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 논술 자료함
구조주의란 무엇인가
글쓴이 : 동국대학교 문예창작학부 조규준
출처 :http://cafe.naver.com/gaury.cafe (가우리 학문 공동체)
구조주의는, 문학작품이란 작가의 창조적 삶의 산물이며 작가의 본질적 자아를 표현한다는 우리의 오랜 느낌과 믿음에 의구심을 조장 했다. 또 구조주의자들은 소설이나 희곡이 사물을 있는 그대로 말해주려 한다는 독자들의 기본적인 가정을, 작가는 죽었고 문학 담론은 어떠한 진리 기능도 가지고 있지 않는 주장으로써 반박했다. 롤랑 바르트는 1968년에 쓴 한 논문에서 구조주의적 관점을 강력하게 내세우면서, 작가들은 기존의 글들을 혼합하는 능력, 재조립하거나 재배치하는 능력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작가는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글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바르트가 애용하는 표현을 쓰자면 '항상 이미 씌어진' 언어와 문화의 저 방대한 사전에 의존할 따름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점을 볼 때 구조주의적 정신을 반인본주의라는 말로 표현해도 과히 잘못은 아니다. 심지어는 구조주의자들 자신부터 인간 주체를 문학적 의미의 근원이자 기원으로 삼는 여타 모든 형태의 문학 비평에 반대하는 입장을 강조하기 위해 이 말을 사용해 왔을 정도이기 때문이다.
언어학적 배경
후에 구조주의 이론의 필수적인 구분이 되는 <랑그>와 <빠롤> 분류는 <일반 언어학 강의, 1915>라는 저서를 남긴 언어학자 페르디낭 드 소쉬르가 처음 구별하여 연구한 개념이다. <랑그>는 언어의 사회적 측면으로서, 우리가 화자로서 무의식적으로 의존하는 공유체계이고, <빠롤>은 이 체계가 언어의 실제 용례를 통해 개별적으로 구체화된 것이다. 즉 이러한 언어학 연구의 고유한 대상은 개인적 발화가 아니라 인간의 의미화 행위의 밑바탕에 깔려있는 체계인 것이다. 다시 말해 우리가 시나 신화, 혹은 경제행위를 조사하는 것은 그 안에서의 어떤 규칙의 체계가 적용되고 있는지를 찾기 위한 것이라는 주장이다.
이러한 접근을 소쉬르는 기표의 기의를 다룬 모델로 가시화하여 표현하였는데 그 모델은 다음과 같다.
기호 = 기표 / 기의
이 모델에서 사물은 의미하는 바가 없고 단지 관계 체계의 일부로서만 의의가 있다. 이러한 점에서 기호학 역시 구조주의와 동일한 이론적 영역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잘 알려진 현대 기호학자 유리 로트만은 같은 관점에서, 문학작품은 비문학 텍스트보다 더 높은 정보하중을 가지기 때문에 더 가치가 있다고 생각했다. 또 이 같은 유형의 구조주의는 메리 더글러스의 인류학에서도 볼 수 있다. 메리는 구약의 레위기에 나오는 혐오스런 동물들에 대해 조사했다. 겉으로 보기에 동물의 정결함과 부정함은 무작위적 원칙에 의한 것처럼 보이지만 그는 이 문제를 일종의 음소 분석을 통해 해결하는데, 이에 따르면 두가지 규칙이 지켜지는 듯 하다는 것이다.
1. 발굽도 갈라져있고 반추도 하는 발굽 동물은 목자에게 적합한 음식의 모델이며, 반만 해당되는 동물(돼지, 토끼, 바위오소리)은 부정하다.
2. 앞의 원칙이 해당되지 않는 경우에 적용되는 규칙으로, 각 동물은 생물학적으로 적합한 요소를 벗어날 수 없다. 따라서 지느러미가 없는 고기는 부정하다 등등이다.
위와 같은 규칙을 체계화 할 수 있다는 점이 바로 전형적인 구조주의적 접근이다. 바르트의 '의복 체계' 와 '요리의 예' 등도 역시 이러한 구조주의적인 태도로 볼 수 있는 것이다.
