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초등 대안학교 현황

 

꿈어린이학교 http://cafe.naver.com/sujichildschool

꿈어린이학교는 어린이 마음을 참되고 착하고 아름다운 것이라 믿고, 그 마음을 지키고 가꾸어 가는 교육을 하고자 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어린이들이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사람으로 자라도록 하고자 합니다.

 

동림자유학교 http://www.drfreeschool.kr/

동림자유학교는 사람을 몸과 영혼과 정신을 지닌 삼중적 존재로 바라보는 새로운 교육학의 토대 위에서 출발한 발도르프 교육을 지향합니다. 그러므로 이 세 가지 영역에서 아이를 건강하게 발달시키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은 각 시기마다 특별한 발달의 법칙을 따르고 있으며 이는 모든 사람에게 보편적으로 적용되어지므로 동림에서는 모든 아이에게 열려 있으며 각 시기에 맞는 특별한 교육내용과 예술적 방법론으로써 교육이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아이들의 사고와 감정 그리고 의지가 균형있게 발달될 것이라 믿으며 또한 되어져가는 인간 존재인 아이들이 자신 안에서 고유한 자신만의 과제를 찾아내도록 도와주고 그것을 학령기 이후의 삶 속에서 펼쳐내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자 노력합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세상과 참된 관계를 맺을 수 있고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사랑과 책임을 느끼고 진정으로 자유로운 존재가 될 수 있도록 말입니다.

 

사과나무학교 http://www.appletreeschool.kr

사과나무학교는 교사와 부모가 함께 부산에서 세운 발도르프학교입니다.

발도르프교육은 신체와 감성, 지식이 조화롭게 자라는 전인교육을 합니다.

아이들은 건강한 먹거리와 규칙적인 생활로 몸과 마음이 건강합니다.

예술적인 교육으로 감성이 풍요롭습니다.

자연과 사람을 존중하는 총명한 젊은이로 자라납니다.

 

간디어린이학교 http://cafe.daum.net/gandhichild

간디어린이학교는 <사랑과 자발성>을 철학으로 금산, 제천, 산청 등에 중고등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간디학교의 자매학교입니다. 20093월 개교한 기숙형 초등대안으로 10년 동안 검증된 간디학교의 철학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초등과정 아이들의 생활과 눈높이에 맞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남 산청의 둔철산 자락에 자리잡고 있으며 주변환경이 최고의 교육과정이라고 얘기할 정도로 아름다운 자연환경에 둘러쌓여 있습니다. 도시에서 나고 자란 대부분의 아이들이 친구들과 함께 어울려 아름다운 숲속에서 생활하는 것만으로도 아이들 본래의 순수하고 깨끗한 마음을 되찾을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나무와학교 http://www.namuwa.or.kr

나무와학교는 처음과 같은 마음으로 학교철학을 지켜나가면서, 공동의 가치를 새롭게 만들어 가고자 독립한 학교입니다. 생각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민주적인 의사결정과정을 실천하고 아이들은 학교를 만들어가는 주체입니다. (나를 찾아가고 발견하는 고유성), (무한한 잠재력을 느끼며 스스로 변화하는 창조성), (우주의 생명체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알고 다름을 인정하는 관계성)가치를 삶으로 실천합니다.

 

맑은샘학교 http://home.freechal.com/mmooll

참된 어린이 삶을 가꾸는 교육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초등 대안학교입니다. 어린이 스스로가 제 삶의 주인임을 새기고 가꾸며, 이웃,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도록 돕습니다. 소박한 삶을 자랑스럽게 여기며 바람직한 공동체 문화를 가꾸고 어린이와 교사, 부모가 함께 배우고 자라도록 애씁니다. 이를 위해 우리말과 어린이 삶을 가꾸는 글쓰기 교육, 식의주, 들살림 산살림 갯살림 교육, 모둠살이 교육, 일놀이 교육, 통합교육, 삶을 가꾸는 표현예술 교육, 기본 교과교육을 합니다.

