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논술 [중학교 2학년]
7/11 숙제 : <방드르디, 원시의 삶> 읽어오기. 책은 아이들에게 나눠주었고,
민이랑 상우가 전시간에 빠져 안갖고 있으려나 모르겠네요. 각각 동섭이와 해원이에게 빌려읽어도 되고, 제가 1~2권 더 갖고 있으니 시간이 되면 빌려가도 됩니다. 함께 올리는 것은 앞으로의 수업계획안인데, 중간에 몇 개는 건너뛰고 중3이 되기 전에 한국근현대단편문학&현대사 부분을 들어가려고 합니다. 다들 열공!
3개월 수업 계획 및 도서목록 (2015.7~)
| 주제 | 텍스트 | 토론 및 글쓰기 활동 주제 |
1 | | 제가 살고 싶은 집은 (이일훈, 송승훈 / 서해문집) | 한국 사회에서 아파트란? 2. 책 독해 – 건축주의 철학이 어떻게 집이라는 형태로 구성되는가 3. 나는 어떤 철학을 갖고 있나 – 내게 어울리는 집 |
2 | 건축, 환경, 삶 | 우리는 다른 집에 산다 (소행주 / 현암사) | 이웃의 실종과 부활 내가 살고 싶은 집, 마을 형상화하기 |
3 | 필독: 건축, 우리의 자화상 (임석재 / 인물과사상사) 참고도서: 10대와 통하는 땅과 집 이야기 (손낙구 / 철수와영희) | 독해 중심 1. 공간 분석과 비판 – 일상 속 문제의식 2. 공간/환경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 |
4 | 공공건축, 어떻게 봐야 할까 우리를 죽이는 공간, 살리는 공간 건축가들이 뽑은 한국의 공공건축 베스트&워스트 | ||
5 | 1. 프로젝트 수업 – 야외수업 2. 발표수업 준비 | ||
6 | 발표수업 글쓰기와 총평 | ||
7 | 중간점검 | 글쓰기 집중시간 | 그동안 배운 것들 에세이 & 논술 한편씩 |
8 | 문화, 현대문명, 현대인 | 모모 (미하엘 엔데 / 비룡소) | 줄거리 정리하기 시간에 대한 문제의식 공유하고 대안 모색 작품 속에 드러나 있는 현대 사회의 문제들 |
9 | 모모 심화수업 – 현대 사회의 문제들 원인 모색 우리, 과연 잘 놀고 있나요 (대중문화와 오락) | ||
10 | 행복을 주는 그림 (크리스토프 앙드레 / 마로니에 북스) | 예술을 읽는 법이 따로 있을까? 예술이란? 2. 예술가들이 그려낸 여러 가지 행복 3. 내가 생각하는 행복의 이미지와 가장 가까운 그림 | |
11 | 윤리, 도덕 | 거짓말을 하면 얼굴이 빨개진다 (라이너 에를링어 / 비룡소) | 1. 여러 가지 딜레마 상황에서 상충하는 주장들의 근거를 찾을 수 있다. 2. 몇 가지 딜레마를 놓고 토론해보기 |
12 | 네이버 웹툰 <삼풍> | 도덕이 땅에 떨어졌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일 해당 사건의 원인과 결과에 대하여 | |
13 | 텍스트 없음 참고도서: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 (마이클 센델) | 돈으로 살 수 없는 것과 살 수 있는 것 / 사례 위주로 판단해보고 기준 생각하기 토론! (예: 지각하는 사람에게 벌금을 받는 것) | |
14 | 해바라기 (시몬 비젠탈 / 뜨인돌) | 1. 책속 필자들의 논지를 세밀하게 파악하고 요약하기(논술문 연습) -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 말하기 2. 진정한 용서란 무엇인가 토의 – 관련 시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