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편은 제가 지각을 해서리 못 들어서 생략합니다. -.-;;;

<독해4 인간은 자유로워야 하는가>
*제시문 (가)의 주장이 지닌 사회적 효용에 대해 이야기하고, 이 주장이 지닌 한계를 제시문 (나)에 근거하여 비판적으로 제시하시오.
(가)
사회적 강제와 통제의 효용
-청소년이나 사회적 약자 보호가 가능, 단기적으로 국가 목표 쉽게 달성, 표면적으로는 평화

한계: 자신의 육체와 정신에 대해 주권자가 성인에게만 적용된다는 점
-성숙한 능력을 가진 성인은 누구로 볼 것인가? 하는 문제
그러한 준거를 내리는 자체가 권력자이므로 일반 성인도 성숙한 성인의 대상에 들지 못하기도 함
독재자가 발전 논리로 가득차면 무소불위로 개인의 자유를 억압할 수 있음
겉으로 보면 사회의 약자가 보호되는 것 같으나 허위일 뿐

(나)에서 개인의 독재 의지가 사회를 구원할 수 없다는 것이 드러남
원장 개인이 천국을 만들고자 했으나 원생들에게는 선택과 변화가 전제되지 않았으므로 지옥이 됨
여기서 탈출하는 사람들은 인간을 향한 자각과 모험을 하는 것임
겉으로는 평화스러우나 실질적으로는 갈등의 씨앗이 커져서 사회의 암적 존재로 남음

<독해5> 근대 자유주의에서의 자유
(가) 근대 자유주의에서의 자유와 평등: 시민적 자유, 정치적 자유, 법 앞에서의 평등
그러나 19세기에 이르러 유럽의 실제 사회는 겉으로는 자유, 평등의 권리를 지니고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소수의 자산가들에 의해 지배되는 불평등한 사회가 됨
이유는 경제적 불평등의 심화 때문, 시민적 자유는 자유로운 보장을 의미하였고, 법 앞에서의 평등도 기업 활동의 자유를 위한 전제 조건이 되었을 뿐

(나) 현재 자유주의 사회에서의 문제
이승환
-진단: 자아중심성에 의한 자유가 자유주의 이념을 파괴해서 불평등이 심화
-해결 방안: 자아중심성을 버리면 근대 자유주의 회복 가능

김용석
-진단: 개인주의를 무시, 모든 것을 집단화해서 보므로 개인이 인정받지 못함, 개인이 하위로 치부되면서 공동체성을 못 만들어내는 문제
-해결: 개인주의 회복

이승환과 김용석의 공통점
-공동체성 회복으로 근대 자본주의 문제점 해결 가능

우리 사회
-서구 자유주의를 받아들였으나 개인 인정받지 못함, 자아중심성도 버리지 않음(왜냐하면 역사적으로 부의 부의 분배가 이루어지지 않고, 승자 독식하는 구조로 되었기 때문)

<논술과제>
(가)
겔렌: 제도에 의해 인간의 삶이 안정되고 보호, 현실적 입장
아도르노: 제시도가 인간에게 순응과 복종을 강요, 인간의 본성을 억압, 인간이 만든 제도 때문에 인간이 존재하는 문제가 생겼음, 인간 이성과 본성을 신뢰하는 게 이상적

(나) 토끼
-자유에 대한 이상의 각성을 내부에서 한 것 같으나 외부의 빛이 들어와서 바깥 세계에 대한 동경을 품은 것
현실 모순에 의해 각성한 게 아니라 환상적 욕망에 의한 것
외부에서 빛을 본 건 자유구현을 위한 한시적 자유를 누린 것
내적 갈망에 의해 자유를 쟁취하지 못했을 때 소경이 되는 것
충동적 자유를 추구했을 때의 문제 예) 4.19혁명이 충동적이라 실패

토끼(인간) 자유의 한계
-겔렌: 무모성
-아도르노: 깊은 절망이 진정한 구원에 도달, 철저한 자기 성찰이 없음, 단지 일탈에 불과한 행동이라서 실패

자유의 버섯
-미완성의 의미
(버섯은 스스로 움직이지 못하고 기생해 자라며, 자존이 불가)
자유는 얽매이지 않고 뻗어나간다는 점에서 버섯의 포자가 확산하는 모양을 유추할 수 있음
개인에게는 독이 되나 다른 이에게는 약이 됨
자유는 추구해야 할 목표이며 교두보 통해 가면 궁극에 이름

*이번주 과제
역사와 인간
글과 시의 의도 찾기(누구를 위하여 종이 울리나, 어느 책 읽는 노동자의 의문)
독해자료1, 2 읽고 독해 및 토론과제
쓰기과제 (1000자 이내 에세이 쓰기)
강의-낯선 거리의 임자 없는 시체가 되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