 

 

문화교육들살이 http://www.dulsari.net

문화교육들살이는 2002년 계절형 대안학교로 문을 열어 2007년부터 중등과정이 열려서 초등,중등과정의 대안 학교입니다. 학교는 폐교를 임대해서 새롭게 꾸며 사용하고 있는데, 아이들이 자유롭고 건강하게 생활하고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주중에는 학교에서 생활하고 주말에 집으로 가는 기숙학교의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수업료 없이 기숙사 생활비만을 회비로 받으며 형편이 어려운 아이들에게도 동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무지개교육마을 http://www.moojigae.or.kr

아이들 한 명 한 명이 귀한 존재로 인정받으며 '세상의 이치' '더불어 사는 기쁨' 을 배우며 성장하는 학교. 먼 훗날 어른이 된 아이들이 내 삶의 귀한 가르침을 얻은 곳으로 떠올릴 수 있는 학교, 부모도 교사도 함께 배우고 가르치며 삶을 나누는 학교. 이 꿈을 실현하기 위해 20033월 과천에 초등 6년 과정의 무지개학교를 세웠습니다. 그 후 4, 아이들 한 명 한 명의 개성이 빛나면서도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며 오늘도 많은 우여곡절 속에서도 즐겁게 배우고 부비며 살고 있습니다.

 

두레학교 http://dooraeschool.net

두레학교는 위기에 처한 공교육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겠다는 두레교회(김진홍목사) 교회목회의 일환으로 200535일 설립된 학교입니다. 성서의 가르침을 통해 하나님과 인격적으로 만나게 하고, 삶의 현장에서 서로 도우며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깨우치는 교육을 통해, 하나님과 사람, 공동체에서 바름 관계를 배운 이들이 나라와 민족을 위해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들로 성장해 나가도록 돕고자 합니다. 두레학교는 자율적이고 살아 있는 배움 활동, 공동체 생활을 통해 겨레와 세계를 위해 쓰임 받을 수 있는 시대의 일꾼을 기르고자 합니다.

 

꿈틀자유학교 http://www.ggumtle.or.kr

꿈틀자유학교는 아이들의 '자유와 개성을 존중하는 즐거운 학교'를 꿈꾸며 의정부에 자리잡은 초등대안학교입니다. 아이들에게 학교는 선택과 결정을 통해 책임지는 자유를 배우는 곳입니다. 또한 매일의 일상에서 새롭고 깊이있는 관계를 맺으며 내 개성을 드러내고 다른 친구의 개성을 알게 됩니다. 이런 과정 속에서 저마다 가진 어려움과 악함에 힘들 때도 있지만, 끊임없이 대화하고 씨름하면서 성장하는 즐거움도 경험하고 있습니다. 그런 즐거움을 품고 세상을 살 도리, '자신이 자연과 이웃과 사회의 일부임'을 온몸과 마음으로 온전히 느끼고 경험하길 원합니다.

 

꽃피는학교(하남) http://www.peaceflower.org

학교의 이념을 함께한 뜻있는 분들의 정성어린 기금으로 세워진 초등학교 민립학교로 학교가 발전하는 걸음걸음 속에 부모들의 땀과 정성이 녹아 있는 학교입니다. 하늘() () 사람()의 온전한 조화를 지향하는 통전철학이 꽃피는학교의 교육철학입니다. 내면의 정신세계와 현실의 물질세계, 그 사이에 펼쳐진 인간세계를 균형 있고 조화롭게 발전시켜 두루 온전한 사람이 되어야만 '참된 나'가 실현되며 이를 통해 세계평화를 이루어가야 한다는 사상입니다.

 

꽃피는학교(대전) http://www.peaceflower.org

꽃피는학교는 천지인 삼위일체사상이라는 동서고금의 전통적이고 보편적인 인간 이해를 바탕에 두고 교육하고자 합니다. 하늘() () 사람()의 온전한 조화를 지향하는 통전철학이 꽃피는학교의 교육철학입니다. 내면의 정신세계와 현실의 물질세계, 그 사이에 펼쳐진 인간세계를 균형 있고 조화롭게 발전시켜 두루 온전한 사람이 되어야만 '참된 나'가 실현되며 이를 통해 세상에서의 자신의 과제를 실현합니다. 대전 학교는 꽃피는 학교의 초등과정입니다.

