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오름 중등논술지도자 40기

 

〔4차시 수업내용〕

 

석가모니가 일러주신 무재칠시(無財七施)

: 재물 없이 남에게 베풀 수 있는 일곱 가지 보시입니다. 우선, 욕심 부리기 쉬운 자신의 자녀나 배우자에게 해보라고 하시네요. 소중한 사람들을 잃지 않기 위해서 해야 할 삶의 태도인 듯합니다.

 

일 분 발언

 : ‘인문학의 위기를 왜 걱정해야하는가?’에 대한 발언이 있었습니다. 오늘날 위기에 처해있는 것은 인문학이 아니라 인간이라는 문장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인간이 위기에 처하게 된 이유와 현실태를 파악하여 대안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겠지요. 그렇기때문에 필요한 것이 인문학이라고 하네요.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톨스토이 著 작품분석 및 생각나누기

 : 인상적인 문구나 장면을 이야기하는 것을 시작으로, 작가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작품분석(인물분석, 세 가지 질문의 의미와 해석)을 하면서 생각을 나누었습니다. 수업시간에 나눈 이야기들이 박형만 선생님이 나누어주신 4강 프린트물과 많이 겹치므로 별도로 정리하지 않았습니다. 4강 프린트물 5쪽~19쪽을 참고하시면 될 듯합니다. 다만 이 작품을 통해 잊지말아야 할 것이 있다면 ‘인간답게 산다는 것이 무엇인지’, ‘인간다움을 잃게 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그리고 ‘인간답게 살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과제 / 안내 〕

 

수업 과제

㈎ 문제풀기

- ‘장자30구’ 이인호 著를 읽고, 4강 프린트물 24쪽에 있는 문제(物化의미를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해석하기) 풀어오기.

- 4강 프린트물 25쪽~31쪽에 있는 4문제 중 1문제 풀어오기

 

일 분 발언 준비해오기

     -참고자료 중 한 두 꼭지를 읽고, ‘요약/글쓴이생각/나의생각’ 정리해오기.

      (글쓴이생각:나의생각 = 80:20 비율)

     -참고자료는 1강 프린트물 참조

 

수업준비물:

-4강 프린트물

-USB나 외장하드 (수업시간에 본 동영상 및 해오름에 있는 동영상을 담아주신답니다)

 

추천영화

- ‘사라피나 (Sarafina!, 1992)’, 다렐 루트 감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