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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7 <14차시-"영화와 애니메이션">> 이해진 선생님

<마음 열기>

시 감상 : 나무 1 -"지리산에서" / 신경림
- 어른이 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사람이 살아가다보면
상처를 입고 아픔을 겪기도 한다. 그러나 상처와 아픔 뒤에는
면역력이 생기고 그 힘이 바르게 살아가는 바탕이 될 수 있다.

<1> 영화

<영화의 역기능 알기>

* 제작자들의 주 관심사는 "흥행"
-영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제작 비용이 필요한데, 이 때 제작자들은
영화를 통해 이익을 남길 수 있는가의 흥행여부를 따진다.
주요 흥행 코드는 "섹스"와 "폭력"

*아이들은 영화를 감각적으로 받아들인다
-아이들은 영화에 대한 비판적 시각 없이 그냥 몰입해서 감각적으로 받아들인다.
이성과 논리로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줘야 한다.

<영화의 변증법적 이해 필요>

①1차적으로는 몰입해서 본다
②이성적으로 판단하며 생각한다
③판단의 잣대가 세워진 상태에서 영화를 다시 본다

<우리 나라 영화 읽기>

*최근 조폭영화가 유행하는 이유는?
-사회내 전반적으로 퍼져있는 폭력적인 분위기 반영(물리적 폭력, 언어적 폭력)
-경제 공황 이후 남성의 가부장적 권위와 사회적 지위 하락은 "필름 느와르"를 등장시켰고,
우리 나라도 IMF를 겪으며 조폭 영화 확산

***즉, 영화는 사회를 읽는 직접적인 코드가 될 수 있다


<올바른 영화 접근 방법을 위해 알아야 할 2가지 >

(1) 스토리 텔링 : 영화 내용(줄거리)의 이해
(2) 영화의 기술적 측면 이해 :"미장센" "몽타쥬" "카메라 앵글"
① 미장센 : 감독의 의도로 연출된 영화 장면, 한 장면을 구성하는 모든 시각적인 요소들
*동화 속에서 미장센 읽기 「예술가가 된 젖소 글로리아」/주니어 김영사
- 글로리아가 소들 앞에서 공연을 할 때와 하마들 앞에서 공연할 때의 장면 비교
*영화의 장면 속에서 미장센 읽기 - OHP로 감상
"브레이킹 더 웨이브"
"저수지의 개들"
"해피투게더"
-인물의 행동, 표정, 배경, 카메라의 구도 등을 자세히 보면 감독의 연출임을 알 수 있다.

② 몽타쥬 : 따로따로 촬영된 화면을 효과적으로 떼어 붙여서 화면 전체의
유기적인 구성을 이룩하는, 영화나 사진의 편집 구성의 한 수법.
장면과 장면의 연결
- 예술 영화의 대부분은 몽타쥬가 많지 않다. 즉, 장면이 빨리 넘어가지 않고
한 장면을 길게 잡음으로써 관객에게 생각의 여지를 준다
반면에,
오락 영화는 장면이 많고 빨리 바뀌기 때문에 생각의 틈을 주지 않고 빠져들게 만든다.

③ 카메라 앵글
-밑에서 위로 잡을 때: 커보인다, 장악하는 느낌, 공포감
-위에서 아래를 잡을 때 : 작아보임
-인물의 클로즈업 : 그 인물의 의지가 강하게 느껴짐
-인물을 멀리 잡으면 : 주어진 상황에 휘둘리는 인물


<2> 애니메이션

*디즈니 만화에 담긴 이데올로기
- 미국적 사고, 가부장적 이데올로기, 백인우월의식, 선악구도 극명
*일본 애니에서 주목할 만한 작품
"바람 계곡의 나오시카" "원령공주"/ 미와자키 하야오
-자연을 대하는 방식에 대해 생각할 수 있게 해줘.


<아이들과 함께 볼 만한 영화와 애니메이션>
* 허공 위의 질주 : 반전운동. 가족갈등
* 길버트 그레이프 : 가족의 삶. 가장노릇을 하는 형. 정신박약아 동생
* 내친구의 집은 어디인가 : 따뜻한 인도 영화
* 블레이드 러너 : 암울한 미래를 보여주는 SF
* 공각기동대 : 미래도시. 애니메이션
* 가타카 : 애니. 인간에 대해 유전자 조작이 가능한 미래 사회
* 매트릭스 : 기계에 지배받는 인간. 가상공간의 현실화
* 맨인블랙 : 외계인 문제
* 여섯번째 날 : 인간 복제


<3> 인쇄만화

만화수업:①텍스트 분석②만화 그리기

<만화 그리기 수업>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준다
-스토리 구성력을 길러준다


<볼만한 인쇄만화>
「부자의 그림 일기」「맨발의 겐」「반쪽이네」「짱뚱이네 시리즈」
「나의 라임오렌지 나무」「나 어릴 적에」「쥐1,2」


----다음 주에는 워크샵 수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