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돌봄전문가 1기 제4강 수업 정리

강의 제목 : 인간의 성장과 발달 이해
주제 : 관점 세우기

작성자 : 우연주 (겨울모둠)


여는 날 : 2017년 8월 7일 (달날) 이른 10시-1시  19명 참여

길잡이샘 : 박형만


1. 수업 열기 : 노래 부르기 - 딩동벨, 동네 한 바퀴


2. 과제 발표
- 그 동안 그려온 문양노트를 돌려보고, 전통 문양을 그리면서 변화된 모습을 알게 되길 바라는 마음 설명.


3. 감각 열기 :
전통 음악 도구들을 두드려보고 소리를 들어보고, 연주를 해보고 찰흙으로 만져보며 활동하게 한다.


(1) 단계별 활동


1) 시각 - 직접 만든 귀 혹은 발의 모양을 닮은 나무 악기를 보여주며 만들어갈 때 아이들이 보여주는 내면의 모습을 발견했음을 보여주셨다.

2) 청각 - 큰 천으로 가려진 악기를 두드려보고 느낌을 말해본 후. 천을 드러내고 다시 모두 두드려보며 느낌을 말하고 직접 두드리며 무늬처럼 보이는 것에 숨겨진 음계들을 들려주셨다.


3) 놀이 - 큰 대나무를 바닥에 두드리며, '동네한바퀴' 음악에 맞춰 직접 발놀이를 하였다.


4) 연주 - 밤벨이라는 악기를 모두 손에 들고 각자 갖게 된 악기가 의미하는 음계에 따라 화음을 맞추었다.


5) 촉각 - 눈을 감고 주먹보다 조금 큰 찰흙을 오로지 손가락의 느낌만으로 동그란 구의 형태를 만들었다.


(2) 소감


찰흙을 만든 후 모두 돌아가며 그 느낌을 말하였고,

손가락에 감사하고, 내면의 생각들이 분출되었음을 느꼈다.


4. 과제

(1) 시,노래 노트 - 악보 그리기

(2) 문양노트 - 문양 그리고, 글 적기

(3) 1강 때 나누어진 프린트물에서 감각의 이론적인 내용 읽어오기



-아이들은 오랜 시간을 거치고 지나야 그 이상의 결실을 맺게 됩니다.

아이들의 목공 수업 때 많은 엄마들이 오랜 인고의 시간이 지나면서 아이들의 숨겨진 내면이 나타나게 된 걸 보게 되었고 그렇듯이 우리 아이들의 성장 과정 또한 오랜 인고의 시간을 경험해야 함을 깨달았습니다.

그 인고의 시간 속에서 '나에게 오는 것들의 소중함'을 온 몸으로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아이들에게 진실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봐야 함의 중요성을 말씀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