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중등논술지도자과정 프로그램
◇ 여 는 날 : 2008년 5월 14일 수요일
◇ 신청 기간 : 5월 7일 수요일 까지
◇ 여는 시간 : 이른 10시-늦은 1시
◇ 수 업 료 : 60만원(총 25주/ 주 1회 수업)
◇ 장 소 : 청주 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하나병원 건너 발산공원 사거리에서 돌섬해물탕집을 끼고 우회전 뒤 직진-나박실 민속식당
건너편 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당일 찾아오실 때 힘드시면 019-422-1072, 010-9441-6953으로 연락주세요.
◇ 강 사 : 박형만 선생님(해오름 평생교육원 으뜸 일꾼)
◈ 강좌 접수 :
- 전화로 먼저 신청을 하고. ☏02-2679-6270~2 (담당 김경주/ 이하나)
- 국민은행 539102-01-130956 박형만(해오름)으로 신청금 5만원을 입금하시면 됩니다.
- 나머지 수강료는 강좌당일 카드나 현금으로 결제하실 수 있습니다.
* 배움 과정에서 노리는 점
- 통합논술에 대한 심층적 이해 중심
- 고등부 논술 수업에 대한 관점 형성과 실전수업에 대한 능력 배양
- 중등부 학생논술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수업 방법론 모색
한 걸음 - 통합논술에 대한 심층적 이해
수업 목표 :
* 2008학년도부터 적용되기 시작한 통합논술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이해한다.
* 통합논술에 대한 관점 형성과 교육 목표점을 어떻게 세울 것인가를 이해한다.
* 통합논술의 구체적 해결능력을 키우기 위한 통합적 사고방안을 정립한다.
* 중학생, 고등학생에게 각각 적용할 수 있는 수업안을 터득한다.
1강 : 통합논술교육 목표와 지향
- 통합논술의 개념은 무엇이고 교육 목표를 어떻게 세울 것인가를 이해한다.
- 통합논술 사례를 통해 통합논술에 대한 구체적 이해를 도모한다.
- 통합논술 수업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본다.
2강 : 통합논술은 통합적 사고(관계성 이해)로부터 출발하기 1
- 일상에서 문제를 발견하는 것으로부터 통합논술이 시작됨을 이해한다.
- 시(詩)와 그림을 통해 연관성을 찾고 이를 통한 확산적 사고를 시도해본다.
- 시(詩)와 글을 통해 연관성을 찾고 이를 통한 확산적 사고를 시도해본다.
3강 : 통합논술은 통합적 사고(관계성 이해)로부터 출발하기 2
- 일상에서 문제를 발견하는 것으로부터 통합논술이 시작됨을 이해한다.
- 도표(圖表)와 글을 통해 연관성을 찾고 이를 통한 확산적 사고를 시도해본다.
4강 : 통합논술은 독해력 키우기로부터 완성하기
- 구조적 독해 방법론 이해하기 (TEXT :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덤불 속> )
- 단락과 단락 사이 연관성과 독립성 이해하기 (TEXT : 사르트르와 보봐르 “계약결혼”)
- 독해 핵심 요소 중심으로 글 이해하기 (TEXT : 게오르그 짐멜, 「현대 문화에서의 돈」)
두 걸음 - 통합적 사고하기 구체 방법론
수업 목표 :
* 통합논술의 구체적 해결능력을 키우기 위한 통합적 사고방안을 정립한다.
* 중학생과 고등학생에게 각각 적용할 수 있는 수업방안을 이해한다.
5강 : 통합적 사고하기 방법론 1 - 존재론에서 관계론으로 전환하기
- “나 /우리”는 누구인가? 물음에 대한 존재론과 “나/우리”를 넘어서는 관계론 이해하기
- 고전 강독을 통해 통찰적 사고하기 방안 찾기
TEXT : 장자 30구 /이인호 지음/아이필드 출판
6강 : 통합적 사고하기 방법론 2 - 존재론에서 관계론으로 전환하기
- “나/우리”는 왜 공부를 하는가? 물음에 대한 존재론과 “나/우리”를 넘어서는 관계론 이해하기
- 고전 강독을 통해 통찰적 사고하기 방안 찾기
TEXT : 논어 30구 /이인호 지음/아이필드 출판
7강 : 통합적 사고하기 방법론 3 - 비판적 현실인식 방안
- “나/우리”는 “지금, 여기”에서 어떤 문제구조에 직면해 있는가?
