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편영화로 수업하기
♠ 수업 목표
1. 영상을 마음 열기나 생각 열기의 소재로 사용하는 기존 관행에서 벗어나 본격적인 독해, 분석, 논증의 텍스트로 활용하는 법을 탐구한다.
2. 줄거리나 흥미위주가 아니라 장면들에 함축된 다양한 표현과 상징들에 주목하여 토론한다.
3. 중*고등학교 논술의 다양한 주제들(정보화, 노동, 문화, 경제, 여성, 정치 등)에 관한 텍스트와 영상물의 시너지 효과를 탐구한다.
♠ 수업 방법
1. 프린트 물을 건네받고 영화에 대한 간단한 소개, 유의해서 볼 점들에 관한 설명을 듣는다.
2. 수업 시간 단편 영화(2-3개) 감상. (감상 시간 40분)
3. 주요 키워드를 예비 토론으로 뽑아 낸 후 심층 토론을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간략한 소감 발표 후에 관련 텍스트를 읽고 논제에 관한 토론을 한다.
4. 10분 정도의 휴식 후에 유사한 영화와 논제를 가지고 위의 과정을 한 번 더 되풀이 한다.
◇ 여 는 날 : 2008년 9월 25일 목요일 ---> 10월 2일 목요일
◇ 여는 시간 : 이른 10시-늦은 12시 30분
◇ 수 업 료 : 12만원(총6차시)
◇ 수강 인원 : 15명
◇ 강 사 : 이창우 선생님(논술강사, 영화평론가, 중앙대 문화연구학과 박사과정)
◈ 강좌 접수 :
- 전화로 먼저 신청을 하고. ☏02-2679-6270~2 (담당 김경주/ 이하나)
- 국민은행 539102-01-130956 박형만(해오름)으로 신청금 5만원을 입금하시면 됩니다.
♠ 수업 내용
1강
* 영상물 : 미안해요 (일본 스마스마 TV 프로그램) / 안개 속의 고슴도치 (유리 놀스테인, 1975) / 마징가, 그랜다이저, 짱가의 한 장면
* 영상물 내용 : 한일연애 문화 비교 / 여행과 귀환 서사 / 마징가 영화 계보
* 토의 내용 : 가부장제, 군대, 연출자의 의도 분석 / 이야기의 고전적 구조와 상징 분석, 안개와 관련된 시 분석 / 시 “마징가 계보학” 분석하기
2강
* 영상물 : 믿거나 말거나 찬드라의 경우 (박찬욱 2003), 심슨 가족 “완전히 미친 아빠” (TV 프로그램)
* 영상물 내용 : 6년4개월을 정신병원에서 보낸 네팔 이주민 노동자의 이야기 / 광인으로 내몰린 아빠가 정신병원에서 마이클 잭슨을 만나다
* 토의 내용 : 언어, 정신병, 민족주의 / 광인, 정체성, 대중문화
3강
* 영상물 : 10분간 휴식 (이성태, 2007) / 양심적 병역 거부 ( 불타는 필름의 연대기 중, 이마리오 등)
* 영상물 내용 : 백령도를 지키는 해병대 사병들 사이의 일화 / 병역 거부 문제
* 토의 내용 : 한국의 군대 문화 / 병역 거부 쟁점 토론
4강
* 영상물 : 마네 다큐 (KBS 시리즈) / 카라바조 (KBS 시리즈)
* 영상물 내용 : 마네의 올렝피아에 얽힌 미술사 / 화가 카라바조의 일대기
* 토의 내용 : 예술과 시장, 인습 / 예술과 사회, 종교
5강
* 영상물 : 식코 (마이클 무어 2007) / 홍콩 WTO에 참가한 농민 ( 불타는 필름의 연대기 중, 이마리오 등)
* 영상물 내용 : 미국의 민영 의료보험 / 세계화와 농업
* 토의 내용 : 민영화와 신자유주의 / 민영화와 공영화, 세계적인 노동의 사슬
6강
* 영상물 : 모던 타임즈 (찰리 채플린, 1936) / 1984 (마이클 래드포드)
* 영상물 내용 : 컨베이어 벨트에서 미쳐버린 찰리 / 소설 <1984>영화의 앞부분
* 토의 내용 : 포디즘, 노동, 감시 / 정보사회, 언어, 개인주의, 소설 <1984> 토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