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적인 초등 독서․ 글쓰기
◈ 여는 날 : 2009년
◈ 강의시간 : 이른 10시- 12시 30분
◈ 강사 : 이선희 선생님(해오름 평생교육원 전문 강사)
◈ 수강료 : 32만원(총16차시)
◈ 수강인원 : 20명
나날이 복잡해져가고, 말과 글이 분리되는 세상 속에서 책을 통해 바른 생각을 얻고, 생각하는 대로 말하고, 말하는 대로 글을 쓸 수 있는 힘을 갖는다는 것이 참으로 어렵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이 자기 생각을 가지고, 자기 말을 하면서, 자기 글로 표현할 수 있는 수업을 마련하는 데 도움 주는 공부이고자 합니다.
1강. 읽고 쓴다는 것은 무엇인가
아이들이 보는 세상, 아이들이 사는 세상
2강. 우리말에 깃든 얼
아름다운 소리글자 한글의 결 알기
3강. 내가 사는 세상 바로 보기
사물을 자세히 들여다보고, 보이는 대로 관찰글 쓰기
4강. 나의 생활 들여다보기
나는 이 세상을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가
다른 친구들은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가
나의 일상을 생활글로 써보기
5강. 내 느낌으로 세상 보기
세상을 느낀다는 것은 어떤 것인가
다른 사람은 세상을 어떻게 느끼나
말로 그려진 그림, 시 쓰기
6강. 기호가 이루어진 세상, 책 읽기
책, 어떻게 읽을까?
책을 읽기 전, 읽은 중에 무엇을 할까?
7강. 책 읽기는 세계 읽기
책을 읽고 얻어지는 힘
책을 읽고 무엇을 나눌까
발문 연습하기
8강. 책 읽은 후 활동하기 1
다양한 느낌 표현하기
그림 그리기, 글쓰기
9강. 책 읽은 후 활동하기 2
역할극 하고 느낌글 쓰기
10강. 책 읽고 활동하기 3
정보나 지식을 알려주는 글 읽기
설명하는 글쓰기
11강. 세상에 대한 나의 생각 세우기
세상을 보는 눈 기르기
알아야 생각이 생긴다.
토론하고 주장하는 글쓰기
12강. 주제 수업하기
어떤 주제를 어떻게 펼칠 것인가
13강. 여러 생각, 여러 글
주제 신문 만들기
다양한 생각 표현하기
14강. 수업 계획과 지도안 짜기
실제 수업을 할 수 있는 지도안 작성하기
15강. 내 수업 꾸리기
각 지도안 토의․ 평가하기
16강. 마무리
그 동안의 수업 마무리하기
새로 시작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