- 우리를 둘러싼 문제를 어떻게 인식하여야 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정리하기
TEXT : 88만원 세대/우석훈 박권일 지음/ 레디앙 출판사
8강 : 통합적 사고하기 방법론 4 - 비판적 현실인식 방안
- 인간 본성에 따른 행동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가에 대한 다면적 접근방안
- 이기심과 이타심, 두려움과 기쁨 등 인간본성에 의해 드러나는 행동 분석하기
TEXT : 이기적인 유전자/나카하라 히데요미. 사가와 다카시/전파과학사
세 걸음 - 토론 수업 구체 방법론
수업 목표 :
* 논술수업에서 토론을 통한 독해력 키우기 방안을 정립한다.
* 중학생과 고등학생에게 각각 적용할 수 있는 수업방안을 이해한다.
9강 : 토론 수업 어떻게 할까?
- 토론 수업의 목표와 개념 그리고 다양한 토론 방식과 그 효과
- 도반들 삶 속에서 토론쟁점과 문제 끌어내고 토론수업으로 연결하기
- 토론수업의 어려움과 문제 해결하기
10강 : 토론 수업 적용하기 1 - 삶 속에서 토론 쟁점 발견하기
- 아이들 일상의 문제에서 토론 쟁점 찾아내기
- 토론 자료 구성하기와 토론 방식 정하기
- 실전 토론 수업하기
11강 : 토론 수업 적용하기 2 - 주요 시사 쟁점 토론하기
- 토론 이슈 설정하기와 균형 있는 토론자료 구성하기
- 토론 자료 독해하기와 토론 쟁점 설정하기, 토론 방식 정하기
- 역할을 구분하여 실전 토론수업 하기
12강 : 토론 수업 적용하기 3 - 문학 텍스트에서 토론 쟁점 설정하기
- 중고등 학년별 다룰 문학 텍스트 선정하기
- 문학 작품 독해하기와 토론 쟁점 설정하기
- 역할을 구분하여 실전 토론수업 하기 및 토론 마무리와 에세이 과제 내어주기
TEXT : 외투/고골리
네 걸음 - 키워드로 보는 현대 사회 이해
수업 목표 :
* 핵심적인 키워드를 통해 현대 사회의 구조와 특성을 이해한다.
* 현대 사회의 구조와 특성을 통해 논술 수업의 내용을 정립한다.
13강 : 인간
- 인간에 대한 개념과 이해의 변화를 통해 중세에서 현대까지의 역사를 짚어본다.
- 인간을 보는 관점이 다른 사회 영역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에 대해 안다.
- 김동인, 『감자』
14강 : 돈
- 돈에 대한 관점이 변화하는 과정을 통해 인간의 삶이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생각해본다.
- 돈에 대한 관점을 통해 오늘날 우리 사회의 경제 구조와 상황을 이해한다.
- 박민규, 『삼미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
15강 : 민주주의
- 역사적 과정을 통해 민주주의의 의미를 재정립한다.
- 민주주의라는 개념을 통해 우리 사회의 특징을 분석한다.
- 이문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황석영, 『아우를 위하여』
16강 : I.T.
- 정보 통신을 중심으로 현대 과학 기술의 특징을 생각한다.
- 정보통신을 중심으로 과학 기술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한다.
- 영화, 『매트릭스』
17강 : 영화
- 영화를 중심으로 대중문화의 특성을 분석한다.
- 대중문화가 갖고 있는 이중적인 성격에 대해 생각한다.
- 안정효,『헐리우드 키드의 생애』
18강 : 인간 소외
- 현대인의 삶을 인간 소외라는 개념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분석한다.
- 인간 소외의 극복을 위한 노력이 어떻게 가능한지 생각한다.
- 에리히 프롬, 『소유냐 존재냐』
다섯 걸음 - 논술 수업의 실제
수업 목표 :
* 논술 수업의 구체적인 방법들을 익힌다.
* 수업 교안을 작성을 통해 보다 의미 있는 수업을 구성해본다.
19강 - 텍스트 독해 1.
- 텍스트의 정의 및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기
- 비교적 단순한 형태의 텍스트 독해하기
20강 - 텍스트 독해 2.
- 복합적인 텍스트에 대해 이해하기
- 카프카의 ‘변신’
21강 - 텍스트 독해 3.
- 공간을 중심으로 다양한 형태의 텍스트 읽기
- 임석재, 『건축, 우리의 자화상』
22강 - 글쓰기의 이해
- 쓰기 지도의 원칙을 이해한다.
- 주제 및 개요를 구성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23강 - 도반들 글 평가하기
- 평가의 원칙과 방법을 이해한다.
- 실제 학생 글을 평가해 본다.
24강 - 수업 계획안 작성하기 1.
- 한 차시 수업안을 꼼꼼하게 작성해본다.
- 수업안의 평가를 통해 논술수업의 실제 진행을 익힌다.
25강 - 수업 계획안 작성하기 2. (종강)
- 1년 수업 계획안을 작성한다.
- 이를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논술 수업의 흐름을 이해한다.
