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논술 [중학교 2학년]
3개월 수업 계획 및 도서 목록 1차 (중1 2014년 1월~)
날짜 | 주제 | 텍스트 | 토론 및 글쓰기 활동 주제 |
1 | 자기 소개 & 논술수업의 의미 | 없음 『천둥치는 밤』 (미셸 르미유 / 비룡소) ★ | 1. 자기소개 2. <천둥치는 밤>에서 인상적인 질문 모으기 - 나는 어떤 질문을 갖고 살아가나? 3. 자기 머리로 생각하며 산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논술수업을 통해 무엇을 배울 것인가? |
2 | 고정관념 깨기 | 『어린이를 위한 흑설공주 이야기』 (노경실 외 / 뜨인돌) ★ | 1. 동화 속에 드러난 편견 깨기 2. 패러디의 진짜 의미와 적용, 동화 패러디 글 쓰기 *참고도서: 『지금은 없는 이야기』 (최규석 / 사계절) |
3 | 논리 & 의사소통 능력, 가치관 | 『논리의 미궁을 탈출하라』 (좌백 / 마리북스) ★★★ | 전파견문록 게임 - 창의력, 표현력, 의사소통 능력 기르기 |
4 | 1. 논리 퀴즈 토의하여 풀기 (미션) 2. 가치관 경매 3. 가치관 경매 후기글을 통해 2차 자기소개 | ||
5 | 찬반토론 (텍스트 없음) | 근거를 대며 논리적으로 말하기 타인의 이야기를 잘 듣고 말하기 모둠별 토의와 실전 토론 – 정리글쓰기 *참고영상: EBS 다큐 3부작 | |
6 | 이야기의 힘 (창의력, 문학 초급) | 『상상력 먹고 이야기똥 싸기』 (다니엘 페냑 외/ 낮은산) ★★ | 1. 뒷이야기 이어쓰기 활동 2. 기승전결 구조에 관해 직접 체험하며 이해하기 |
7 | 나 | 『레밍 딜레마』 ★ (데이비드 허친스 / 바다) | 1. 통합적 사고 대주제 정리하기 2. ‘왜’라는 질문을 가질 때 삶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생각하기 3. 서로 ‘왜’라고 질문해 보기 |
8 | 『아홉 살 인생』 ★★ (위기철 / 청년사) | 1. 추억 길어올리기 2. 내게 영향을 끼쳤던 사건, 인물과 나에 관해 글쓰기 | |
9 | 나, 내 친구 | 『제 친구들하고 인사하실래요?』 ★★★ (조병준 / 그린비) | 1. 내 친구 소개하기 2. 어떤 친구가 참된 친구이며, 나는 어떤 친구인가 |
10 | 신화 이야기의 힘 |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신화』 ★★★ (서정오 / 현암사) | 1. 우리 신화 입말 살려 이야기하기 2. 신화 이야기 속으로 푹 빠져보기 |
11 | 네이버 웹툰 ★ <신과 함께> 저승편 | 1. 신화 속 우리 신들의 재탄생, 적용 2. 우리 신화의 특징, 공통 구조 찾기 | |
12 | 『소설로 읽는 그리스 로마 신화』 ★★★ (드니 랭동 / 솔) | 1. 그리스 신화 퀴즈 풀기 2. 우리 신화와 그리스 신화의 공통점 차이점 찾기 | |
13 | 프린트, 과제물 | 1. 창세신화 알아보기 2. 이집트 신화 등 다른 나라들 신화에 대해 조사, 발표 3. 신화를 직접 한 장면 지어보며, 지금까지 수업한 것을 바탕으로 신화란 무엇인지, 어떤 의미인지 정리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