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학년도 수시 2학기 외대프런티어Ⅱ 전형

(오후)

 

 

1. 시험시간은 120분임. 3. 답안의 분량을 지킬 것(띄어쓰기 포함).

5. 제목을 쓰지 말 것. 2. 답안에 문항 번호를 쓰고, 한 칸을 띄우고 시작할 것.

4. 자신을 드러내는 표시를 하지 말 것. 6. 답안 작성은 흑색 또는 청색 펜만을 사용할 것.

 

 

※ 다음 <제시문>과 (자료)를 읽고, [문제 1]~[문제 3]에 답하시오.

 

<제시문 A>

 

Culture contact among various societies over time may have distinct results, such as the borrowing of certain traits by one culture from another, or the relative fusion of separate cultures. Acculturation1) is the term that comprehends the phenomena of exchanging cultural features that result when groups come into continuous firsthand contact for a long time, with subsequent changes in the original culture patterns of either or both groups. Acculturation appears in two forms: one is 'cultural assimilation2)' when the subordinate3) group is integrated into the dominant culture, and the other is 'cultural fusion' when the existing culture and the foreign culture are combined into the third culture.

 

1)문화접변(文化接變), 2)문화동화(文化同化), 3)하위(下位)의

 

 

<제시문 B>

혼합물은 고유한 동질성을 유지하는 둘, 혹은 그보다 많은 순물질들의 혼합으로 이루진 것이다. 공기, 청량음료, 시멘트 등이 친숙한 혼합물의 예들이다. 혼합물들은 일정한 조성(造成)을 갖지 않는다. 혼합물은 균일(homogeneous) 혹은 불균일(heterogeneous)하다. 한 숟가락의 설탕이 물에 녹아 있을 때, 이 혼합물에서 구성 비율은 어디서나 같다. 이 용액은 균일 혼합물이다. 그러나 모래가 쇳가루와 섞여 있다면, 모래알과 쇳가루는 제각각 떨어져 있기 때문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지 않다. 그 구성 비율이 일정하지 않은 이런 형의 혼합물을 불균일 혼합물이라 한다. 균일하든 불균일하든, 혼합물은 물리적 방법으로 그 구성 성분의 변화 없이 순수한 성분으로 분리될 수 있다.

대부분의 원소들은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원소들과 상호 작용하여 화합물을 생성한다. 예를 들면, 수소 기체와 산소 기체가 반응하여 물을 생성하는데, 이 물의 성질은 출발 물질들의 성질과는 분명히 다르다. 물 분자 하나는 수소 원자 두 개와 산소 원자 한 개로 구성되어 있다. 물이 미국의 수도꼭지로부터 왔든지, 외몽고의 호수에서 왔든지, 혹은 화성(火星)으로부터 왔든지 관계없이 물의 조성은 항상 일정하다. 그와 같이 물은 화합물, 즉 둘 혹은 그 이상 원소의 원자들이 일정한 비율로 결합되어 있는 순물질이다. 혼합물과는 달리 화합물들은 단지 화학적인 방법에 의해서만 그들의 순수한 성분으로 환원될 수 있다.

 

 

(자료 1)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두 공동체가 의사소통을 해야 하는데, 이들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제3의 언어가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고 가정해 보자. 이러한 상황이 오랜 기간 지속될 경우 틀림없이 혼성어(pidgin)라고 불리는 새로운 형태의 언어가 만들어질 것이다.

실제로 지중해 연안 항구에 사는 사람들은 19세기까지 이런 새로운 형태의 통용어(lingua franca)를 사용해 왔다. 이탈리아어를 근간으로 한 이 통용어는 지중해 근방의 방언들로부터 차용된 어휘로 이루어져 있었다. 프랑스의 극작가 몰리에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