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 속 수학이야기 두 번 째
봄학기에 이어 『명화 속 수학이야기』 수업을 이어 나가려 합니다.
지난번과 이어지는 내용이 아니므로 새로 오시는 선생님들도 환영합니다.
잘 알려진 그림을 감상하며 그 속에 숨겨진 수학을 찾아보고 직접 풀어도 봅니다.
공식을 암기해서 푸는 수학이 아닌, 이해하고 느끼며 즐겁게 푸는 수학 공부를 해서 아이들과 나누고 싶으신 분들 참여하세요.
♠ 여 는 날 : 2008년
♠ 여는 시간 : 이른 10시-12시 30분
♠ 모집 인원 : 20명
♠ 수 강 료 : 16만원(8강)
♠ 강 사 : 김용관 선생님
(성미산학교에서 어린이들과 함께 수학공부를 하고 계십니다.)
♠ 신청 방법 : 전화신청하시고 입금하시면 됩니다. 입금순으로 마감하겠습니다.
2679-6270~2(김경주, 이하나)
계좌번호 : 국민 박형만)539102-01-130956
♠ 강의 목표
*잘 알려진 그림을 보면서 그림의 내용과 의미를 살펴본다.
*그림을 통해 수학의 성질이나 관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본다.
*관련된 수학 문제의 개념과 원리를 작도를 통해서 확인해본다.
*교재: 명화 속 신기한 수학이야기(이명옥/김흥규 저, 시공아트)
*준비물: 30cm 자, 컴퍼스, 스케치북
♠ 강의 흐름
1. 베르메르 <금을 다는 여인>
-창작과 위작의 미술, 창조와 응용의 수학
-삼각형의 오심 이야기 및 작도
2. 레오나르도 다빈치 <최후의 만찬>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예술과 수학
-수 이야기 및 수의 응용으로서의 인체비례
3. 몬드리안 <브로드웨이 부기우기>
-작도로 사칙연산을 하고, 제곱근 구하기
-직사각형의 넓이와 같은 정사각형 작도
4. 바자렐리 <팔켓>
-자와 컴퍼스로 착시도형 그려보기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작도로 증명해보기
5. 에셔 <폭포>
-논리와 비논리, 논리와 실제의 관계
-평행선과 관련된 수학 이야기 및 작도
6. 호안 미로 <붉은 태양이 거미를 갉아먹다>
-수학에서의 화제거리, 어떤 것들이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원주율의 정의와 역사, 작도로 원주율의 값 추측해보기
7. 피카소 <아비뇽의 처녀들>
-입체파의 관점으로 사물의 구조 살펴보기
-다각형과 넓이가 같은 정사각형 작도
8. 앤디 워홀 <100개의 마릴린>
-팝아트의 의미를 수학적으로 생각해보기
-재미있는 집합론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