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돌봄전문가 나눔터
강의 제목 : 인성돌봄전문가 제6강
여는 날 : 2017년 8월 21일 (달날) 이른 10시-1시 17명 참여
길잡이샘 : 박형만 (해오름평생교육원 으뜸일꾼)
작성자 : 장숙영(여름)
1) 노래 부르기 – 여름 바람/ 봄·가을·겨울
2) 신체 활동 놀이
① 공 던지기 : 커다란 원을 만들어 앉아서 주머니 속에 든 단단한 공을 내 이름을 말하고 상대방에게 포물선으로 던진다. 공의 감각을 체험하고 나서 공을 받은 상대방은 또 다른 사람에게 던진다. 모든 사람이 주머니 공을 받았으면 주머니에서 공을 꺼내서 공의 감각을 다시 느껴본다. 주머니 안의 공과 실제 공의 감각을 체험한다. 공을 받은 사람에게 다시 이름을 부르며 던져서 준다.
② 안대 끼고 술래잡기 : 커다란 원 안에 두 명이 안대를 끼고 상대의 몸을 먼저 잡으면 술래에서 벗어나 이기고 다음 사람을 지적해서 술래가 되게 한다. 술래끼리 나무 막대기로 자신의 위치를 알려 주고 원을 이룬 사람들도 술래가 사람에게 접근하지 못하게 소리를 내 준다.
③ 수건 돌리기 변형 : 세 사람씩 짝을 이루고 한 모둠이 되고 한 사람이 술래가 되고 또 한 사람이 원을 돌다가 세 사람 중 한 사람에게 팔짱을 끼면 그 모둠의 끝의 사람이 다시 원을 도는 놀이. 팔짱을 끼지 못하거나 끝의 사람이 나가지 못하거나 술래에게 잡히면 그 사람이 술래가 된다.
④ 고양이, 쥐 가위 바위 보 : 두 사람이 등을 대고 앉아서 같은 방향으로 고개를 돌리면 고양이, 서로 엇갈려 고개를 돌리면 쥐가 된다. 고양이와 쥐를 한 사람씩 나누고 활동을 한다. 고양이가 된 사람에게 쥐가 안마를 해 주는 놀이. 안마를 해 주는 사람도 안마를 받는 사람도 즐거운 놀이다.
⑤ 선 그림 : 형태 그리기
직선을 죽어 있는 선이고 굴곡 있는 선, 움직이는 선은 살아있는 선이다. 굴곡 있는 선으로 형태 그리기 연습을 한다.
3) 열두 감각 배우기
① 소화계(배) : 0-7세, 모방, 동화의 단계, 육체 탄생 시기
- 물어보는 방식, 선택의 방식을 알려주면 안 되는 시기. 좋을 것을 잘 안내하고 이끌어 줌.
- 에테르체(생기, 활기), 감사의 정서, 공간을 이해함(사고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경험의 폭 증가함)
② 순환계(가슴) : 7-14세, 유창의 단계. 머리 쓰지 않고 느낌을 중심으로.
- 아스트랄체(감정, 정서, 예술 감각), 선호도 생성
③ 신경계 : 14세 이후, 이화의 단계.
- 자아체(멘탈체), 이성 주도, 비판적 사고, 이성의 힘 사용
* 들숨과 날숨
들숨은 외부에서 받아들이는 것이고 날숨은 내부의 것. 이 숨 조절로 외부와 나를 조절할 수 있는 힘도 생김.
* 질문의 방식에 따라 대답이 달라짐. 막연하게 질문하면 막연한 답을 말하고 구체적인 질문을 하면 구체적으로 답을 한다. 아이들에게 영화 내용을 구체적으로 말하게 하려면 ‘어느 부분이 좋았어?’, ‘어느 부분으로 인해서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겠어?’로 물으면 이 질문에 답을 하기 위해 생각을 하고 답을 한다.
* 일본 유치원 영상
4) 소감
매주 새로운 놀이 활동은 신선한 충격을 줍니다. 아이들에게 정말 중요한 것들을 많이 배웁니다. 우리나라의 교육이 입시 교육에서 벗어나 진정한 어른으로 크기 위한 교육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우리가 하는 이러한 교육이 널리 더 널리 퍼졌으면 합니다.
여섯 번 강의로 인성 교육의 틀을 잡아주신 박형만 선생님께 마음 깊게 감사드립니다. 또 다른 강좌에서 뵙겠습니다.
5) 과제
전통 문양 그리기
노래 악보 그리기
장숙영선생님께서 수업 내용을 꼼꼼하게, 체계화 해서 잘 정리해 주셨군요.
수업에서도 늘 열정적인 모습이었는데
남은 과정에서도 깊은 성취 있으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