구조주의 서술학
언어학적 모델을 문학에 적용할 수 있는 근거는 문학과 언어를 동일시하지 않았을 때 찾을 수 있다. 문학이 언어를 매체로 사용하기는 하나 문학의 구조가 언어의 구조와 동일하지는 않다는 것이다.
구조주의 서술 이론은 구문론을 기본 모델로 삼는다. 토도로프를 비롯한 논자들은 이를 서술 구문론이라고 하는데, 이를테면 "기사는 칼로 용을 죽였다"는 식의 문장이 그 예다. 이 문장에서 기사를 특정한 이름으로 바꾸거나 칼을 도끼 따위로 바꾸어 넣어도 그 본질적 구조는 변함이 없다는 식의 접근 방법을 들 수 있다. 블라디미르 프로프는 이러한 유추에 따라 러시아 동화의 이론을 개발했는데 그 31가지 기능의 마지막은 다음과 같다.
25. 어려운 과제가 주인공에게 부과된다.
26. 그 과제가 해결된다.
27. 주인공이 인정 받는다.
28. 가짜 주인공 혹은 악당이 폭로된다.
29. 가짜 주인공에게 새 모습이 주어진다.
30. 악당이 벌을 받는다.
31. 주인공은 결혼하고 왕위에 오른다.
이 기능들은 비단 러시아 동화나 기타 지역의 동화뿐 아니라 복잡한 텍스트 내에서 정교화 되었을 뿐 희극, 신화, 서사시, 로맨스 그리고 일반 이야기들에도 나타난 다는 사실은 쉽게 알 수 있다. 이와 유사한 언어학 모델을 통해 레비-스트로스는 인간의 기본구조, 다시 말해 인간의 온갖 제도, 구성물, 지식 형태들의 형성 방식을 지배하는 구조를 밝힐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와 같은 구조주의 비평의 목적은 문학구조의 <일반원칙>을 정의하는데 있지 개별 텍스트를 해석하려는 데 있지 않다.
은유와 환유
구조주의 이론은 은유와 환유를 분류하는데, 이것은 주어진 문장을 수직적 혹은 수평적인 어느 한쪽으로 볼 수 있다는 관점에서 출발한다.
1. 각 요소는 가능한 요소들의 집합에서부터 <선택>되고 그 집합 내에서 다른 것으로 대체될 수 있다.
2. 그 요소들은 하나의 빠롤을 구성하는 하나의 연쇄체로 <결합>한다.
야콥슨은 실어증 어린이들이 이 차원 구별 가운데 어느 하나를 사용할 능력을 상실한 듯 보인다는 점에 주목했다. 그는 실어증의 두 유형을 구별하여, 인접성 혼란과 유사성 혼란으로 지칭하였다. 야콥슨은 이 두 가지 혼란은 발화의 두 가지 비유, 즉 은유와 환유와 상응함을 지적했고 정상적인 발화행위 역시 이 양극단 중의 한쪽으로 향하는 경향이 있으며 문학적 스타일도 그 둘 중 어느 한쪽으로 치우쳐 표현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렇게 보면, 역사적으로 낭만주의 > 사실주의 > 상징주의로의 발전은 스타일상으로는 은유적 > 환유적 > 다시 은유적인 것으로 변화되었다고 이해할 수 있다.
사전 검열을 받는 영화에서는 성교의 영상적인 비유로 불꽃놀이와 해안에 부서지는 파도가 애용되는데, 그 절정이 독립기념일의 해변에서 일어난다면 환유적인 배경으로 위장될 수 있겠지만, 크리스마스이브에 시내의 곁채에서 일어난다면 두말할 여지없이 은유적으로 받아들여질 것이다. - 로지
구조주의 시학
촘스키에 의하면, 언어의 이해를 위한 출발점은 모국어 화자의 능력, 다시 말해 언어체계에 대한 지식에 무의식적으로 동화되어 그 지식을 바탕으로 올바른 문장을 만들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다. 컬러는 이 같은 관점이 의미하는 바를 문학이론에 적용시킨다.
