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헌법위반죄
 ·초기 7계명은 어떤 취지로 만들어졌습니까?
 ·스노볼이 사라지고 농장의 기틀이 잡혀갈때 헌법이 수정되 었습니다. 어떤 이유로 바뀌었다고 생각하십니까?
.초기헌법을 반란이 성공한 후에 사용할 때 어떤 문제가 있었습니까?
 ·헌법의 기본원리인 `네 발은 좋고 두 발은 나쁘다`가 `네 발은 좋고 두 발은 더 좋다`로 바뀌었는데 초기계명과 나중계명의 차이는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인간들과 거래를 한 까닭은 무엇입니까?
 ·인간들과의 거래를 통해 무엇을 얻었습니까?
 *피고 나폴레옹은 초기헌법의 여러 조항을 어기게 되었으나 이념은 시대와 환경에 따라 변할 수 밖에 없습니다. 동물들의 규율을 제대로 잡아야 했던 초기에는 그 목적을 다 달성했습니다. 반란이 성공적으로 완수된 후에는 현재뿐 아니라 미래사회의 모습까지 표현해야 하므로 이념도 포괄적이고 넓은 의미의 내용으로 바뀌는 것이 불가피했습니다.

2. 살인교사죄
 ·네마리의 암탉은 자신의 죄를 자백했습니까?
 ·옥수수 이삭을 몰래 먹은 거위는 자신의 죄를 자백했습니까?
 ·웅덩이에 소변을 본 양떼는 자신의 죄를 자백했습니까?
 ·죄를 자백한 경우, 어떤 벌을 받게 됩니까?
. 피고 자신이 사형을 지시한 적이 있습니까?
 ·자아비판을 통한 당연한 죽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 위의 동물들이 스노볼과 내통한 증거가 있었습니까?
. 스노볼의 흔적을 남겨두었을때 어떤 일이 벌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까?
 * 자치적인 농장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질서를 바로 잡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게다가 인간들과 내통한 스노볼과 연관된 경우, 국가의 위기와 관련이 있으므로 피고는 본보기로 처형이 필요하다 판단했고 이는 반란의 싹을 자르는 결과가 되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3. 국가전복죄
 ·스노볼과는 어떤 사이였습니까?
.어떤 일을 계기로 둘 사이가 벌어졌습니까?
.농장을 방어하는데 있어서 스노볼과의 입장차이는 무엇이었습니까?
 ·스노볼과는 노선이 다른듯한데 한마디로 피고와 스노볼의 이념의 차이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당시의 경제사정은 어떠했습니까?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는 무엇이었습니까?
 ·무력으로 스노볼을 축출했다는 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스노볼이 남아 있었다면 동물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을거라 생각하십니까?
*피고는 농장을 전복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스노볼의 이상주이적인 노선을 무력으로라도 막아야 할 만큼 당장의 문제해결이 절실했습니다. 당시 농장의 사정으로는 무리한 풍차건설보다는 식량증산이 더 시급한 과제였습니다. 방법상 무력으로 지도자의 자리에 오른 것이 세간의 입에 오르내리게 되나 피고의 농장을 생각하는 충정을 기려 관대한 처분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4. 직권남용죄
 ·피고는 평소 7계명에 대해 어떻게 생각했습니까?
·스퀼러에게 7계명을 수정하라 지시했습니까?
 ·평상시 스퀼러가 직권으로 일을 처리한 경우가 있었습니까?
 ·피고는 수정된 7계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7계명의 수정은 피고 나폴레옹의 명령에 의한 것이라기 보다 그를 추종한 소수 돼지들의 과잉 충성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본인의 의사와는 관련없는 충복에 의해 저질러진 것이므로 넓은 아량으로 선처해주시기 바랍니다.

5. 노동력착취죄
 ·풍차건설을 왜 하게 되었습니까?
 ·풍차건설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동물에게서 무엇을 느꼈습니까?
 ·풍차건설을 완성한 후 동물들의 생활에 변화가 있었습니까?
 ·노동의 기쁨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동물들의 노동시간을 늘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농장을 자치적으로 꾸려나갈 때 어려움은 없었습니까?
 ·식량과 곡물을 사들이기 위해 암탉들의 계란을 가져간 이유는 무엇입니까?
  *오늘의 희생과 인내는 내일의 희망과 행복을 보장합니다. 피고가 노동시간을 늘리고 계란을 팔고자 한 것은 행복한 미래와 후손들의 이익을 위한 것이지 피고 자신의 영달만을 위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인간들과 같은 수준으로 살기 위해서는 더 허리띠를 졸라매며 더 많은 노력을 했어야 했습니다. 따라서 피고의 위의 행위들은 미래의 번영을 위한 불가피한 과정이었음을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최후 변론문★
 존경하는 재판장님, 지금껏 피고에 대해서 많은 죄목을 열거하며 부정적인 면만 비난했지 왜 그럴 수 밖에 없었는지 그 동기에 대해서는 간과하고 있습니다. 동물들의 역사에서 볼 때 피고만큼 큰 평가를 받을만한 지도자가 없는 것 같습니다. 인간의 지배아래 노예의 같은 삶을 살고 있었던 동물들을 해방시켜 동물 자신이 진정한 주인이 되는 농장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힘들고 지칠지라도 동물 스스로 농장을 꾸려나가고자 했고 예전에는 상상도 하지 못했던 ,동물과 인간이 처음으로 평등한 관계를 이루게도 하였습니다. 무식한 동물들을 일깨우는 과정에서 부득이하게 권력을 남용한 경우가 있었고 측근들의 맹목적인 충성으로 인한 부작용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피고 나폴레옹은 많은 역경에도 불구하고 신념대로 행동했고 그 과정중에 나오는 여러 오류는 새 시대를 세우기 위한 불가피한 것이었습니다. 풍차건설이라는 경제 개발을 이뤄내는 과정에서도 불미스런 사건들이 있었으나 이 또한 대의를 위해서는 어쩔수 없이 작은 희생이 뒤따르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피고의 행위는 동물들의 지위가 상승되고 인간과 대등한 관계를 이루려는 마음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해를 해 주시기 바라며 나름대로 정당한 의도가 있었으므로 넓은 마음으로 피고의 죄를 헤아려 주시길 바랍니다. ( 변호인 배경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