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잡이 선생님: 김현미 선생님

가을 모둠 작성자 : 이유미

14강 수업 정리

 중급 보드 게임에서는 외부 환경의 시점을 미래로 설정해서 새로운 유망 직업 카드와 
액션카드 그리고 SW 분석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1 강의는 팀별로 제시어를 선택하고 STEEP를 분석 정리를 해서 발표를 했다. STEEP란 S(Social사회, 문화), T(Technology 기술), E(economy 경제), E(environment 생태,환경), P(Politics 정치, 법) 으로 기업의 거시적인 외부환경을 분석하는 방법이다. 
 먼저 봄 모둠은 기후변화, 여름은 저출산 사회, 가을 모둠은 여행, 그리고 겨울 모둠은 고령화 사회를 주제로 정해서 STEEP 분석을 해 주셨다. 봄과 겨울 모둠은 차트로 상세하고 예쁘게 정리해 주셨고, 여름 모둠은 마인드 맵으로, 그리고 가을 모둠은 그림과 핵심 키워드를 연결한 마인드 맵으로 정리해 주셨다.
 각 모둠별로 현재, 미래, 미래의 기회, 미래의 위협에 대해서 STEEP 분석을 해 주셨고, 그에 따라 필요한 유망 직업에 대해서 소개를 해 주셨다. 기후변화, 저출산과 고령화의 문제는 현재 사회의 외부 환경에 위협적인 요인이지만 이에 대한 대처 방법과 해결 방안을 제시해서 우리 사회를 따뜻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다양한 직업군들도 소개해 주셨다.  
 각 모둠별 분석 사진은 다음과 같습니다.


2 강의는 중급 보드 게임을 진행해보고, 직업 선택에 따른 자신의 SWOT를 노트에 정리하였다. 중급 보드 게임에 나오는 직업들은 생소한 직업들이 많아서 직업 카드로 다른 선생님들 앞에서 연기하기 참 힘들었다. 그만큼 미래사회에는 새로운 직업이 많이 생기고 그에 따른 역량을 키워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