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부 2기 9강 수업 정리

하나 ---신영복 선생님의 「강의」
<낯선 거리의 임자 없는 시체가 되지 마라>
子曰  德不孤  必有隣  -「里仁」
뜻 ; 덕이 있는 사람은 외롭지 않다, 반드시 이웃이 있다, 또는 이웃이 생긴다는 Em
心의 의미
*백범선생님 -- 마음 좋은 사람(心好人)으로 해석.
*루쉰-- 각성과 의식의 의미로 해석 또는 마음씨,인간성의 의미로 해석.
*신영복선생님-- 남을 배려하는 마음, 타인과의 관계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
德의 의미
심은 개인으로서의 인간성과 품성에 의미
덕은 사람과 사람이 맺는 관계에 의미
그러므로 마음이 좋으면 인간 관계도 넓어진다.
德不孤  必有隣의 의미
인간 관계로서의 덕이 사업수행의 방법론이 아니라 덕 자체가 삶이며 가치이기 때문에 귀중하게 생각해야한다.
덕은 사회 정의의 기본적 출발이며 그 시작은 가족이다.

둘 --- 주제 ‘역사와 인간’2차시 --독해자료 4
※토론과제(17쪽)
1. 오리엔탈리즘과 옥시덴탈리즘의 개념을 정리하고, 그 내용에 대해 토론해 보자.
   오리엔탈리즘--> 서구인이 동양 문화를 열등하게 보는 시각
   옥시덴탈리즘--> 동양이 가지고 있는 서구의 이미지
2. (나)의 필자가 ‘오리엔탈리즘을 넘어서’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토론해 보자.
   -->보편에 근거하지 않는 것을 저질로 보는데 보편의 기준을 바꿔야 한다.
3. 다음 기사문을 읽고 외국의 노동자들을 바라보는 한국인들의 시선은 어떠한지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해 보자.
-->  오리엔탈리즘이 우리 안에 내면화 되어 있다.
        열등 의식이 강하게 자리잡고 있다.
        야만적 시선이 노골적으로 표면화 되고 있다.  
※독해문제(18~19쪽)
1. 아래의 예문을 읽고, 오리엔탈리즘에서 주체의 문제가 화두로 떠오르는 이유를 생각해 보고 그 이유를 정치 경제 문화적 측면에서 분석하시오.
   화두 --> 서양, 백인, 남자, 부
   이유 --> 상대에 대한 인식없이 자기 중심적느오 판단하며 상대의 정체성을 인식하지 못한다.
   정치 --> 남성 우월 주의, 서구 우월 주의
   경제 --> 부의 논리, 소유의 논리
   문화 --> 여성을 타율적 존재로 규정, 이집트 자체를 열등하다고 인식.

2. 지문 (가),(나)를 연결지어 읽고 공통적인 문제점을 찾아 정리해 보자. 그리고 그 대안을  제시하는 글을 써 보자.
   공통적 문제 --> 서양에 의해 왜곡된 전통 의식,
                         오리엔탈리즘으로 인해 자국의 정체성을 잃어버린 점이 문제
   대안 ---------> 교육을 통해 스스로 자각하고 주체적인 시각에서 보아야 한다.
                           자국 문화에 대한 올바른 정체성 확립 필요.

3. 부분 확장의 오류 -->하나의 견해를 전체로 학장(예, 안동 사람은 전부 양반)
   동일시의 오류----->미국 여성은 선택이고 이슬람 여성은 전통에 의해 입을 수 밖에 없는 상황            
                               (예,  강남에  살면 모두 부자)

숙제  강의 --‘신뢰를 얻지 못하면 나라가 서지 못한다.’--김정옥 샘
      ‘역사와 인간’ 수업 자료 중 22쪽 ‘논술과제(성대문제)’ 풀어 오기
      ‘공동체와 민주주의’ 프린트 ‘읽기 자료 2’까지 풀어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