 

구름산학교 http://www.gurmsan.kr/

구름산학교는 인간이 가진 본연의 힘을 발현해내고자, 감각을 자유롭게 발전시킬 수 있는 예술적인 교육과정을 만들어 갑니다. 몸공부, 마음공부, 머리공부가 조화를 이루는 교육을 지향하며, 인생을 자주적으로 개척하고 사회에 건강하게 기여할 수 있는 전인을 길러내는 것을 교육목표로 합니다. 교육과정은 기존 공교육 체제의 교육과정을 참고하되 아이들의 발달단계에 맞는 수업을 예술적으로 조직해내어 그 과정에서 자연과 소통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고양자유학교 http://www.jayuschool.org

경기도 고양시에 자리한 초등 대안학교입니다. 50여 명의 아이들과 교사들이 배울거리들을 몸과 마음으로 익히고 있습니다. 학교의 철학과 지향에 대해 소리 높여 말하기엔 아직 서툴고 모자란 것이 많지만, 누구나 인정하는 선한 가치들을 이끌고 가다보면 분명한 우리만의 길이 보이겠지 생각하며 한 발 한 발 내딛으려 합니다. 우리는 학교를 '즐거운 아이들의 배움터'라고 즐겨 부릅니다.

 

열음학교 http://cafe.daum.net/yeuleum

열음학교는 2004년 산어린이학교를 나온 학부모와 교사 한 명이 모여 준비모임을 꾸리고, 설립위로 발전시키는 과정을 통해 20059월 부천 솔안마을에 문을 연 미안가 초등 대안학교입니다. 열음학교는 '열린소통' '자발적인 열매 맺기' 라는 두 가지 큰 철학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그 철학대로 터전은 소박하지만 담 없는 학교처럼 지역사회의 많은 자원들을 활용하고 우리가 가진 것도 함께 나누면서 이웃으로 조금씩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어렵지만 문턱도 낮추고 해서 좀더 지역과 가까운 대안학교가 되려고 합니다.

 

파주자유학교(행복한과정) http://www.pjfreeschool.org/

파주자유학교는 0학년(7)에서 고3까지의 초중고등이 통합된 통학학교입니다. 파주자유학교가 아이들을 교육하면서 구현하고자 하는 가치는 자유, 자립, 자연입니다. 자유는 아이들이 자기 존재를 인정한다는 뜻이며, 자립은 아이들이 자기 존재를 성장시킨다는 뜻, 자연은 아이들이 자기와 세상을 이해한다는 뜻입니다. 파주자유학교는 작은 학교의 장점을 살리기 위해 학년별 정원을 초등 10~12, 중고등 15명 내외로 합니다.

 

빛고을학교 http://bit-school.or.kr

20063월에 문을 연 빛고을학교는 슈타이너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인성과 실력을 갖춘 지혜로운 사람을 길러내고자 합니다. 다양한 체험학습을 바탕으로 지적 능력을 키웁니다.

 

온뜻학교 http://cafe.naver.com/ondd.cafe

의왕온뜻학교는 생명과 평화, 그리고 공동체적 소통을 지향하는 초등 과정의 작은 학교입니다. 몸을 살리는 교육을 통해 마음과 정신이 함께 성장하는 배움과 자람의 장이 되고자 합니다. 어린이들이 스스로 주인이 되어 참여하며 가정과 하나되는 학교, 지역속에서 배우고 나누는 학교를 꿈꾸고 있습니다.

 

칠보산자유학교 http://www.7bofree.or.kr

수원칠보산자유학교는 '나를 사랑하고 다른 생명을 사랑하며, 신나고 행복하게 더불어 사는 배움터' 입니다. 자유와 생명을 사랑하는 교육공동체를 지향하고, 생명의 기운을 살려 지성과 감성의 자유를 경험하는 학교를 만들어갑니다. 이곳에서 모든 생명과의 관계를 소중히 여기며 배워갑니다. 자신과 세계를 향해 진정으로 열릴 수 있는 교육, 자신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교육을 지향합니다.