"시학의 진정한 대상은 작품 자체가 아니라 그 작품의 가해성이다. 우리는 작품이 어떻게 이해될 수 있는지를 설명해야 한다. 독자로 하여금 그 작품들을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은연중의 지식 내지 관습이 형성되어야 한다."
그는 초점을 텍스트에서 독자로 옮기는 데 주력한 것이다. 그런데 컬러의 접근법에서 가장 커다란 난제는 독자가 사용하는 해석의 규칙을 얼마나 체계화 할 수 있는가의 문제이다. 그는 독자들 사이에 깊이 뿌리박힌 이념적 차이를 무시하는데 실상 이 차이는 독서 실제에서 순응하기를 요구하는 제도적 압력들을 와해시킬지도 모른다. 개별 텍스트에 관해서 한 시기에 산출될 수 있는 다양한 해석들을 설명해 낼 단일한 틀, 단일한 규칙과 관습의 틀을 생각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구조주의는 문학이라는 미묘한 영역에 엄밀성과 객관성의 도입을 약속하기 때문에 일부 문학 비평가들의 관심을 끌어왔다. 그 엄밀성은 대가를 치르고서야 얻어진 것이다. 구조주의자들에 의하면 쓰기에는 기원이 없고 언어가 모든 개별적 발화보다 앞선다. 이런 의미에서 모든 텍스트는 이미 쓰인 것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그들은 체계를 따로 분리시킴으로써 역사 또한 삭제한다. 이러한 구조주의가 당대의 지배적인 비평 행위에 도전했음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리고 구조주의의 핵심에는 인간의 모든 사회 문화적 실제의 저변에 깔린 약호, 규칙, 체계를 찾아내려는 과학적 야심도 있었다. 이같은 특질들을 지닌 구조주의는 후에 서술에 초점을 둔 구조를 해체하기 시작하여 후에 포스트구조주의라고 불리는 흐름으로 발전하게 된다.
글쓴이 : 동국대학교 문예창작학부 조규준
출처 :http://cafe.naver.com/gaury.cafe (가우리 학문 공동체)
구조주의는, 문학작품이란 작가의 창조적 삶의 산물이며 작가의 본질적 자아를 표현한다는 우리의 오랜 느낌과 믿음에 의구심을 조장 했다. 또 구조주의자들은 소설이나 희곡이 사물을 있는 그대로 말해주려 한다는 독자들의 기본적인 가정을, 작가는 죽었고 문학 담론은 어떠한 진리 기능도 가지고 있지 않는 주장으로써 반박했다. 롤랑 바르트는 1968년에 쓴 한 논문에서 구조주의적 관점을 강력하게 내세우면서, 작가들은 기존의 글들을 혼합하는 능력, 재조립하거나 재배치하는 능력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작가는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글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바르트가 애용하는 표현을 쓰자면 '항상 이미 씌어진' 언어와 문화의 저 방대한 사전에 의존할 따름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점을 볼 때 구조주의적 정신을 반인본주의라는 말로 표현해도 과히 잘못은 아니다. 심지어는 구조주의자들 자신부터 인간 주체를 문학적 의미의 근원이자 기원으로 삼는 여타 모든 형태의 문학 비평에 반대하는 입장을 강조하기 위해 이 말을 사용해 왔을 정도이기 때문이다.
언어학적 배경
후에 구조주의 이론의 필수적인 구분이 되는 <랑그>와 <빠롤> 분류는 <일반 언어학 강의, 1915>라는 저서를 남긴 언어학자 페르디낭 드 소쉬르가 처음 구별하여 연구한 개념이다. <랑그>는 언어의 사회적 측면으로서, 우리가 화자로서 무의식적으로 의존하는 공유체계이고, <빠롤>은 이 체계가 언어의 실제 용례를 통해 개별적으로 구체화된 것이다. 즉 이러한 언어학 연구의 고유한 대상은 개인적 발화가 아니라 인간의 의미화 행위의 밑바탕에 깔려있는 체계인 것이다. 다시 말해 우리가 시나 신화, 혹은 경제행위를 조사하는 것은 그 안에서의 어떤 규칙의 체계가 적용되고 있는지를 찾기 위한 것이라는 주장이다.
