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논술 지도자 52기 제 5강

 

통합적 사고하기 방법론 1 - 존재론에서 관계론으로 전환하기

- “나 /우리”는 누구인가? 물음에 대한 존재론과 “나/우리”를 넘어서는 관계론 이해하기

     TEXT : 어디로 갔을까 나의 한 쪽은 / 쉘 실버스타인 /시공주니어

 

2016년 4월 19일

 

 

▣ 1분 발표 

1. 한국의 교양을 읽는다 4 - 국법은 반드시 지켜져야 하는가?

1) 법이 반드시 지켜져야 하는가 의문을 제기할 수 있는 경우들이 있다. 예) 노동자의 단결권 행사에 있어서 법을 어기는 행위 혹은 이완용 후손의 재산 찾기의 인정등

2) 법 집행은 3가지 측면에서 이루어진다. : 정의를 실현하는가. 합목적성 즉 공익에 부합하는가. 법적 안정성 --> 이 중 정의의 실현과 법적 안정성 사이에서 주로 딜레마가 발생한다.

3) 법적 정의가 누구의 이익을 대변하는가가 가장 핵심적인 문제이다

예) 테러방지법의 악용 - 정부에 반하는 의견을 가진 사람들의 관리에 이용

     천안함, 세월호 등의 사건에서 관련자들의 침묵 속에 명확한 진상이 밝혀지지 못하고 있는 것은 법

     적 정의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음을 보여준다.

 

2. 한국의 교양을 읽는다 3 - 문화는 사회적 불평등을 재생산하는가?

1) 아비투스 - 출생과 더불어 접하는 문화적 자산이 그 사람의 문화적 기호가 된다 --> 즉, 교양의 정도, 향유하는 문화의 차이가 신분을 구분짓는 척도가 된다. 예) 프랑스에서 좋아하는 음악의 종류에 따라 신분을 나누기도 한다.  언어적 측면을 근거로 공립/사립으로 나뉘는 프랑스

2) 문화를 음악, 미술, 교육으로 한정지어 우리 나라의 경우를 살펴본다면, 보는 공연에 있어서는 문화로의 진입은 수월해졌으나 그것을 소유하고 더 높은 단계로 지속해 나가는것은 경제력과 관련이 있다.

3) 귀족과 서민의 경우 가졌던 문화의 향유 방식이 다른데 보는 공연인가/참여하고 즐기는 공연인가의 차이이다. 예)실내악/마당극

 

 

▣ 강의 내용 요약

 

1. 중학생 친구들의 상황 알기 : 고등학교 혹은 대학교 진학에 대한 고민이 많다. 고액 연봉을 받고 싶다, 즉 주류에 편입되고픈 욕망이 크다. 어느 고등학교를 가는가에 따라 인생의 진로가 달라질 것이라 생각한다. 반면 내가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지, 열망의 실체가 무엇인지, 평생 실현하고 싶은 가치는 무엇인지 등에 대한 고민은 적은 편이다. 개인의 문제에 국한되어 관계론적 사고를 하지 못하는 경우 관계의 확산도 일어나지 못할 뿐더러 독해 능력 또한 저하될 수 있다.

 

2. 작품에 대한 소감 나누기

윤현선 - 그림책은 다양한 접근이 가능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낌. 매우 어려운 작품.

오지혜 - 쉬운 동화책 같지만 심오한 작품. 동그라미가 짝을 찾는 과정에 빗대어 자신을 돌아봄.

김은미 - 각장에 느낌을 적어가며 읽었으며 가족들도 함께 읽었다. "따로 또 같이"라는 말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다.

신현주 - 각자 결핍된 것을 채우려는 욕구가 있고 그 채워가는 과정에서 맺는 관계를 그린 작품

홍주원 - 짧지만 어려웠다. 삶의 태도에 대해 이야기하는 작품.

정혜정 - 완전한 동그라미가 있을까, 결핍을 무엇으로 채울 수 있을까

김윤아 - 사색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관계를 맺고 주위를 돌아보며 사는 것이 필요

남인숙 - 알아차림!에 대한 이야기. 완전함이 아니라 온전함으로 족할 수 있는 삶이면 좋겠다

 

3. 작품이 처음 우리나라에 소개된 시기와 의미

- 1970년대에 소개

- 인간이 인간을 부정하고 복종을 요구하던 광기의 시대에 균열을 낸 작품이다.

- 국가와 정부만 존재하고 개인을 인정하지 않던 시대에 "스스로 삶이 성찰하고" "스스로 삶을 선택하는" '개인'을 등장시킨 작품이었기 때문이다.

- 시민 권력, 개인을 억누르는 국가 권력은 문민정부에 조금씩 퇴색되기 시작해 김대중정부에 이르러서야 구성주의 교육이 등장하는 등 본격적인 변화를 겪는다. (4,19/6,10 등의 특수한 상황은 제외하고)  
 

4. 배움에 앞서 - 법정 스님의 시 함께 읽기

- 자기 소개를 할 때 유럽학생들과 우리 학생들이 보이는 큰 차이는 어디에서 비롯되었는가?

-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은 존재론적 질문이다. 직업이나 지위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선호, 지금의 관심사, 꿈, 지향하는 가치, 성격... 나를 규정하는 것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 한다.

- 나를 볼 때는 긍정이든 부정이든 묻고 또 물어서 진짜 나를 볼 수 있어야한다.

