되었습니다. 지금까지의 고민으로 예정된 주제들은 정신과학과 명상, 20세기의 예술, 도르낙의 괴테아눔 건축, 도르낙과 근처의 발도르프학교 참관, 수료와 졸업, 자기개발과 학습법, 6학기에는 5월8일~13일간 한주간의 연수와 함께 별도의 플랜이 있습니다. * 예술und교육세미나 수료 및 졸업은 독일 인지학협회와 한국 발도르프교육예술원 아이라움의 공동주관으로 이루어졌으며, 독일인지학협회, 아이라움 공동명의의 수료 및 졸업증서가 수여됩니다. * 교육의 총괄책임교수로는 하르트비히 쉴러, 레나테 쉴러와 합당한 교수진으로 구성됩니다. |
발도르프교육예술원 아이라움 (031-422-1617, 010-3247-4971)
예술과 교육을 위한 아이라움 첫번째 학기 프로그램 일정 | |||||
시간 |
1.3 토 |
1.4 일 |
1.5 월 |
1.6 화 |
1.7 수 |
9:00~10:30 (인간학 강의) |
인간은 하나의 육체적, 영혼적, 정신적 존재이다 1 -하르트비히 실러 강연 |
인간은 하나의 육체적, 영혼적, 정신적 존재이다 2 -하르트비히 실러 강연 |
인간의 본질적인 부분1 –하르트비히 실러 강연 |
인간의 본질적인 부분2 –하르트비히 실러 강연 |
인간적인 자유– 하르트비히 실러 강연 |
11:00~12:30 (예술& 방법론 강의) |
습식수채화강좌 / 소묘강좌 – 레나테실러/ 카노코오쿠노 - 동시간에 두강좌 진행 | ||||
14:30~18:00 (아뜰리에 작업과 교정) |
아뜰리에 작업과 교정 -레나테 실러/ 어시스트 – 카노코 오쿠노 | ||||
20:00~21:30 (저녁 특강) |
|
|
과학, 예술, 종교속에서의 인간의 문화적 활동 -하르트비히 실러 |
|
동시대적인 예술의 정신성 -레나테 실러 |
시간 |
1.8 목 |
1.9 금 |
1.10 토 |
1.11 일 |
1.12 월 |
9:00~10:30 (인간학 강의) |
인간의 영혼적인 활동 – 생각하기, 느끼기, 의지하기 -하르트비히 실러 강의 |
상상하기와 생각하기의 차이 -하르트비히 실러 |
생각하기와 의지하기의 양극성 -하르트비히실러 |
Vorstellung 과 Imagination -하르트비히실러 |
교육예술–교육과 예술 -하르트비히 실러 |
11:00~12:30 (예술& 방법론 강의) |
습식수채화강좌 / 소묘강좌 – 레나테실러/ 카노코오쿠노 - 동시간에 두강좌 진행 | ||||
14:30~18:00 (아뜰리에작업과 교정) |
아뜰리에 작업과 교정 -레나테 실러/ 어시스트 – 카노코 오쿠노 |
| |||
20:00~21:30 (저녁 특강) |
|
인간의 내면적 발달의 길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