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1. 대중예술(광의)

2. 일상문화, 삶의 양식(협의)

예) 시대에 따라 다른 옷차림(사회적, 문화적, 세계화에 따른 교류 등의 영향)

* 수업에서 많이 사용되는 문화는 대중이술이다.

 대중예술의 목표

1. 미디어 활용 수업(문화를 도구적으로 이용함)

2. 미디어 수용 수업(미디어를 받아들이는 태도, 방법을 공부)

* 최초의 미디어 - YWCA : 좋은 비디오 보기 운동에서 시작함

* 좋은 미디어의 기준

1. 기준이 애매함- 가치관의 판단에 따라 좋고 나쁜 미디어를 판단할 수 없음

2. 미디어를 스스로 보는 능력을 키워야 함 (윤리 교육과 비슷)

    => 가치 명료화 수업(가치를 자기 스스로 선택하기), 논리적 사고가 필요함

3. 인과율 따지기 - 원인과 결과는 순서대로 일어나지 않음

    => 제3의 예상치 못한 원인이 발생할 수 있음

* 한국 미디어의 문제

드라마 - 논리적 개연성 약함, 인기에 따라 내용과 양이 수시로 변함

예능 - 자막 많아짐(화면의 고정적인 해석) - 시청자의 생각을 고정화시킴, 생각하며 티비보기 어려움,

         반복 적으로 보는 것을 피해야 함)

시청자들 - 보편적, 상식적 가치관에서 벗어나기 어려움

* 미디어와 사회성의 관계

미디어는 메시지다 = 미디어는 매체이자 도구이다.(미디어 도구에 따라 내용이 달라짐)

미디어의 의도 파악 중요(특히 청소년은 맹목적 판단 조심)

* 수업시 교사의 말의 중요성

1. 학생들의 다양한 반응을 고려해야 함

2. 대화의 목적과 의도를 생각해고 말함

3. 감정과 이성을 조절하여 판단

4. 학생들의 입장에서 말하기

*미디어 활용교육

1. 매체특성을 잘 이해하기

2. 매체가 수업의 주가 아니라 보조 역할

* 일본 드라마 추천

1. 하늘을 나는 타이어(4부작)

2. 파격의 품격(만능사원의 원작)

3. 콜센터의 연인

4. 기묘한 이야기 시리즈(옴니버스 형식)

* 일본 드라마 보기 - 기묘한 이야기 시리즈 중의 하나를 봄

(내용 : 진짜와 가짜의 경계에 관한 사람들의 이야기)

수업 질문 1) 내가 생각하는 진짜와 가짜는 무엇인가?

2) 글쓰고 발표하기(내가 진짜인지 글쓰기)

 

@ 다음 주 수업 내용 예고

- 일상문화, 그림과 노래, 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