- 또한 나를 존재론적으로 바르게 규정한다 하더라도, 모든 것은 변하고 나도 그 속에 있으므로 내가 누구인가 계속 묻지 않으면 혼자서 현실에서 동떨어지거나 나의 가치관이 허물어진 것도 모르고 세류에 휩쓸릴 수 있다. 그러므로 끊임없이 자신에게 물어야 한다. 지금 여기 있는 나는 누구이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5. 펼치기 - ‘어디로 갔을까 나의 한 쪽은?’ 깊이 보기 :30분간 모둠 토론 후 발표, 공유

 

1) 길을 떠난 동그라미 :

 

* “조각을 잃어버려“에서 ‘조각’의 의미를 우리 삶에 견주어 다각도로 해석하면?

- 사회적 통념상 주어지는 지위, 자질, 기준... 선생님이나 부모님 등 타인이 규정한 나의 모습

- 예를 들면 대학, 직장 등등

 

* ‘잃었다는 것은 또한 무엇을 말하는가?

- 왜 없는지 인식하고 질문하게 되었다는 뜻.

 

* 이 여행에서 만난 여러 ‘존재’들은 무엇을 말하는지 그 의미를 하나로 정리해 보자.

- 관찰이나 경험, 현재 맺고 있는 관계, 고난과 경험, 즉 일상속에서 다양한 관계가 맺어지고 있고 여정을 통해 관계가 확장되고 있다. 뒤에 가면 소중함을 느끼게 된다.

 

☆ 이 과정에서 볼 수 있는 동그라미 삶의 태도는 무엇인가?

방향은 명확하지 않지만 목표 (조각을 찾는 것)를 향해 달려가고 있음, 사실 이 때 법정스님의 글에서처럼 끊임없이 물어보고 목표를 재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짝을 만난 동그라미:

 

* 짝(조각)을 ‘만났다’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가?

- 관습적으로 사회가 우리에게 요구하는 기준을 성취했다. 이 욕망은 나의 진정한 욕구가 아니므로 만족도가 높지 않다

 

* 짝을 만난 후 동그라미 삶이 어떻게 바뀌었는가?

- 삶의 주체가 동그라미 자신에서 조각으로 바뀌게 됨.

- 내 의지와 상관없이 너무 빨리 움직이게 되고 자아의 의식이 희미해짐

 

* 그렇게 급격한 삶의 변화를 가져오게 한 가장 중요한 요인은 무엇인가?

- 사회적 요구에 맞추면서 원래 자신의 모습을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 이 과정에서 볼 수 있는 동그라미 삶의 태도는 무엇인가?

- 인생의 변곡점. 의심을 가짐.

- 우리가 이처럼 심각한 문제제기를 받는 경우는 큰 고통이 왔을 때 그리고 자신이 존재성이 무너지는 경험을 했을 때 등이다.

 

3) 다시 길을 떠나는 동그라미

 

* “내려놓은 조각”은 무엇인가? 상징적 비유적 의미를 찾아보자.

- 인습, 관습, 사회적 요구 즉 학습된 욕망

 

* 동그라미는 다시 어디로 가는 걸까?

- 기존의 조각이 상징하는 학습된 욕망을 버리고 대체 가능한 진짜 나의 욕망을 찾아서

- 처음에는 없었던 방향성까지 모색

 

☆ 이 과정에서 볼 수 있는 동그라미 삶의 태도는 무엇인가?

- 인습과 사회적 요구에서 벗어나 자신의 길을 찾고자 함.

 

 

6. 열매맺기 - 마무리

 

1. 동그라미 삶의 태도를 통해 우리들에게 전하려는 궁극적인 의도는 무엇일까?

- 당신은 인습등의 사회적 요구에 맞추느라 정작 진정한 자신은 잃고 살아가는 것이 아닐까요? 당신의 길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질문하면서 살아가고 있습니까?

 

 

 

7. 과제 확인 : 텍스트 ; 『수레바퀴 아래서』 헤르만헤세

 

하나 : 텍스트 독해하기

1. 작가연구 : 작가의 생애, 대표작, 작가 특성, 이 글을 쓴 이유 등

2. 작품 배경 연구 : 시대적 (사회적) / 공간적 배경

3. 주요인물 연구 : 역할과 성격 및 알아 둘 점 – 자기 소개서 방식으로 작성하기

한스 기벤라트 / 한스 아버지 / 요제프 기벤라트 / 플라이크 / 목사 / 교장선생님 / 아우구스트 / 엠마

4. 줄거리 요약 :

* 발단 – 전개 – 위기 – 절정 – 결말 순으로 정리 (단계별 주요 사건 중심으로 정리)

* 각 단계별 주요 문장 발췌하고 핵심내용을 담아 독해를 위한 발문하기

----> 1~4는 개별 과제입니다.

 

5. 작품 주제의식 연구 (참고자료 첨부하시면 더 좋답니다)

6. 논술 주제로 확장하기 위한 발문

7. 토론 쟁점 발문

8. 작품을 읽고 난 소감

9. 위 내용을 바탕으로 교안 작성하기 (3강 자료에서 나눠드린 교안양식에 근거하여 작성)
----> 5~9는 공통 과제입니다.

 

둘. 제5강 어디로 갔을까 교안 서로 강평해주기 (각2인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