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논술 강의 나눔터
Name 이민숙 첨부파일
Subject 초등논술 17기 12차시 수업일지(4)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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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더니즘이 요구하는 우리의 시대적 역할 ***
합리주의나 객관성 또는 총체성을 비판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은 무엇보다도 상대적인 관점에서 세계를 파악하고자 합니다. 이전의 예술가들이나 이론가들과는 달리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절대성과 확실성을 극복하고 상대성과 다원성을 지향합니다. 이들의 관점에서 보면 진리나 지식 또는 인간이 만들어낸 모든 것들에는 절대적 진리란 결코 존재하지 않으며, 만약 그러한 것들이 존재한다고 하더라도 그것들은 오직 특정한 역사적-사회적 상황에 따라 만들어진 지극히 불완전하고 우연적이며 잠정적인 것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모든 진리나 지식 또는 인간의 산물은 오직 개인이나 공동사회가 갖고 있는 관심이나 동기, 편견이나 선입견, 신념과 가치관, 또는 기존의 지식과 경험을 전제로 하지 않고서는 아무런 의미를 지니지 못합니다. 그렇다면 포스트모더니즘은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와 중요성을 지니는 것일까요?
우선 모더니즘 때까지는 무엇보다도 인간 주체의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역할을 강조해 왔으나,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 주체의 힘이 상당히 약화되고 무력해진 것만은 사실입니다. 여러 학자들이 주장하듯이 이성과 합리성의 소유자로서 실재를 객관적으로 기술하고 사물을 인식하는 개인으로서의 주체는 이제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포스트모던 시대에 주체는 종래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의미를 부여받게 됩니다. 즉 앞서의 주장과는 역설적이게도 그 어느 때보다 능동적이고 역동적인 임무를 수행하도록 요구되는 것입니다. 절대성을 배격하고 오직 상대성과 다원성에 기초하여 세계와 인간을 파악하고 이해하는데 주체는 무엇보다도 능동적인 역할을 담당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인간은 앞서 지적한 바와 같이 관심과 동기, 편견과 선입견, 신념과 가치관, 그리고 기존의 지식과 경험을 떠나서는 결코 어떠한 진리, 어떠한 지식에도 도달할 수 없을 뿐더러, 요구되는 임무를 제대로 수행해 내지 못할 경우 오히려 그 상대성과 다원성에 함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포스트모더니즘은 사회적-문화적 전통을 중시한다는 점에서도 큰 의미와 의의를 지닙니다. 모든 진리나 지식이 특정한 역사적-사회적 상황에 따라 만들어진 지극히 불완전하고 우연적이며 잠정적인 것에 불과하다고 해도 오직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배경에서만 이해될 수 있다면, 이러한 사회나 문화의 전통은 중시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전통을 벗어나서는 세계와 인간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데 능동적이고 창의적 역할을 담당할 어떠한 주체도, 어떠한 합의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없어서는 안 될 비판적 논의나 대화도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포스트모더니즘은 그 동안 선진 자본주의 국가들에 의하여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예속되어 온 개발도상 국가들이나 후진 국가들에게 역동적 기능을 담당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줍니다. 포스트모던 시대에 이르러 그동안 억압당하던 것들이 새로운 의미를 부여받으며 점차 중심부로 부상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지금까지 선진 자본주의 국가들의 변경 역할을 해 온 제3세계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은 오히려 세계의 변경에서 중심부로 부상하는 데 필요한 전략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어쨌든 정리는 했는데, 전체적으로 선무당이 사람 잡은 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두 권을 참고하여 요약했습니다. 의문이 생기는 선생님들은 이 책들을 보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틀린 데가 있으면 꼭 지적해 주시고요!
김욱동,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현암사)"
심상욱,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전주대학교출판부)"
*** 공지사항 ***
1. 선생님 추천도서
미디어 교육의 이해(한나래)
여간내기의 영화교실(해들누리)
대중문화의 이해(한울 아카데미)
2. 저번 시간에 책 신청 받은 것은 "우리아이"의 사정상 취소되었습니다. 개별 구입해 주세요.
