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연구분과 회원모집

 

우리들은 늘 관계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논술교사들은 학생들과 직접적인 만남을 통해 교육이 이루어집니다.

학생들의 사고와 감정, 행동의 패턴을 이해할 수 있다면

보다 성숙한 만남이 이루어지고

그를 통해 보다 긍정적인 교육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우리 분과에서는 에니어그램을 바탕으로 인간의 사고와 감정, 행동의 패턴을 공부하고자 합니다.

우선은 내 마음의 구조와 역동을 이해한다면 타인과 세상을 이해하는 기초가 마련됩니다.

더불어 심리학적 지식들을 교육현장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려고 합니다.

뜻 있는 선생님들을 기다립니다.


  

에니어그램(Enneagam)이란

❂ 인간은 성격을 넘어선 9가지의 본성이 있고, 모든 인간은 그 중 한 가지 본성을 가지고 태어난다.

❂ 각 유형은 어느 곳에서나 1/9씩 존재한다. 다만 건강한가, 평균인가, 불건강한가의 수준의 차이는 존재한다는것이다.

❂ 유형의 본질은 한 생을 통하여 동일한 유형을 계속 유지하고 환경에 영향에 따라 변화를 겪지만 내면에 잠재한 기본 유형은 변하지 않는다.

❂ 인간은 내면의 집착으로 인하여 본질의 균형이 깨져 내면 창조의 힘이 차단되었기에 에니어그램은 자신의 집착을 알아내어 그것을 놓게 되면 내면의 균형이 돌아오고 영적 본질을 접하면서 우주의 창조 능력이 되살아난다는 것이다.

❂ 에니어그램이 다른 유형론보다 우수한 것은 자신을 탐색할 기회와 방법만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나가야 할 지점까지 제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 목표

1. 에니어그램에 대한 기초 지식과 그 활용법을 익힌다.

2. 자기성찰을 통해 타인과 세상을 이해하는 통로를 마련한다.

3. 에니어그램이나 심리학을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 공부 방법

1. 에니어그램에 관한 기초 책을 발췌 토론하기

2. 다양한 매체(문학, 영화, 음악, 미술 작품, 드라마 등)를 통해 인간 유형 연구를 심화하기

3.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공동 프로젝트로 기획하고 적용하기

 

❂ 논술교육과 접목 가능성 검토

1. 감수성 훈련 : 내 안에 잠재된 분노, 두려움, 슬픔 등을 접촉하고 수용하기

2. 진로 교육 : 자신의 욕구를 알아차리고 그것을 현실화하기

3. 자기 분석과 마음 치유 : 스트레스 상황에서 벗어나 자존감을 회복하고 나답게 사는 방법을 모색하기

 

❂ 연구모임 참가 자격 : 에니어그램 강좌를 30시간 이상 수강하신 분,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