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논술 [중학교 2학년]
3개월 수업 계획 및 도서목록 (2014.5~)
논술 기본과정을 끝마친 여러분. 지금까지 우리는 논술의 기본 개념을 잡고, ‘나’와 ‘친구’, ‘가족’에 관해 이야기하고 글을 써 보았습니다. 또 ‘신화’라는 주제로 우리 나라 신화, 그리스 신화 등을 공부하면서 각 나라 신화들의 공통점, 차이점을 뽑고 글도 써 보았습니다.
이제 다음 3개월은 나와 내 주변으로부터 조금 더 나아가, 우리 사회의 모습을 돌아보고 ‘더불어 살기’ 위하여, 좀더 행복해지기 위하여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생각해 봅시다.
| 주제 | 텍스트 | 토론 및 글쓰기 활동 주제 |
1 | 고전의 향기 I | <목소리 섬> (스티븐슨 / 바다출판) 중에서 단편 「병 속의 악마」 | 병을 스쳐간 사람들은 행복했을까? 행복해지거나, 혹은 불행해진 이유는 무엇일까 작품의 주제와 전개를 평가하고, 그리고 더 나은 결말이나 외전을 구성하여 글로 쓰기 |
2 | 앨저넌에게 꽃을 (다니엘 키스 / 동서문화사) *구입할 필요 없음 | 1. 만약 진실을 알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행복해질 수 있을까? 2. 주인공의 선택, 만약 나라면? / 독후감 | |
3 | <톨스토이 단편선 1권> (톨스토이 / 인디북) 중에서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고전. 다른 출판사 가능 |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맹자의 사단四端과 함께 생각해보기 – 인간다움이란 무엇인가 지금 나에게, 우리 사회에 부족한 사단은 무엇일까? | |
4 | <가든파티> (캐서린 맨스필드 / 강) *구입할 필요 없음 | 간단한 낭독회, 토론 (가든파티를 계속해야 하는가) 지난 시간 배운 맹자의 사단으로 작품 분석 3. 타인의 슬픔과 고통은 나와 어떤 관계인가 I – 다음 차시 주제들로 연결 | |
5 | | 글쓰기 집중시간 | 주제 글쓰기 및 총평 |
6 | 더불어 살기, 더불어 꾸는 꿈 | 화 (틱낫한 / 명진출판) *사는 것보다는 빌리는 게 좋아요. 인터넷 중고서점 이용하면 저렴 | 1. 텍스트 비판적으로 읽기 – 요즘 나오는 ‘긍정’ 신화와 겹쳐 읽기 2. 나를 화나게 하는 것들 / 올바르게 분노하는 법 3. 분노의 사회적 역할, 문제의식의 중요성 - 시사읽기 |
7 | 꽃으로도 때리지 말라 (김혜자 / 오래된미래) | 1. 타인의 슬픔과 고통은 나와 어떤 관계인가 II 2. 각 나라의 위치와 정보, 어린이들이 살아가는 환경을 알기 – 관련 영상 3. 책 속 구절 곱씹어 보기 | |
8 | 세계가 만일 100명의 마을이라면 (이케다 가요코 / 국일) *3개의 시리즈 중 꼭 1권을 구입! | 이 주제에서 새롭게 알게 된 내용과 느낀 점 등을 작은 신문으로 만들어보기 1. 편집회의 2. 이야기한 것을 바탕으로 글 써 보기, 배치하기, 토의 | |
9 | 당신의 꿈은 무엇입니까 (김수영 / 웅진지식하우스) | 1. 책 읽으며 인식 영역 확장하기 - ‘이런 것도 꿈이 될 수 있구나’ 깨닫기 2. 내가 꾸는 꿈은 무엇인지 직업에 국한되지 않고 이야기해 보기. 혼자 이룰 수 있는 꿈, 함께 이루어야 하는 꿈 생각해보기 | |
10 | 교육 | 창가의 토토 (구로야나기 테츠코 / 프로메테우스) | 토토의 배움과 우리의 배움, 차이점과 그 결과 찾기 우리 교육의 특징과 문제점 다른 나라, 다른 시스템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영상) |
11 | 중학생 토론학교 교육과 청소년 (한국철학교육연구원 / 우리학교) | 책 속 쟁점들에 관한 약식 토론 (경쟁은 필요한가, 학교는 꼭 다녀야 할까. 좋아하는 과목만 공부하면 안될까. 무서운 선생님이 필요할까. 생활지도를 받아야 할까 등) 다음 시간 주제 고르고 토론준비 (개요서 입론서) | |
12 | 1. 위에서 주제 하나 골라 본격 토론 2. 각각 역할 맡아 토론하기 3. 토론 평가 | ||
13 | 교육 관련 영화 감상 - 후보군 중에서 의견 모아 결정 | 1. 배움이란 무엇일까? 무엇이 우리의 배움을 괴롭게 하며, 또 우리의 배움을 즐겁게 하는가? 2. 그동안 보고 읽었던 사례들과 자기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 관련 논제 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