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민주주의 추천프로그램 선정
서울시 생활속민주주의 학습지원센터는 서울시민의 삶과 현장에 밀착된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 실시한 37개 지원 프로그램 중에서, 해오름에서 실시한 <나, 청소년! 일상을 바꾼다 세상을 바꾼다>가 추천 7개 프로그램 중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시민학습프로그램 실적보고서를 바탕으로 한 정량평가와 지난 1년간 진행한 모니터링 평가점수를 참고하여 평가위원회에서 추천한 프로그램으로 선정된 해오름 민주주의 프로그램 소개글과 카드뉴스를 올립니다. (학습지원센터에서 예쁘게 카드뉴스를 만들어 주셨네요. 감사합니다!)
※추천 프로그램 소개 글
해오름평생교육원<나, 청소년! 일상을 바꾸고 세상을 바꾼다>
이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이 일상 속에서 주체적으로 문제의식을 갖고 실천으로 이어갈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함께 모색함으로써, 민주시민교육의 한 모델을 개발하고자 마련됐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한 해오름 평생교육원은 출판사와 연계된 평생교육기관으로 오랜 동안 청소년 독서, 토론, 논술 관련 교육경험과 학습자 대중을 축적해 왔습니다. 그러던 중 생활속민주주의학습지원센터가 민주시민교육 활동을 지원한다는 소식을 접하고, 자신들이 오랫 동안 해온 교육을 민주주의와 접목하고자 했습니다. 기존에 관계 맺던 청소년들과 학부모들이 민주시민교육을 낯설어 하기는 했지만 잘 설득하며 나아갔고, 민주주의라는 주제를 다루면서 정치에 관심 있는 청소년들을 만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는 민주시민교육 지원 공모사업의 취지를 잘 실현한 좋은 사례라 생각되며, 해오름 평생교육원 뿐 아니라 더 많은 교육활동 주체들이 자신들의 교육활동과 민주주의를 접목하기 위한 시도가 많아지도록 격려해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