◇ 여 는 날 : 2008년 5월 14일 수요일
◇ 신청 기간 : 5월 7일 수요일 까지
◇ 여는 시간 : 이른 10시-늦은 1시
◇ 수 업 료 : 60만원(총 25주/ 주 1회 수업)
◇ 장 소 : 청주 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하나병원 건너 발산공원 사거리에서 돌섬해물탕집을 끼고 우회전 뒤 직진-나박실 민속식당
건너편 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당일 찾아오실 때 힘드시면 019-422-1072, 010-9441-6953으로 연락주세요.
◇ 강 사 : 박형만 선생님(해오름 평생교육원 으뜸 일꾼)
◈ 강좌 접수 :
- 전화로 먼저 신청을 하고. ☏02-2679-6270~2 (담당 김경주/ 이하나)
- 국민은행 539102-01-130956 박형만(해오름)으로 신청금 5만원을 입금하시면 됩니다.
- 나머지 수강료는 강좌당일 카드나 현금으로 결제하실 수 있습니다.
* 배움 과정에서 노리는 점
- 통합논술에 대한 심층적 이해 중심
- 고등부 논술 수업에 대한 관점 형성과 실전수업에 대한 능력 배양
- 중등부 학생논술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수업 방법론 모색
한 걸음 - 통합논술에 대한 심층적 이해
수업 목표 :
* 2008학년도부터 적용되기 시작한 통합논술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이해한다.
* 통합논술에 대한 관점 형성과 교육 목표점을 어떻게 세울 것인가를 이해한다.
* 통합논술의 구체적 해결능력을 키우기 위한 통합적 사고방안을 정립한다.
* 중학생, 고등학생에게 각각 적용할 수 있는 수업안을 터득한다.
1강 : 통합논술교육 목표와 지향
- 통합논술의 개념은 무엇이고 교육 목표를 어떻게 세울 것인가를 이해한다.
- 통합논술 사례를 통해 통합논술에 대한 구체적 이해를 도모한다.
- 통합논술 수업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본다.
2강 : 통합논술은 통합적 사고(관계성 이해)로부터 출발하기 1
- 일상에서 문제를 발견하는 것으로부터 통합논술이 시작됨을 이해한다.
- 시(詩)와 그림을 통해 연관성을 찾고 이를 통한 확산적 사고를 시도해본다.
- 시(詩)와 글을 통해 연관성을 찾고 이를 통한 확산적 사고를 시도해본다.
3강 : 통합논술은 통합적 사고(관계성 이해)로부터 출발하기 2
- 일상에서 문제를 발견하는 것으로부터 통합논술이 시작됨을 이해한다.
- 도표(圖表)와 글을 통해 연관성을 찾고 이를 통한 확산적 사고를 시도해본다.
4강 : 통합논술은 독해력 키우기로부터 완성하기
- 구조적 독해 방법론 이해하기 (TEXT :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덤불 속> )
- 단락과 단락 사이 연관성과 독립성 이해하기 (TEXT : 사르트르와 보봐르 “계약결혼”)
- 독해 핵심 요소 중심으로 글 이해하기 (TEXT : 게오르그 짐멜, 「현대 문화에서의 돈」)
두 걸음 - 통합적 사고하기 구체 방법론
수업 목표 :
* 통합논술의 구체적 해결능력을 키우기 위한 통합적 사고방안을 정립한다.
* 중학생과 고등학생에게 각각 적용할 수 있는 수업방안을 이해한다.
5강 : 통합적 사고하기 방법론 1 - 존재론에서 관계론으로 전환하기
- “나 /우리”는 누구인가? 물음에 대한 존재론과 “나/우리”를 넘어서는 관계론 이해하기
- 고전 강독을 통해 통찰적 사고하기 방안 찾기
TEXT : 장자 30구 /이인호 지음/아이필드 출판
6강 : 통합적 사고하기 방법론 2 - 존재론에서 관계론으로 전환하기
- “나/우리”는 왜 공부를 하는가? 물음에 대한 존재론과 “나/우리”를 넘어서는 관계론 이해하기
- 고전 강독을 통해 통찰적 사고하기 방안 찾기
TEXT : 논어 30구 /이인호 지음/아이필드 출판
7강 : 통합적 사고하기 방법론 3 - 비판적 현실인식 방안
- “나/우리”는 “지금, 여기”에서 어떤 문제구조에 직면해 있는가?
