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해력 근육 키우기 교사과정 4

 

여는 날 : 2019513일 이른 10- 늦은 1

주제 : 비문학 독해1

길잡이 : 박형만 선생님

정리 : 김경아

 

 

배움에 앞서 힘을 얻는 시

슬픔이 기쁨에게 (정호승)

-슬픔을 이해하지 못하는 기쁨은 기쁨인가?

 

-나는 이제 너에게 슬픔을 주겠다.

살아온 추위와 떨고 있는 할머니에게 귤 값을 깎으며 기뻐하고

함박눈 내리는 추위에 떠는 사람들에게 가마니 한 장 조차 덮어주지 않는 너

 

 

2. 적극적으로 질문하며 읽기

-見月望指: 내 손가락은 저 달을 가리키는데 너는 왜 손가락 끝만 보고 있느냐?

작가의 글이 내포하는 의미를 봐라

 

-제시문 이해에 필요한 질문들은?

주제문과 논지는 무엇인지

(주요 어휘나 문구) 이 말에 담긴 의미가 무엇인지

정보들이 어떻게 논리적으로 연결되었는지

(두 대상이 맞서 있을 때)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 있는지

 

 

사례 문제

 

- 전통사회가 사회전체의 이익을 생각했다면 근대사회는 이익을 배타적이고 독점적으로 가지려 한다. 근대사회에서 개인의 이기심들이 서로 경쟁, 충돌하지만 서로 상호작용(이기심은 원래 비사교적이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비사교성이 사교성을 가져온다)을 거쳐야 사회 전체 이익이 커진다.

 

 

연습 문제 1

 

- 밥이 쓰다(-감각)

  그는 바보. 왜냐하면 1+1=2인 것을 모르니까

-> 무지

그는 바보. 왜냐하면 가난한 거지를 보면 옷을 벗어 주니까

-> 자기 잇속을 못 챙긴다. 또는 훌륭한 사람으로 해석될 수 있다.

자의적(글쓴이의 의도와 맥락에 따라 해석이 달라질 수 있다.)

 

- 언어의 사회성

한 대상의 특징을 특정해 버림으로써 그 대상의 이미지를 고정해 버리고 있다.

사회성이란 그 사회가 어떤 가치관으로 사물을 바라보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연습 문제 6

 

 - 마르틴 부버에 따르면, 세계는 중층(重層)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한다. 중층의 아래층은 나와 그것의 세계로서 인간이 경험을 매개로 하여 알 수 있는 세계라면, 나와 너의 세계로서 인간이 만남을 통하여 비로소 알 수 있는 세계이다.

: 객관적, 피상적, 일상적, 앎과 삶의 분리

: 주관적, 구체적, 관계적, 나와 너가 우리라는 내안의 영역에 들어온다는 의미

 

오늘날 우리 인간은 자신이 몸담고 있는 이 세계가 중층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망각한 채 나와 그것의 세계에 집착하며 살아가고 있다.

 

- 남전대장경(南傳大藏經)의 시경(詩經) -

 

소리에 놀라지 않는 사자와 같이,

그물에 걸리지 않는 바람과 같이,

흙탕물에 더럽히지 않는 연꽃과 같이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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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내지 말고, 속이지 말며, 갈망하지 말고, 남의 덕을 가리지 말고, 혼탁과 미혹을 버리고 세상의 온갖 애착에서 벗어나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연습 문제 11

 

프리모 레비는 판비츠 박사의 시선에서, 이제까지 싫든 좋든 이와 같이 비열한 샤일록과 고결한 사람들을 연결시켜 왔던 같은 종으로서의 유대감 같은 운명의 공동체라는 개념이 완전히 소멸되었음을 읽는다. ‘포로 제 174517이라는 이름을 가진 그는 흐느끼고 피 흘리고 미소 짓고 괴로워하고 화학 시험에 붙거나 떨어지거나 할 수 있지만, 수족관의 유리처럼 눈에 보이지 않는 벽이 인간성(humanite)으로부터 그를 철저하게 격리시키고 있는 것이다. 배척이라든가 중상모략, 야유, 박해, 학살 따위는 아주 오래전부터 있어 왔다. 그러나 이처럼 무엇인가에 호소한다.’는 것이 완전히 불가능해진 상황, 이 세상의 모든 샤일록들이 토해 내는 불평이나 하소연, 장광설 들이 침묵의 세계속으로 송두리째 빨려들어 가고 마는 이러한 상황이 나치스 독일의 거대한 광기를 구성한다. 그 광기는 이성과 반대되는 것이 전혀 아니기 때문에, 더욱 도가 지나친 광기가 되고 사람들을 더욱 발광하게 만드는 광기가 된다. 중략-

 

(물음 1) ‘사물화와 관련지어 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유대감 없이, 인간성으로부터 격리시켰다

 

 

(물음 2) 글쓴이가 적성검사는 제 174517번 포로에게 서로 같은 존재임을 인정하는 기회의 문을 열어주지 않고, 오히려 그의 사물화를 가중시켰다고 판단하는 이유를 추리해 보시오.

 

유대인을 사물화해 활용가치에 따라 최대한 활용한다.

 

 

(물음 3) ‘결국 판비츠 박사의 영혼 속에서 도덕적 요구와 명백한 상식을 이기는 것은 도구적 이성이다의 도구적 이성이 의미하는 바를 추리해 보시오

 

유대인 최대한 활용하고 활용가치를 다했을 때 적은 비용으로 죽이는 방법등을 생각하는 도구로써만 인간의 지성을 활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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