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고이지신- 새로운 음악, 거의 모든 음악이 표절에서 벗어날 수 없다.(음표,리듬)

다른 사람의 것들을 재해석, 정리하는 정도이다.

-근대 철학은 플라톤, 소크라테스, 아리스토텔레스를 이해하고 재해석 하는 정도 이다.

-시간(현재, 과거, 미래)/ 시간은 실재의 존재 형식이다.(마야인의달력은 2012.4에 멈춰있다.

아프리카인들은 자신의 나이를 200~300으로 생각한다.)/

-시간이 미래에서 현재를 거쳐 과거로 온다는 사고는 도착적 사고이다. 우리가 미래에 대해 대비해야 한다.(내일에 종속 되어서 살아야 한다.) 니체는 오늘 현재가 중요하다. 라고 하였다. 미래와 현재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 / 과거와 현재와 미래는 사유의 차원에서 관념의 재구성에 지나지 않는다.

-‘무왕불복이란 지나간 것은 반드시 돌아온다./

-온고이지신/ 과거와 미래를 하나의 통일체로 인식/ 척결해야 할 것과 불러오고 싶은 점을 가려내어서/온고보다는 지신에 무게를 두고 신으로 나아가라는 뜻이다.

-스승은 비판적 창조자이어야 한다. (실수한 사람은 그 사실을 잊을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을 당한 사람은 잊지 못한다.)

-가이위사의(우리나라에서 선생님들이 학생들을 매뉴얼대로 만나기 때문에 주체적이기 힘들다.)

-나에게 영향을 주신 스승님은 어느 분이신가? 박제동( 비오는 날 진흙을 밝고 그 느낌을 그림을 그려라.) 내 친구 제동이 (글쓰기 연구회)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경제학 콘서트

7. 인생도 세상도 게임이다.

게임이론- 경영, 경제, 심리 각 분야에서 다양하게 쓰인다.

-‘가치관 경매 게임’ (중등 자료실) 유익한 수업 방법이다.

-LG/SK/KT 3사의 경쟁으로 통화품질 높아지고 통신료 낮아지고 서비스질이 높아졌다.

-네슬레 직원들과 가치를 함께 공유한다. (생산국 노동자들에게 가치를 부여하여 삶의 질을 높이는 프로그램을 적용해서 사람들의 신뢰를 높인다.) 그러나 영원무역의 경우 임금인상을 요구한 노동자들에게 특수부대를 파견하였다.

 

독해문제1. 서강대 2008. 수시 2-1 논제

<구글파워>- 구글은 각 층마다 부서 분위기가 다르고 하는 일이 다르다. 직원들이 몇 년 마다 돌아가면서 각 층에서 다양한 분야의 일을 할 수 있게 한다.

패스트푸드와 자동차 생상방식이 가지는 공통점은 일의 전과정을 표준화를 시킨다. 그러면 일의 효율을 높일 수 있고 합리성이 강화된다. 즉 불필요한자원 낭비가 적어진다. 그러나 노동자를 통제를 하게 되므로 노동자의 노동 주도권이 없어진다. 그에 따라 노동자는 주체성이 훼손되기 때문에 노동의 가치에 접근하기 어려워지고 도구화된다.

-그렇다면 노동의 가치를 회복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유한 킴벌리는 스마트 프로그램을 작동하는데 전체 노동자를 4팀으로 분류하고 4일 일하고 3일을 쉰다. 사내에서 다양한 동아리활동을 할 수 있다. 노동자는 2년간 같은 일을 하게 되면 그 후 다른 팀으로 이동하면서 다양한 일을 하게 한다. 그러면 전체를 볼 수 있는 힘이 생기고 각 노동자마다 노동의 형성과정에 기여하게 된다. 그리고 다른 부서의 일을 해 봄으로써 다른 부서의 일과 나의 일을 객관적으로 보게 되고 좋은 방안도 제시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회사 내에서 참여의 기회가 높아지고

 

독해문제2. 서강대 2008. 수시 2-1

경제적 효과 중 효율성< 형평성을 크게 만들게 되면

- <> 생산력, 업무능력이 떨어지고/ 직원을 뽑는 비용도 많이 추가된다. 삼성의 경우 SSAT를 보게 해서 직무 능력을 평가한다.

<> 연령제한을 금지해서 고용자 채용이 늘어나면 청년 실업이 늘어난다./ 세대교체가 일어나지 못하고 시대 변화에 대응하지 못한다. 그리고 인사 적체가 생겨서 과부하가 일어나고 신세대 진입을 가로 막는다.

 

-다음 주 철학 책은 철학이 필요한 시간입니다. 그리고 목요일까지 과제는 짐멜의 <모더너티 읽기> 요약해 오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