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돌봄전문가 1기 3강 수업정리

강의 제목 : 사물을 통해 온 세계와 관계성 이해하기

주 제 :  관점 세우기

여는 날 : 2017년 7월 31일 (달날) 이른 10시-1시 

길잡이샘 : 박형만 선생님

정 리 : 임현주 (가을)

 

1.  수업 열기: 노래 부르기(거미와 파리, 새들 노래소리, 사냥노래)

 

2.  모래 관찰 :

    여러 지역에서 채취 된 다양한 모래를 제시한 뒤 학생들이 한 개씩 선택하여 활동하게 한다.

 (1) 단계별 활동

  1) 시각-육안으로 관찰하기.(손바닥 위에 올리거나 종이 위에 올려서 관찰)

                루페나 돋보기로 자세히 관찰하기.

 2) 후각-모래 냄새 맡아보기.바다, 강, 산, 사막 등 다양한 냄새가 난다.

 3) 촉각

 3) 상상하기-이 모래들은 어디서 왔을까? 어떻게 이런 모양이 되었을까? 다양한 상상을 하게 한다.

4) 모래 관찰하면서 느꼈던 점 발표하기

 

3. 지폐 관찰

 우리나라와 미국의 가장 낮은 지폐를 가져와서 자세히 관찰하게 한다. 천 원과 원 달러 비교하면서 관찰하기.

 (1) 단계별 활동

 1)  시각-루페를 활용하여 자세히 관찰하게 한다. 선, 구조, 모양 등.

                천 원에 나타나는 한국, 원 달러에 드러나는 미국의 특징 등

 2) 촉각-질감의 차이.

 3) 발표하기-천 원과 원 달러 비교. 대조 방식으로 발표.

 4) 정리

   미국-신생국가. 과시욕. 제국주의.(독수리는 로마 문양으로 제국주의를 표방한다.)

   한국-유구한 전통, 삶의 철학. 성리학의 영향이 아직도 미친다.(조선시대 인물만이 화폐도안 선정)

   미국은 초등학교 4학년 때 원 달러로 한 달 수업을 한다.

(2) 지폐 관찰 활동의 의미

-지폐는 한 사회의 역사, 문화가 담겨 있다. 지폐 그 자체가 복잡한 사회이다.

-비교(공통점) 대조(차이점)/ 구분(상위개념에서 하위개념으로 나누는 것) 분류(하위에서 상위개념으로 묶는 것) 활동을 통해 차이를 발견하고 차이를 통해 사물이나 현상의 특징을 구별해 낸다.

 

4. 관찰 활동의 목적

 인성은 지성을 바탕으로 성립된다. 인성과 지성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맹자의 수오지심, 사양지심, 시비지심은 결국 측은지식(인성)을 이끌어 낸다. 관찰 활동을 통해 나와 나를 둘러싼 세계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지(시비지심-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능력)를 함양한다. 세계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력이 갖춰진다면 눈 앞에 보이는 부조리와 가슴 아픈 일에 대해 모른 척할 수 없게 된다.

 

 5. 관찰 활동 시 주의점

-고학년 이상(11살 이상) 루페로 사물을 자세히 관찰하는 활동해야 한다. 그 이하 아동들은 세상에 대한 호기심과 신비로움을 느낄 수 있도록 육안으로만 관찰하게 한다.          

-비교하는 힘이 생길 때 특성 파악하고 분석가능하다.  차이 이해할 때 사물의 개념 이해가 가능하다.

-비슷한 모양인데 다른 것들 관찰하게 한다. 예를 들어 모래와 작은 씨앗(기장. 수수 등) 물질 vs 생명

 

※과제

1. 모래 관찰한 것 바탕으로 스토리텔링하기

- 자신이 사물의 대상이 되어 쓰기(모래를 의인화하여 자신을  주인공으로 설정하여 쓴다)

 어디서 왔고 어떻게 왔는지 다양하게 상상하기

 -오감을 활용하여 쓴다.

2. 전통 문양 그리고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