이러한 접근을 소쉬르는 기표의 기의를 다룬 모델로 가시화하여 표현하였는데 그 모델은 다음과 같다.
기호 = 기표 / 기의
이 모델에서 사물은 의미하는 바가 없고 단지 관계 체계의 일부로서만 의의가 있다. 이러한 점에서 기호학 역시 구조주의와 동일한 이론적 영역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잘 알려진 현대 기호학자 유리 로트만은 같은 관점에서, 문학작품은 비문학 텍스트보다 더 높은 정보하중을 가지기 때문에 더 가치가 있다고 생각했다. 또 이 같은 유형의 구조주의는 메리 더글러스의 인류학에서도 볼 수 있다. 메리는 구약의 레위기에 나오는 혐오스런 동물들에 대해 조사했다. 겉으로 보기에 동물의 정결함과 부정함은 무작위적 원칙에 의한 것처럼 보이지만 그는 이 문제를 일종의 음소 분석을 통해 해결하는데, 이에 따르면 두가지 규칙이 지켜지는 듯 하다는 것이다.
1. 발굽도 갈라져있고 반추도 하는 발굽 동물은 목자에게 적합한 음식의 모델이며, 반만 해당되는 동물(돼지, 토끼, 바위오소리)은 부정하다.
2. 앞의 원칙이 해당되지 않는 경우에 적용되는 규칙으로, 각 동물은 생물학적으로 적합한 요소를 벗어날 수 없다. 따라서 지느러미가 없는 고기는 부정하다 등등이다.
위와 같은 규칙을 체계화 할 수 있다는 점이 바로 전형적인 구조주의적 접근이다. 바르트의 '의복 체계' 와 '요리의 예' 등도 역시 이러한 구조주의적인 태도로 볼 수 있는 것이다.
구조주의 서술학
언어학적 모델을 문학에 적용할 수 있는 근거는 문학과 언어를 동일시하지 않았을 때 찾을 수 있다. 문학이 언어를 매체로 사용하기는 하나 문학의 구조가 언어의 구조와 동일하지는 않다는 것이다.
구조주의 서술 이론은 구문론을 기본 모델로 삼는다. 토도로프를 비롯한 논자들은 이를 서술 구문론이라고 하는데, 이를테면 "기사는 칼로 용을 죽였다"는 식의 문장이 그 예다. 이 문장에서 기사를 특정한 이름으로 바꾸거나 칼을 도끼 따위로 바꾸어 넣어도 그 본질적 구조는 변함이 없다는 식의 접근 방법을 들 수 있다. 블라디미르 프로프는 이러한 유추에 따라 러시아 동화의 이론을 개발했는데 그 31가지 기능의 마지막은 다음과 같다.
25. 어려운 과제가 주인공에게 부과된다.
26. 그 과제가 해결된다.
27. 주인공이 인정 받는다.
28. 가짜 주인공 혹은 악당이 폭로된다.
29. 가짜 주인공에게 새 모습이 주어진다.
30. 악당이 벌을 받는다.
31. 주인공은 결혼하고 왕위에 오른다.
이 기능들은 비단 러시아 동화나 기타 지역의 동화뿐 아니라 복잡한 텍스트 내에서 정교화 되었을 뿐 희극, 신화, 서사시, 로맨스 그리고 일반 이야기들에도 나타난 다는 사실은 쉽게 알 수 있다. 이와 유사한 언어학 모델을 통해 레비-스트로스는 인간의 기본구조, 다시 말해 인간의 온갖 제도, 구성물, 지식 형태들의 형성 방식을 지배하는 구조를 밝힐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와 같은 구조주의 비평의 목적은 문학구조의 <일반원칙>을 정의하는데 있지 개별 텍스트를 해석하려는 데 있지 않다.
