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전략지도사 4기 과정 제9강

여는 날: 2017년 8월 22일 (불날) 이른 10시-1시 22명 참석

주제: 진로전략의 이해 및 SWOT분석 - 자기소개서 발표와 논평

길잡이샘: 박형만

정리: 박정임(봄)

…………………………………


선생님께서는 과제로 제출한 자기소개서를 살펴보신 소감을 언급하시는 것으로 수업의 문을 여셨습니다. SWOT분석을 활용하여 자기소개서를 쓴 글이 드문 거 같고, 분석과정 없이 그냥 써서 낸 글이 대다수라고 하셨습니다. SWOT분석 중 내부환경 분석은 어느 정도 학습효과가나타난 걸로 보이나 외부환경 분석에 대한 이해는 아직은 미흡한 것으로 보인다며 분석 방법을 실제 사례를 들어가며 재정리해주셨습니다.


◆ SWOT분석이란: SWOT를 이용하여 문제를 분석하는 것.

·SWOT는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ies(기회), Threats(위협)의 합성어

·내부환경 분석: 나의상황- 나의 강점과 약점

·외부환경 분석: 자신을 제외한 모든 것- 기회와 위협으로 분류→ SKEPTIC check list를 활용

하면 편리해요.


◆DISC 유형별 일반적 특징

·주도형: 직선적, 자신만만, 진취적이다. 의사결정을 빠르게 내린다. 과업지향적이고 결과 중심적이다. 문제해결능력이 뛰어나다.

·사교형: 호의적, 외향적, 사교적, 긍정적이다.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것을 좋아한다. 열정적이다. 사람과 상황에 대해 낙관적이다.

·안정형: 안정적이고 느긋하며 내향적이다. 다른 사람을 돕고 지원한다. 남의 말을 잘 귀담아 듣는다. 다른 사람의 기분을 배려한다. 참을성이 있다.

·신중형: 정확하고 신중한 성격이다. 완벽한 업무 처리, 분석적이다. 중요한 지시나 기준에 관심을 둔다. 기준에 따라 옳고 그름을 판단한다.


☞이 이외에도 DISC 유형별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각 유형별 행동 스타일, 유형별 약점을 극복하는 방법들에 대해 상세한 실례와 함께 설명해주셨습니다.


◆ SWOT분석의 실제 사례

1. 군산대 학부 학생 ppt 영상 자료

- 자기상황을 분석하기 위해서 만든 자료로 솔직하고 소박하게 썼다는 평을 하셨어요.

2. 중3 여학생(소음인 체질) p197

- SWOT분석을 정확하게 해내려면 아이들이 자신을 있는 그대로 보고 체크리스트를 작성하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 변호사가 되고 싶은 아이에게 그 아이의 기질 및 성격적 특성상 어떤 상황을 낳을 수도 있는지 솔직하게 조언해주신 이야기도 해주셨어요. 

 

◆ 자기소개서 논평

1. 고교진학을 위한 자기소개서(서울 하나고)

-대부분의 아이들이 과시용으로 글을 쓰는 데 이 아이의 글은 소박하고 솔직하다. 내적인 부분을 깊게 풀어내는 걸 보고 놀라셨다는 평을 해주셨어요. 중3 학생에게 던지는 질문과 답변이 적절한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보는 시간이었어요.

2.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동부제철 해외영업 파트를 지원)

-지원직무와 관련하여 자신의 강점/약점을 기술한 부분을 중심으로 여러 샘들의 논평을 들어보았어요.

3. 코오롱 첼린지 - 세계 오지탐험 참가 지원서

-여러 대기업에서 가동하는 대학생 해외봉사프로그램. 서울시에서 대학신입생을 대상으로 매년 진행하는 프로그램 등을 소개해주시면서 우리 아이들이 다양한 기회를 통해 자기 역량을 강화하길 바란다고 하셨어요.

-봉사활동프로그램에서는 기본적으로 지원자의 품성을 보려하며 사회적 책임성을 부여해주려는 목적을 가지고 운영된다는 점도 상기시켜 주셨어요.

4. 이후 논평은 과제로 제출한 자기소개서를 토대로 진행되었어요.


수업 중간에 자신을 중3이라 가정하고 현재를 시점으로 자기소개서를 쓰도록 한 이유에 대해서도 말씀해주셨어요.

우리가 만날 아이들이 지금 아이들이기에 그 아이들의 입장에서 고민해보길 원하셨다고. 그래야 아이들이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 생각해 볼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기에.

지금 아이들은 살아가면서 계속 단계별로 자기소개서를 써야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될 수도 있기에 SWOT분석을 정확하게 해내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하셨어요. 객관적으로 나를 냉정하게 타자화시키는 글쓰기에 대해서도 언급하셨어요.

자기소개서는 이 사람이 어떤 사람인가 잘 느껴지도록 써야 한다고 하시며 프랑스 철학자 알튀세르의 자서전 쓰기에 대해 소개해주셨어요. 실제 서강대학교 논술 문제에 출제된 사례를 예로 들어주심. 어느 대기업 회장 자서전을 대필하는 소설가가 그만두게 된 이유에 대해서도 경험담을 곁들여 이야기해주셨어요. 자기소개서와 자서전 쓰기에 대해 여러 각도에서생각해 볼 기회였어요.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Where there is a will, there is a way.



‘땅에서는 귀뚜라미 등에 업혀오고, 하늘에서는 뭉게구름 타고 온다.’

어제는 24절기 중 열네 번째에 해당하는 절기 처서였지요. 모두들 올 여름 무더위에 공부하느라 수고 많으셨어요^^


공지:

8/29일 화요일 수업은 휴강이며, 실습편 수업이 시작되는 11강은 9/1일 금요일에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