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문의 난도와 분량을 조절함으로써 사전에 계획한 방향으로 수업을 이끌 수 있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2. 어려운 지문으로 연습하고 난 뒤 쉬운 지문을 접하니 훨씬 쉬워지는 경험을 했습니다.  모임을 통해 주기적으로 어려운 텍스트로 하브루타를 연습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3. 생각을 깊게 이끄는 방법을 이해하게 된 수업이었습니다. 한 문장, 한 단어 세밀하게 짚어 나가는 태도가 몸에 베이게 연습하려합니다. 

4차시 수업 모두 즐겁고 유익했습니다. 마지막 시간에 뵐때까지 건강하세요! - 최별*

 

선생님 말씀대로 어려운 걸 하고나니 오늘 질문 만들기가 한결 수월해졌습니다.

요 며칠 책을 읽으면서도 질문을 만들어보려고 하는 달라진 제 모습에 놀라기도 했습니다.

물론 꾸준히 연습이 필요한 부분이라 앞으로 완전히 익히려면 시간이 걸리겠지만 하브루타의 길을 찾아나선 제게 가르침을 주신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4차시 동안 유익하고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건강하세요. ^^ - 최은*

 

4주동안 유익한 강의 감사드립니다~ 

1. 관찰 고찰 성찰 통찰에 대한 부분을 통해 독서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2. 더불어 엄선된 텍스트들을 통해 질문 만들기의 과정을 연습할 수 있었고, 질문만들기를 더 구체적으로 세분화하여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연습을 통해 점점 익숙하게 됨을 느꼈습니다.

3. 텍스트를 나누어 질문만들기 활동을 통해 이야기 속의 짚어봐야 할 대목들이 확연히 드러날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음 독서 모임 때 이러한 방법을 적용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4. "삶의 속도를 늦추기 위해 내가 포기하거나 버리거나 양보해야 할 것들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일까?" 하는 질문은 내 삶에 적용할 수 있는 오늘의 최고의 질문이었습니다.

5. 4주 간의 과제를 통해 나누어주신 텍스트들을 더욱 잘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6. 수업 외에도 중간중간 삶의 내공이 느껴지는 말씀들도 참 좋았습니다 - 김정*

 

4주 동안 정성스럽게 이끌어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오늘 그리고 수업 들으면서 생각하며 읽기의 즐거움을 느꼈습니다. 기본 심화 적용 질문을 통해 깊이 읽기의 입문에 들어간것 같아요. 감사드립니다~ 

이것이 제게 체질화 되어 아이들에게 저에게도 유익하길 바래봅니다. 건강히 마지막주에 뵐게요~^^

오늘 갑자기 저의 개인적인 이야기를 두서없이 해서 선생님들께 죄송한 마음이었습니다 - 곽민*

 

4주 동안 너무 유익한 시간이였습니다. 생각한 것보다 짝토론의 재미를 느꼈습니다. 

텍스트를 나누어 질문하는 것이 조금 더 생각하기가 수월하게 다가왔습니다.

사실, 심화, 적용, 종합 질문들을 통해서 상호작용되는 질문들의 연계를 배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른 선생님들의 생각도 함께 느껴보고 이야기 할 수 있는 시간이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아직은 질문을 할 때 어떻게 적절한 단어를 끼워 넣을까? 고민이 됩니다.

적절한 단어가 생각이 나지 않을 때도 있고 한 단어 때문에 내가 의도 하는것과 다른 질문이 되어버리기도 한다는게 고민이 되는 것 같아요. 앞으로의 시간들이 더 기대됩니다 - 이목*

 

매주 내주시는 과제를 준비하며 한단계 한단게 나아가는 과정이 의미가 있었습니다. 사실, 심화, 적용, 종합 질문들이 서로 연결되는 것을 깨닽으며 짝토론 하는 시간이 즐거웠습니다. 삶 속에 나를 찾아가는 길이 곧 남과 잘 어울려 살아가는 길임을 오늘 또 배웠습니다. 내 안에서 비워야 할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세개의 동그라미와 선분 하나가 얼마나 많은 걸을 나타낼 수 있는지 ...

'나를 아는 것(확인하는 것)은 즐거운 일이구나!!' 깨닫게 해주셨어요

아낌없이 가르쳐주시는 박형만 선생님처럼 배우는 것을 남과 아낌없이 나눌 수 있도록 남은 시간 배워가려고 합니다 - 김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