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논술 강의 나눔터
2월 21일(화) 21강 수업은 건축, 우리의 자화상(임석재/인물과 사상사)으로 수업했습니다.
- 체인점이 우후죽순 생겼다가 없어지는 이유를 통해서 우리사회의 단면을 엿 볼 수 있다.
① 체인점이 많이 생기는 이유? 우리나라의 ‘복지’ 문제와 관련이 있다
우리나라는 ‘노인복지’ 시스템이 너무 약하기 때문에 직장인들이 퇴직을 하고 나면 연금을 받아서 사는 것은 특별한 직종(공무원, 대기업등)이 아니면 생활해 나가기가 힘들다. 그래서 퇴직 후 장사를 시작하게 되는데 장사경험이 없고, 실패하지 않을 확률이 낮은 체인점을 선호하게 된다.
② 체인점이 빠른 시간에 없어질 수밖에 없는 이유? 체인점은 업주와 회사의 이윤 싸움이기 때문에 업주가 홀로서기가 가능해 질 때 체인점을 그만두게 된다. 회사 입장에서는 업주를 도와주기 보다는 상권을 많이 만들어야 하므로 상권보장을 해주지 않는다. 또한 체인점 음식들의 맛은 맵고 달고 자극적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한 두번 먹으면 질려서 끊임없이 찾지 않는다.
③ 지역에 체인점이 많다는것=‘부동산’ 가격과 관련이 깊다!!
부동산이 비싸다=월세가 비싸다=월세가 비싸면 사람들은 더더욱 안정적을 추구=체인점 선호!!
홍대와 신촌을 예를 들어보면 홍대는 개인들이 하는 개성넘치는 가게들이 많고, 신촌은 체인점이 많다.
부동산 가격이 싸다는 것은 생활수준이 올라가므로 싸고, 맛있고, 개성적이 가게가 많이 생길 수 있다. 반대로 부동산 가격이 비싸면 안정성이 높은 체인점을 선호하게 되고 업주들은 부동산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빠른시간내에 돈을 벌고 자리를 옮기는 확률이 높게 되니까
체인점의 음식들이나 서비스는 신뢰가 없다.
※ 체인점이 번성하는 것은 모든 사람들의 생활모습과 문화까지 획일화가 되므로 바람직한 소비문화가 아니다. 바람직한 소비문화는 소규모 가게들이 망하지 않고 다양한 가게들이 운영되는 것이다. 부동산 가격은 정치, 생활뿐만 아니라 문화생활 까지 깊숙이 영향을 미친다.
- 서울에 이탈리안 레스토랑이 프렌치 레스토랑 보다 많은 이유는? ‘수익성’과 관련이 있다.
파스타는 원가가 싸고, 대중적이고, 이윤을 많이 남기는 음식이다. 프렌치 레스토랑엔 파스타가 없기 때문에 이윤이 적다.
※ 수익성을 따지게 되면 음식문화가 획일화 될 수밖에 없다.
- 자전거 도로=우리사회의 현실을 드러낸다.
우리나라에서 자전거 도로는 ‘낭비’이다. 그 이유는
① 현실적으로 우리나라에서 자전거를 탈수 있는 날이 많이 없다. 우리나라는 4계절 이어서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이다.
② 자전거 도로를 중심으로 도시가 설계되어야 자전거 도로가 유용하게 쓰이게 되는데 그렇치 못하기 때문에 실생활에 자전거 도로를 이용하지 못한다.
※ 자전거 도로에서 우리나라 정치의 다양한 측면을 볼수 있다.
대한민국은 토건 공화국!!!
필요에 의해 공사를 하는게 아니라 불필요한 공사가 많이 이루어진다. 건설업자와 정치인 또는 정부와의 관계로 인해 정말 필요한 곳을 공사하는게 아니라 필요이상으로 공사를 많이 한다. 공사를 하게 되면 표면적으로는 고용지수가 올라가고, 경기가 좋아지는듯 보이지만 현실적으로는 고용지수나 경기가 좋아지지는 않는다. 건설업자와 정치인의 거래로 우리사회 정치적 부조리함을 보여준다.
<사진이나 그림으로 오늘수업 표현해 보기>
수업진행방법: 사진감상→사진을 보고 전체 주제잡기→사진배치→사진장식(제목, 캡션달기)
중학생: 직접 쇼핑몰을 데리고 가서 직접 느낀점을 발표하고 해당 되는 책 구절 읽기
고등학생: 책 읽어오기, 관련사진 찾거나 수업시간내에 1시간정도 시간주고 직접 사진찍어오기
11시~11시45분 사진으로 직접 작업해 보기~!!
선생님의 총평: 느낌은 좋으나, 제목이 없다. 변화만 나타내지 말고 문제접까지 표현했으면 더 좋았을것~!!!
※ 건축, 공간분석에서 아이들이 꼭 가져야할 태도~!!
원인이 없는 결과는 없다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 구체적인 삶에 대한 현실을 이론과 적용시킬줄 알아야 한다.
※ 건축, 공간분석 수업방식~!!
① 교재(건축, 우리의 자화상) 독해 학습지로 내용이해를 체크하고, 그림이나 사진활동을 하면 좋다.
② 참고도서-‘만화경’ 권순평,염중호 공저/눈빛출판사(표지부터 내용 제목붙이기~!!)
③ 사진수업: 똑같은 사항의 미묘한 감정차이를 볼수 있더 활용하기 좋다.
④ 사진수업의 어려움: 사진의 해석이 정해진것이 아니라서 해석이 어렵다. 사진에 대한 정답이 정해진게 아니므로, 학생들과 자유롭게 공유해보고 함께 답을 찾아 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⑤ ‘논술수업 마지막에 꼭 글쓰기가 필요하다;는 편견이다~!!
논술수업이 궁긍적 목표가 글을 잘 쓰는것이 맞지만, 글쓰기를 위해서는 사고력을 높이는 작업이 더 중요하므로 사고력을 키울수 있는 수업이 먼저 되어야 한다.
와우~ 제가 정리한 거랑 씽크로율 99%
정말 정리 완벽하세요~ 고맙습니다.
정리를 하고 나면 더욱 명확해지는 법.
한 번 더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니 그저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개콘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