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me   한상례  첨부파일

Subject  초등 글쓰기 10기 중간정리 없음


--------------------------------------------------------------------------------

<시 쓰기>

시란 감동이 담겨 있어야 참 시가 됩니다. 감동이 없는 시는 겉모양만 시같이 되어 있을 뿐이지 시는 아닙니다. 감동이란 우리가 무엇을 보거나 무슨 일을 할때 "아, 참! 그렇구나" 하고 마음속으로 느끼는 바로 그것입니다. 이감동이 담긴 살아있는 말은 재주부리는 말이 아니란점을 깊이 새겨 두어야 합니다.그래서 언뜻보기에아주 서툴게 쓴것같아도 가슴에 와 닿는것이 있으면 시가 되지만 아무리 유식하고 근사하게 쓰더라도 마음속으로 느껴지는 것이 없으면 가짜 시입니다.-우리 모두 시를 써요.이오덕-

시란? 삶속에서 일어니는 마음의 움직임을 잡아 응축된 엉어로 눈에 보이게 이미지화 해서 표현한 글이이다.

어린이시와 동시
어린이시는 어린이가 스스로 자기를 둘러싸고 있는 자연이나 사물,사람에게 일어나는 감동을 자기언어로 표현한 시를 말하며 동시는 어른이 어린이에게 주기위해 어린이가 이해할 수 있는 소박한 사상과 감정을 담아 쓴 시라할 수 있다.

<알리는 글 쓰기>
알리는 글에는 광고, 설명글, 보고서 등이 있겠다.여기서는 설명글을 중심으로 요약해 본다.

1.설명글이란?
어떤 문제나 사실을 알기 쉽게 푸어써서 다른 사람에게 지식이나 정보를 전달해 주는 글이다.주관이 배제된 객관적인 글이되겠다.설명글을 왜 쓰나하면 자기 생각과 경험을 정리하고 요약해 볼수 있으며 어떤 사실이나 생각을 비교분석,종합하는 힘을 키울수 있다.

2.설명글을 어떻게 쓸까?
1)다른사람이 잘 이해할수 있도록 자세히 써야한다.
2)어떤 사실에 대해 무엇이 어떠하다고 분명히 알기 쉽게 쓴다.
3)사실을 중심으로 써야한다.
4)읽는이가 쉽게 알수 있도록 내용에 따라 처음,가운데,끝 부분으로 문단을 잘 나누어야 한다.
5)중심을 나타내는 문장과 그 내용을 자세히 설명하는 보조 문장으로 쓴다.
6)객관적인 사실을 자세히 알려주는 글이므로 객관적인 느낌이나 주장은 들어가지 않는다.
7)설명하고자하는 대상과 성질이 반대되는 대상의 특징을 드러내 보임으로써 읽는 사람이 쉽게 이해하도록 도와 준다.

3. 설명글의 짜임
1)처음 - 설명하고자 하는 대상의 배경,문제,설명하는 방법 등을 밝힌다.
2)가운데- 이 부분이 자세해야 한다. 설명하고자 하는 대상의 내용을 조목조목 정한다음 체계를 세워 설명한다.특히 읽는 사람의 충분한 이해를 돕기위해 비유나 비교,대조,인용을 하기도 한다.이부분이 설명의 중심이 된다.
3)끝- 가운데 부분에서 설명한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마무리한다.

<글쓰기 방법 4가지>
*설명:사물의 성질이나 가치,작용방법,과정 따위의 내용을 읽는 사람들에게 풀이해서 이해시키는 것을 목적으로하는 방법이다."무엇인가?" "어떠한가?"에 대한 논리적이고 직선적인 대답이라고 할 수 있다.어떤 내용을 쉽고 분명하게 전달하기에 편리한 방법이다.
*묘사:대상을 있는 그대로 생생하게 언어로 그려내는 방식으로 구체성과 감각성이 그 특성이다. 사물에 대해 객관적으로 있는 그대로 나타내는 기술 방식이다. 글자로 그리는 그림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논증:사물에 관해 읽는 이들에게 이해를 시키는 ㄱ것은 물론 한걸음 더 나아가 설득 시키고 자기 주장에 동조하도록 하는 방법이다.자기가 주장하는 의견에 찬동하고 따라오도록 설득력을 발휘하려는 목적을 지닌점에서 설명과는 다르다.
*서사:"무엇이 어떻게 시작되어서 진행되었는가?"하는 물음에 대한 답을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시간의 흐름에 따른 사건의 진행 취이를 보여주는 것이다. 묘사가 사물의 정적인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라면 서사는 한 상황에서 다른 상황으로 움직이는 과정을 그려 보여주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