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 속 수학이야기
♠ 여 는 날 : 2008년 6월 20일 금요일
♠ 여는 시간 : 이른 10시-12시 30분
♠ 모집 인원 : 20명
♠ 수 강 료 : 12만원(6강)
♠ 강 사 : 김용관 선생님
(성미산학교에서 어린이들과 함께 수학공부를 하고 계십니다.)
♠ 신청 방법 : 전화신청하시고 입금하시면 됩니다. 입금순으로 마감하겠습니다.
2679-6270~2(김경주, 이하나)
계좌번호 : 국민 박형만)539102-01-130956
♠ 강의 목표
*잘 알려진 그림을 보면서 그림의 내용과 의미를 살펴본다.
*그림을 통해 수학의 성질이나 관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본다.
*관련된 수학 문제의 개념과 원리를 작도를 통해서 확인해본다.
*교재: 명화 속 신기한 수학이야기(이명옥/김흥규 저, 시공아트)
*준비물: 30cm 자, 컴퍼스, 스케치북
♠ 강의 흐름
1. 뒤러 <멜란콜리아>, 김홍도<씨름>
-수학, 규칙과 패턴의 발견인가 발명인가?
- 마방진의 유래와 종류, 만드는 규칙
2. 르네 마그리트 <인간의 조건Ⅰ>, 김환기 <화실>
- 수학적 상상력은 사물을 어떻게 바라보는 것일까?
- 말과 사물, 수의 의미, 다각형의 작도와 삼각형의 성질 알아보기
3. 보티첼리 <비너스의 탄생>
- 수학의 아름다움과 세상의 아름다움, 어떤 관계일까? 니체 힘에의 의지
- 비/비례와 황금분할, 닮은 도형간의 길이의 비와 넓이의 비
4. 라파엘로 <아테네 학당>
- 수학으로 세상을 어디까지 그릴 수 있을까?
- 피타고라스학파의 다각수, 플라톤의 정다면체
5. 라 투르 <다이아몬드 에이스를 가진 사기꾼>
- 수학은 어떤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지는가?
- 경우의 수를 구하는 문제 풀어보기
6. 리나르 <조개껍질화>
- 사회적 조건에 따라 수학은 어떤 영향을 주고 받을까?
- 피보나치 수열의 의미와 내용 살펴보기, 황금나선형 그려보기
*********************************************************************************************************************************
08년 가을학기 아래내용으로 강좌는 계속 진행됩니다.
개강 일정은 홈페이지와 배남을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브뢰겔 <바벨탑>
- 일상의 용어와 수학의 용어, 어떻게 다른 것일까?
- 도형 관련 용어 정리, 입체도형의 겨냥도와 전개도, 최대/최소 문제
2. 베르메르 <금을 다는 여인>
- 일상에서의 경험과 수학적 이론은 어떤 관계에 있을까?
- 무게중심의 의미를 이해하고 다각형의 무게중심을 수학적으로 찾아보기
3. 레오나르도 다빈치 <최후의 만찬>
- 수학과 철학, 어디까지 영향을 주고 받는 것일까?
- 수의 분류와 소수 이야기, 다윗의 별 작도, 케플러의 공쌓기문제
4. 파울 클레<세네치오>
- 수학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이론을 전개하거나 문제를 풀어가는가?
- 다각형의 면적문제 해결의 원리와 작도
5. 에셔 <폭포>
- 수학에서의 논리란 무엇인가? 논리와 실제는 어떻게 다른가?
- 논리의 장단점, 유클리드 기하학과 비유클리드 기하학
6. 호안 미로 <붉은 태양이 거미를 갉아먹다>
- 수학에서의 화제거리, 어떤 것들이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원주율의 정의와 역사, 작도로 원주율의 값 추측해보기
♠ 여 는 날 : 2008년 6월 20일 금요일
♠ 여는 시간 : 이른 10시-12시 30분
♠ 모집 인원 : 20명
♠ 수 강 료 : 12만원(6강)
♠ 강 사 : 김용관 선생님
(성미산학교에서 어린이들과 함께 수학공부를 하고 계십니다.)
♠ 신청 방법 : 전화신청하시고 입금하시면 됩니다. 입금순으로 마감하겠습니다.
2679-6270~2(김경주, 이하나)
계좌번호 : 국민 박형만)539102-01-130956
♠ 강의 목표
*잘 알려진 그림을 보면서 그림의 내용과 의미를 살펴본다.
*그림을 통해 수학의 성질이나 관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본다.
*관련된 수학 문제의 개념과 원리를 작도를 통해서 확인해본다.
*교재: 명화 속 신기한 수학이야기(이명옥/김흥규 저, 시공아트)
*준비물: 30cm 자, 컴퍼스, 스케치북
♠ 강의 흐름
1. 뒤러 <멜란콜리아>, 김홍도<씨름>
-수학, 규칙과 패턴의 발견인가 발명인가?
- 마방진의 유래와 종류, 만드는 규칙
2. 르네 마그리트 <인간의 조건Ⅰ>, 김환기 <화실>
- 수학적 상상력은 사물을 어떻게 바라보는 것일까?
- 말과 사물, 수의 의미, 다각형의 작도와 삼각형의 성질 알아보기
3. 보티첼리 <비너스의 탄생>
- 수학의 아름다움과 세상의 아름다움, 어떤 관계일까? 니체 힘에의 의지
- 비/비례와 황금분할, 닮은 도형간의 길이의 비와 넓이의 비
4. 라파엘로 <아테네 학당>
- 수학으로 세상을 어디까지 그릴 수 있을까?
- 피타고라스학파의 다각수, 플라톤의 정다면체
5. 라 투르 <다이아몬드 에이스를 가진 사기꾼>
- 수학은 어떤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지는가?
- 경우의 수를 구하는 문제 풀어보기
6. 리나르 <조개껍질화>
- 사회적 조건에 따라 수학은 어떤 영향을 주고 받을까?
- 피보나치 수열의 의미와 내용 살펴보기, 황금나선형 그려보기
*********************************************************************************************************************************
08년 가을학기 아래내용으로 강좌는 계속 진행됩니다.
개강 일정은 홈페이지와 배남을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브뢰겔 <바벨탑>
- 일상의 용어와 수학의 용어, 어떻게 다른 것일까?
- 도형 관련 용어 정리, 입체도형의 겨냥도와 전개도, 최대/최소 문제
2. 베르메르 <금을 다는 여인>
- 일상에서의 경험과 수학적 이론은 어떤 관계에 있을까?
- 무게중심의 의미를 이해하고 다각형의 무게중심을 수학적으로 찾아보기
3. 레오나르도 다빈치 <최후의 만찬>
- 수학과 철학, 어디까지 영향을 주고 받는 것일까?
- 수의 분류와 소수 이야기, 다윗의 별 작도, 케플러의 공쌓기문제
4. 파울 클레<세네치오>
- 수학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이론을 전개하거나 문제를 풀어가는가?
- 다각형의 면적문제 해결의 원리와 작도
5. 에셔 <폭포>
- 수학에서의 논리란 무엇인가? 논리와 실제는 어떻게 다른가?
- 논리의 장단점, 유클리드 기하학과 비유클리드 기하학
6. 호안 미로 <붉은 태양이 거미를 갉아먹다>
- 수학에서의 화제거리, 어떤 것들이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원주율의 정의와 역사, 작도로 원주율의 값 추측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