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논술 40기 13강

수업일  : 2011년 3월 17일 10:00~13:00

지도교사 : 박형만 선생님

 

 

* 배움에 앞서 힘을 얻는 시

  부모로서 해 줄 단 세 가지 - 박노해 <그러니 그대 사라지지 말아라> /느린걸음/2010

 

* 『삼미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박민규/한겨레출판사)』또는『무탄트메시지(말로 모건/정신세계사)』중 수업지도안 작성해오기

 

* 『무탄트 메시지』수업지도안 - 김미숙 선생님

  1. 책의 내용에서 질문의 근거를 제시한 후 내용과 연결시켜 '우리도 그렇게 할 수 있을까?'란 질문을 하면 더욱 좋을 것 같다.

  2. 또는 우리가 본받아야 할 점을 끌어내고 그것을 통해 우리의 삶의 방식을 비추어 보는 질문도 좋을 듯.

 

  3. <내용알기> 중에서  4번 질문은 '문자'에 관한 질문으로 심도 깊은 토론을 이끌어낼 수 있는 내용의 질문이다.

    '문자 언어를 갖고 있는 게 인류에게 필요한 일인가 아니면 재앙인가', '문자의 해독에는 무엇이 있는가' 등의 질문으로 토론을 이끌어가면 좋을 듯하고 7번 질문은 아이들이 좀 답답해 할 듯.

 

  4. <확장하기> 중에서 1번 질문에서는 선생님이 차이점을 모두 제시하여 줄 게 아니라 비교 기준을 설정해보라고 해도 좋다. 대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줄 수 있다. (예) 참사람과 무탄트는 각각 무엇을 중시하는가?, 참사람과 무탄트의 삶의 태도는 어떻게 다른가?, 참사람과 무탄트는 각각 어떤 인간 관계를 더 중시하는가?

 

* 『삼미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수업지도안 - 은효경 선생님  

  1. 조성훈과 같은 인생을 함께하는 '친구'에 대해 생각하게 해보면 좋을 듯.

  2. 추천영화 <세 얼간이(인도영화)>

 

* 삼미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독해문제 (프린트 13쪽)

    1번 질문 등을 통해 아이들에게 미래를 구체적으로 그려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중등부 토론논제 (프린트 14쪽~15쪽 참고)

    아이들에게 경쟁과 협력에 대해서 생각해볼 점이 많으므로 토론하게 하면 좋다. 특히 경쟁보다는 협력의 시스템이 사회 발전의 근거가 되는 예는 얼마든지 있으므로 자료를 제시해 주면서 토론하게 하는 것이 좋을 듯.

 

 

고등부 토론논제 (프린트 16쪽) 

1번 질문

  사례A, 사례B, 사례C에서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게 중요. 생각을 뒤집어 봐야 한다.

  (예) 사례A  '불공정한 경쟁이 일반화되어 있는 사회에서는 다른 방식으로 경쟁해야 한다'는 논리로 고슴도치의 방식을 옹호할 수 있다.

         사례B '외적 형식은 타당성을 갖춘 듯이 보이나 실질적인 공정성은 고려하지 않았다.'는 논리로 비판할 수 있다.

         사례C '약자에게 투자를 분산하므로 사회 전체적인 성장 시스템이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논리로 비판할 수 있다.

 

 2번 질문

   주장을 전개할 때 제시문 7개의 연결고리를 끌어내서 글을 써야 한다.

 

* 중학생에게는 논제를 읽고  글을 쓰게 하는 것보다는 에세이를 쓰게 하는 것이 더 좋다.

 

* 다음 시간 과제 - 책 읽어오기

  『경제학 콘서트』팀 하포드 글 / 웅진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