- 우리를 둘러싼 문제를 어떻게 인식하여야 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정리하기
TEXT : 88만원 세대/우석훈 박권일 지음/ 레디앙 출판사
8강 : 통합적 사고하기 방법론 4 - 비판적 현실인식 방안
- 인간 본성에 따른 행동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가에 대한 다면적 접근방안
- 이기심과 이타심, 두려움과 기쁨 등 인간본성에 의해 드러나는 행동 분석하기
TEXT : 이기적인 유전자/나카하라 히데요미. 사가와 다카시/전파과학사
세 걸음 - 토론 수업 구체 방법론
수업 목표 :
* 논술수업에서 토론을 통한 독해력 키우기 방안을 정립한다.
* 중학생과 고등학생에게 각각 적용할 수 있는 수업방안을 이해한다.
9강 : 토론 수업 어떻게 할까?
- 토론 수업의 목표와 개념 그리고 다양한 토론 방식과 그 효과
- 도반들 삶 속에서 토론쟁점과 문제 끌어내고 토론수업으로 연결하기
- 토론수업의 어려움과 문제 해결하기
10강 : 토론 수업 적용하기 1 - 삶 속에서 토론 쟁점 발견하기
- 아이들 일상의 문제에서 토론 쟁점 찾아내기
- 토론 자료 구성하기와 토론 방식 정하기
- 실전 토론 수업하기
11강 : 토론 수업 적용하기 2 - 주요 시사 쟁점 토론하기
- 토론 이슈 설정하기와 균형 있는 토론자료 구성하기
- 토론 자료 독해하기와 토론 쟁점 설정하기, 토론 방식 정하기
- 역할을 구분하여 실전 토론수업 하기
12강 : 토론 수업 적용하기 3 - 문학 텍스트에서 토론 쟁점 설정하기
- 중고등 학년별 다룰 문학 텍스트 선정하기
- 문학 작품 독해하기와 토론 쟁점 설정하기
- 역할을 구분하여 실전 토론수업 하기 및 토론 마무리와 에세이 과제 내어주기
TEXT : 외투/고골리
네 걸음 - 키워드로 보는 현대 사회 이해
수업 목표 :
* 핵심적인 키워드를 통해 현대 사회의 구조와 특성을 이해한다.
* 현대 사회의 구조와 특성을 통해 논술 수업의 내용을 정립한다.
13강 : 인간
- 인간에 대한 개념과 이해의 변화를 통해 중세에서 현대까지의 역사를 짚어본다.
- 인간을 보는 관점이 다른 사회 영역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에 대해 안다.
- 김동인, 『감자』
14강 : 돈
- 돈에 대한 관점이 변화하는 과정을 통해 인간의 삶이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생각해본다.
- 돈에 대한 관점을 통해 오늘날 우리 사회의 경제 구조와 상황을 이해한다.
- 박민규, 『삼미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
15강 : 민주주의
- 역사적 과정을 통해 민주주의의 의미를 재정립한다.
- 민주주의라는 개념을 통해 우리 사회의 특징을 분석한다.
- 이문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황석영, 『아우를 위하여』
16강 : I.T.
- 정보 통신을 중심으로 현대 과학 기술의 특징을 생각한다.
- 정보통신을 중심으로 과학 기술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한다.
- 영화, 『매트릭스』
17강 : 영화
- 영화를 중심으로 대중문화의 특성을 분석한다.
- 대중문화가 갖고 있는 이중적인 성격에 대해 생각한다.
- 안정효,『헐리우드 키드의 생애』
18강 : 인간 소외
- 현대인의 삶을 인간 소외라는 개념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분석한다.
- 인간 소외의 극복을 위한 노력이 어떻게 가능한지 생각한다.
- 에리히 프롬, 『소유냐 존재냐』
다섯 걸음 - 논술 수업의 실제
수업 목표 :
* 논술 수업의 구체적인 방법들을 익힌다.
* 수업 교안을 작성을 통해 보다 의미 있는 수업을 구성해본다.
19강 - 텍스트 독해 1.
- 텍스트의 정의 및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기
- 비교적 단순한 형태의 텍스트 독해하기
20강 - 텍스트 독해 2.
- 복합적인 텍스트에 대해 이해하기
- 카프카의 ‘변신’
21강 - 텍스트 독해 3.
- 공간을 중심으로 다양한 형태의 텍스트 읽기
- 임석재, 『건축, 우리의 자화상』
22강 - 글쓰기의 이해
- 쓰기 지도의 원칙을 이해한다.
- 주제 및 개요를 구성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23강 - 도반들 글 평가하기
- 평가의 원칙과 방법을 이해한다.
- 실제 학생 글을 평가해 본다.
24강 - 수업 계획안 작성하기 1.
- 한 차시 수업안을 꼼꼼하게 작성해본다.
- 수업안의 평가를 통해 논술수업의 실제 진행을 익힌다.
25강 - 수업 계획안 작성하기 2. (종강)
- 1년 수업 계획안을 작성한다.
- 이를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논술 수업의 흐름을 이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