은유와 환유
구조주의 이론은 은유와 환유를 분류하는데, 이것은 주어진 문장을 수직적 혹은 수평적인 어느 한쪽으로 볼 수 있다는 관점에서 출발한다.
1. 각 요소는 가능한 요소들의 집합에서부터 <선택>되고 그 집합 내에서 다른 것으로 대체될 수 있다.
2. 그 요소들은 하나의 빠롤을 구성하는 하나의 연쇄체로 <결합>한다.
야콥슨은 실어증 어린이들이 이 차원 구별 가운데 어느 하나를 사용할 능력을 상실한 듯 보인다는 점에 주목했다. 그는 실어증의 두 유형을 구별하여, 인접성 혼란과 유사성 혼란으로 지칭하였다. 야콥슨은 이 두 가지 혼란은 발화의 두 가지 비유, 즉 은유와 환유와 상응함을 지적했고 정상적인 발화행위 역시 이 양극단 중의 한쪽으로 향하는 경향이 있으며 문학적 스타일도 그 둘 중 어느 한쪽으로 치우쳐 표현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렇게 보면, 역사적으로 낭만주의 > 사실주의 > 상징주의로의 발전은 스타일상으로는 은유적 > 환유적 > 다시 은유적인 것으로 변화되었다고 이해할 수 있다.
사전 검열을 받는 영화에서는 성교의 영상적인 비유로 불꽃놀이와 해안에 부서지는 파도가 애용되는데, 그 절정이 독립기념일의 해변에서 일어난다면 환유적인 배경으로 위장될 수 있겠지만, 크리스마스이브에 시내의 곁채에서 일어난다면 두말할 여지없이 은유적으로 받아들여질 것이다. - 로지
구조주의 시학
촘스키에 의하면, 언어의 이해를 위한 출발점은 모국어 화자의 능력, 다시 말해 언어체계에 대한 지식에 무의식적으로 동화되어 그 지식을 바탕으로 올바른 문장을 만들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다. 컬러는 이 같은 관점이 의미하는 바를 문학이론에 적용시킨다.
"시학의 진정한 대상은 작품 자체가 아니라 그 작품의 가해성이다. 우리는 작품이 어떻게 이해될 수 있는지를 설명해야 한다. 독자로 하여금 그 작품들을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은연중의 지식 내지 관습이 형성되어야 한다."
그는 초점을 텍스트에서 독자로 옮기는 데 주력한 것이다. 그런데 컬러의 접근법에서 가장 커다란 난제는 독자가 사용하는 해석의 규칙을 얼마나 체계화 할 수 있는가의 문제이다. 그는 독자들 사이에 깊이 뿌리박힌 이념적 차이를 무시하는데 실상 이 차이는 독서 실제에서 순응하기를 요구하는 제도적 압력들을 와해시킬지도 모른다. 개별 텍스트에 관해서 한 시기에 산출될 수 있는 다양한 해석들을 설명해 낼 단일한 틀, 단일한 규칙과 관습의 틀을 생각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구조주의는 문학이라는 미묘한 영역에 엄밀성과 객관성의 도입을 약속하기 때문에 일부 문학 비평가들의 관심을 끌어왔다. 그 엄밀성은 대가를 치르고서야 얻어진 것이다. 구조주의자들에 의하면 쓰기에는 기원이 없고 언어가 모든 개별적 발화보다 앞선다. 이런 의미에서 모든 텍스트는 이미 쓰인 것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그들은 체계를 따로 분리시킴으로써 역사 또한 삭제한다. 이러한 구조주의가 당대의 지배적인 비평 행위에 도전했음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리고 구조주의의 핵심에는 인간의 모든 사회 문화적 실제의 저변에 깔린 약호, 규칙, 체계를 찾아내려는 과학적 야심도 있었다. 이같은 특질들을 지닌 구조주의는 후에 서술에 초점을 둔 구조를 해체하기 시작하여 후에 포스트구조주의라고 불리는 흐름으로 발전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