 

전인새싹학교 http://cafe.naver.com/seouljeonin.cafe

서로에 대한 '' 가 살아 있는 전인새싹학교는 전인학교의 초등과정으로 20023월 문을 연 '하늘새싹자람터' 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전인학교는 영성, 심성, 인성 등 고른 전인다움을 실현하기 위한 교육내용을 펼치고 있으며 전국적인 교육 네트워크를 형성해 12년 통합체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초등과정은 생명의 온전성을 회복하고 자람을 북돋는 과정으로, 삶에서 한창 꿈이 자라도록 도우며 행복하고 천진난만한 동심의 나래를 활짝 펼치도록 도와줍니다.

 

평화학교 http://www.scpeace.or.kr/

사랑과 평화의 삶을 추구하는 YMCA 운동정신에 바탕을 둔 순천 YMCA 평화학교는 미인가 대안초등학교입니다. 나와 세상만물은 모두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깨닫고 자연과 생명을 소중히 하는 사람, 내가 세상의 주인으로 평화로운 세상을 위해 봉사하는 삶을 사는 사람을 키워내고자 합니다. 또한 세계화 시대에 문화적 정체성을 지키면서 적응하는 훈련을 하고 민주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고 훈련합니다.

 

삼각산재미난학교 http://www.sjaeminan.org/

공동육아 부모들이 아이들의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새로운 틀의 학교를 고민하다 수유동에 작은 터를 마련했습니다. 아이들의 타고난 본성을 지켜주며 아이도 부모도 행복할 수 있는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만들어진 삼각산재미난학교는 생태 인권 평화 나눔의 가치를 실현하고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작은 것의 소중함을 알기에 작은 규모로 꾸려가고자 합니다.

 

어린이학교 http://www.sarangbang.org

어린이학교는 사랑방공동체 안에 있는 세 학교(유아교육과정:꾸러기학교, 초등과정:어린이학교, 중고등과정:멋쟁이학교) 가운데 하나이며, 정규과정의 미인가 초등학교입니다. 어린이학교의 교육목적은 서로 다른 사람들이 저마다의 차이를 인정하고 하나님 안에서 조화를 이루며 함께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 것입니다. 어린이학교의 교육원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신앙공동체인 교회를 교육의 장으로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벼리학교 http://www.byuri.org

생명을 사랑하는 따뜻한 마음, 밝은 지혜, 건강한 몸으로 스스로 서서 모두와 함께 하는 벼리입니다. 밥 짓는 마음이나 공부하는 마음이나 노는 마음이나 일하는 마음이나 모두 하나로 나눕니다. 친구를 사랑하는 마음이나 나무를 사랑하는 마음이나 자기를 사랑하는 마음을 하나로 나눕니다. 서로서로 공경하며 너와 나를 가르지 않는 마음으로 일상을 새롭게 합니다. 벼리는 삶을 통하여, 자연을 통하여, 예술을 통하여, 명상을 통하여 세상을 따뜻하게 품어냅니다. 그 속에서 밝은 지혜를 배우고 몸과 마음을 다스려 나가는 과정에서 조화와 균형 있는 건강함을 찾습니다.

 

산어린이학교 http://san.gongdong.or.kr/

20013월 가개교해 20053월에 정식 개교한 산어린이학교는 미인가 정규형 공동육아 대안초등학교로 아이들에게 열려 있는 세계를 만들어주려 합니다. 아이들이 호기심 어린 눈으로 자연, 사람, 이웃, 사회, 역사와 관계를 맺고 이를 몸으로 느끼며 스스로의 힘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려 합니다. 공동육아의 이념과 철학을 초등과정에 구현하는 학교, 삶과 하나 되는 교육을 실천하는 학교, 아이 교사 부모 시민이 함께 참여하고 체험하고 성장하는 학교, 시민 참여로 공동 설립하여 운영하는 학교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