Subject 초등논술 17기 12차시 수업일지(4)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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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더니즘이 요구하는 우리의 시대적 역할 ***
합리주의나 객관성 또는 총체성을 비판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은 무엇보다도 상대적인 관점에서 세계를 파악하고자 합니다. 이전의 예술가들이나 이론가들과는 달리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절대성과 확실성을 극복하고 상대성과 다원성을 지향합니다. 이들의 관점에서 보면 진리나 지식 또는 인간이 만들어낸 모든 것들에는 절대적 진리란 결코 존재하지 않으며, 만약 그러한 것들이 존재한다고 하더라도 그것들은 오직 특정한 역사적-사회적 상황에 따라 만들어진 지극히 불완전하고 우연적이며 잠정적인 것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모든 진리나 지식 또는 인간의 산물은 오직 개인이나 공동사회가 갖고 있는 관심이나 동기, 편견이나 선입견, 신념과 가치관, 또는 기존의 지식과 경험을 전제로 하지 않고서는 아무런 의미를 지니지 못합니다. 그렇다면 포스트모더니즘은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와 중요성을 지니는 것일까요?
우선 모더니즘 때까지는 무엇보다도 인간 주체의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역할을 강조해 왔으나,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 주체의 힘이 상당히 약화되고 무력해진 것만은 사실입니다. 여러 학자들이 주장하듯이 이성과 합리성의 소유자로서 실재를 객관적으로 기술하고 사물을 인식하는 개인으로서의 주체는 이제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포스트모던 시대에 주체는 종래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의미를 부여받게 됩니다. 즉 앞서의 주장과는 역설적이게도 그 어느 때보다 능동적이고 역동적인 임무를 수행하도록 요구되는 것입니다. 절대성을 배격하고 오직 상대성과 다원성에 기초하여 세계와 인간을 파악하고 이해하는데 주체는 무엇보다도 능동적인 역할을 담당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인간은 앞서 지적한 바와 같이 관심과 동기, 편견과 선입견, 신념과 가치관, 그리고 기존의 지식과 경험을 떠나서는 결코 어떠한 진리, 어떠한 지식에도 도달할 수 없을 뿐더러, 요구되는 임무를 제대로 수행해 내지 못할 경우 오히려 그 상대성과 다원성에 함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포스트모더니즘은 사회적-문화적 전통을 중시한다는 점에서도 큰 의미와 의의를 지닙니다. 모든 진리나 지식이 특정한 역사적-사회적 상황에 따라 만들어진 지극히 불완전하고 우연적이며 잠정적인 것에 불과하다고 해도 오직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배경에서만 이해될 수 있다면, 이러한 사회나 문화의 전통은 중시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전통을 벗어나서는 세계와 인간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데 능동적이고 창의적 역할을 담당할 어떠한 주체도, 어떠한 합의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없어서는 안 될 비판적 논의나 대화도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포스트모더니즘은 그 동안 선진 자본주의 국가들에 의하여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예속되어 온 개발도상 국가들이나 후진 국가들에게 역동적 기능을 담당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줍니다. 포스트모던 시대에 이르러 그동안 억압당하던 것들이 새로운 의미를 부여받으며 점차 중심부로 부상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지금까지 선진 자본주의 국가들의 변경 역할을 해 온 제3세계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은 오히려 세계의 변경에서 중심부로 부상하는 데 필요한 전략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어쨌든 정리는 했는데, 전체적으로 선무당이 사람 잡은 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두 권을 참고하여 요약했습니다. 의문이 생기는 선생님들은 이 책들을 보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틀린 데가 있으면 꼭 지적해 주시고요!
김욱동,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현암사)"
심상욱,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전주대학교출판부)"
*** 공지사항 ***
1. 선생님 추천도서
미디어 교육의 이해(한나래)
여간내기의 영화교실(해들누리)
대중문화의 이해(한울 아카데미)
2. 저번 시간에 책 신청 받은 것은 "우리아이"의 사정상 취소되었습니다. 개별 구입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