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오름 어린이 작은 도서관은 2005년 해오름 어린이 책방으로 출발하여 2014년 4월, 작은도서관으로 정식 등록절차를 마치고 오는 5월 20일 개관하게 되었습니다. 해오름 어린이 작은 도서관은 해오름 출판사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한국문학, 외국문학, 역사, 과학, 만화, 그림책 등 분야별로 장서 약 4200여 권이 비치되어 있습니다.
도서 열람 가능 시간은 평일 월~금 오후 2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어린이 책 뿐만 아니라 청소년 소설 및 성인 도서도 비치되어있습니다. 해오름 홈페이지(http://www.heorum.com)에 있는 도서목록 엑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책 대여는 1회당 2권까지 가능하며 (그림책 제외), 대여 기간은 일주일입니다. 대출연장은 전화로 1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02-2679-6270~2) 2회 이상 연체시 대출이 정지됩니다. (※도서 분실 시, 동일도서로 변상 / 절판시 도서정가로 현금보상)
해오름 어린이 작은 도서관은 여러분의 후원금으로 운영됩니다. 도서관을 이용하고자 하시는 분들께서는 도서관 이용회원으로 가입하시고, 연회비를 납부하시면 됩니다. 연회비는 개인회원 2만원, 가족회원은 3만원입니다. 후원금은 도서 구입 및 도서관 유지보수 관리비용으로 쓰이게 됩니다. (2008년 이후 발간된 책에 한해 기증도 받고 있습니다)
도서관 내에는 총 20석의 열람석이 마련되어있으며, 냉난방 시설이 갖춰져 있습니다. 식수대에서 간단한 차나 음료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사이에 한해 장소대관도 가능합니다. 대관요금은 3시간 기준으로 후원회원의 경우 15,000원, 비회원의 경우 30,000원 입니다. 전화로 신청시간과 인원을 알려주시면 됩니다. 신청인원은 10명까지 가능합니다.
해오름 어린이 작은 도서관은 영등포구의 독서문화발전을 위해 학생과 학부모님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독서와 관련하여 원하시는 강좌를 말씀해주시면 새롭게 개설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작은 역량이나마 바람직한 어린이 독서환경을 조성하고 지역주민들에게 독서진흥의 폭을 확대시키며 지역공동체를 발전시키는 데에 보태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언제든 주저하지 마시고 틈틈이 시간나실 때 찾아오시면 됩니다~
지역 주민들의 손으로 직접 일궈나가는, 문턱 없는 도서관이 되길 바라며, 추후 사업 확대 여부에 따라 자원활동가 분들을 모집할 예정입니다. 많은 분들의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