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월 수업 계획 및 도서목록 (2014.5~)

 

논술 기본과정을 끝마친 여러분. 지금까지 우리는 논술의 기본 개념을 잡고, ‘친구’, ‘가족에 관해 이야기하고 글을 써 보았습니다. 신화라는 주제로 우리 나라 신화, 그리스 신화 등을 공부하면서 각 나라 신화들의 공통점, 차이점을 뽑고 글도 써 보았습니다.

이제 다음 3개월은 나와 내 주변으로부터 조금 더 나아가, 우리 사회의 모습을 돌아보고 더불어 살기위하여, 좀더 행복해지기 위하여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생각해 봅시다.


 

주제

텍스트

토론 및 글쓰기 활동 주제

1

고전의 향기

I

<목소리 섬> (스티븐슨 / 바다출판)

중에서 단편 병 속의 악마

병을 스쳐간 사람들은 행복했을까? 행복해지거나, 혹은 불행해진 이유는 무엇일까

작품의 주제와 전개를 평가하고, 그리고 더 나은 결말이나 외전을 구성하여 글로 쓰기

2

앨저넌에게 꽃을

(다니엘 키스 / 동서문화사)

*구입할 필요 없음

1. 만약 진실을 알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행복해질 수 있을까?

2. 주인공의 선택, 만약 나라면? / 독후감

3

<톨스토이 단편선 1> (톨스토이 / 인디북) 중에서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고전. 다른 출판사 가능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맹자의 사단四端과 함께 생각해보기 인간다움이란 무엇인가

지금 나에게, 우리 사회에 부족한 사단은 무엇일까?

4

<가든파티> (캐서린 맨스필드 / )

*구입할 필요 없음

간단한 낭독회, 토론 (가든파티를 계속해야 하는가)

지난 시간 배운 맹자의 사단으로 작품 분석

3. 타인의 슬픔과 고통은 나와 어떤 관계인가 I

다음 차시 주제들로 연결

5

 

글쓰기 집중시간

주제 글쓰기 및 총평

6

더불어 살기,

더불어 꾸는 꿈

(틱낫한 / 명진출판)

*사는 것보다는 빌리는 게 좋아요.

인터넷 중고서점 이용하면 저렴

1. 텍스트 비판적으로 읽기 요즘 나오는 긍정신화와 겹쳐 읽기

2. 나를 화나게 하는 것들 / 올바르게 분노하는 법

3. 분노의 사회적 역할, 문제의식의 중요성 - 시사읽기

7

꽃으로도 때리지 말라

(김혜자 / 오래된미래)

1. 타인의 슬픔과 고통은 나와 어떤 관계인가 II

2. 각 나라의 위치와 정보, 어린이들이 살아가는 환경을 알기 관련 영상

3. 책 속 구절 곱씹어 보기

8

세계가 만일 100명의 마을이라면

(이케다 가요코 / 국일)

*3개의 시리즈 중 꼭 1권을 구입!

이 주제에서 새롭게 알게 된 내용과 느낀 점 등을 작은 신문으로 만들어보기

1. 편집회의

2. 이야기한 것을 바탕으로 글 써 보기, 배치하기, 토의

9

당신의 꿈은 무엇입니까

(김수영 / 웅진지식하우스)

1. 책 읽으며 인식 영역 확장하기 - ‘이런 것도 꿈이 될 수 있구나깨닫기

2. 내가 꾸는 꿈은 무엇인지 직업에 국한되지 않고 이야기해 보기. 혼자 이룰 수 있는 꿈, 함께 이루어야 하는 꿈 생각해보기

10

교육

창가의 토토

(구로야나기 테츠코 / 프로메테우스)

토토의 배움과 우리의 배움, 차이점과 그 결과 찾기

우리 교육의 특징과 문제점

다른 나라, 다른 시스템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영상)

11

중학생 토론학교 교육과 청소년

(한국철학교육연구원 / 우리학교)

책 속 쟁점들에 관한 약식 토론 (경쟁은 필요한가, 학교는 꼭 다녀야 할까. 좋아하는 과목만 공부하면 안될까. 무서운 선생님이 필요할까. 생활지도를 받아야 할까 등)

다음 시간 주제 고르고 토론준비 (개요서 입론서)

12

1. 위에서 주제 하나 골라 본격 토론

2. 각각 역할 맡아 토론하기

3. 토론 평가

13

교육 관련 영화 감상

- 후보군 중에서 의견 모아 결정

1. 배움이란 무엇일까? 무엇이 우리의 배움을 괴롭게 하며, 또 우리의 배움을 즐겁게 하는가?

2. 그동안 보고 읽었던 사례들과 자기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 관련 논제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