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강 강의 나눔터
독해력 근육 키우기 교사과정 2기 3강 강의 요약문
여는 날 : 19년 1월 25일 나무날 이른 10시 ~ 늦은 1시
주 제 : 문학작품 독해하기
길잡이 : 박형만(해오름 으뜸일꾼)
글쓴이 : 박호순(아기별)
배움에 앞서 힘을 얻는 시 - 나태주 시인 <사는 일>을 읽고, 자세히 들여다보기.
<사는 일>
오늘도 하루 잘 살았다
굽은 길은 굽게 가고
곧은 길은 곧게 가고
막판에는 나를 싣고 가기로 되어 있는 차가
제 시간보다 일찍 떠나는 바람에
걷지 않아도 좋은 길을 두어 시간
땀 흘리며 걷기도 했다
그러나 그것도 나쁘지 아니했다
걷지 않아도 좋은 길을 걸었으므로
만나지 못했을 뻔했던 싱그러운
바람도 만나고 수풀 사이
빨갛게 익은 멍석딸기도 만나고
해 저문 개울가 고기바늘 찍으러 온 물총새
물총새, 쪽빛 날갯짓도 보았으므로
이제 날 저물려 한다
길바닥을 떠돌던 바람은 잠잠해지고
새들도 머리를 숲으로 돌렸다
오늘도 하루 나는 이렇게 잘 살았다
* 시를 읽고 ‘잘 살았다’의 의미?
내 앞에 주어진 삶을 순리대로 살아가는 것, 그리고 계획에 없었던 새로운 길, 어긋 난 길을 만났을 때 돌아서거나 불평하지 않고 그 길을 뚜벅뚜벅 걸으면서 만나는 소중하고 아름다운 존재들을 충만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하루를 담고 있다.
** 시와 소설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시는 하나의 이야기가 한 그릇에 담겨져 있으며, 시인의 자기고백을 담백하게 담고 있 다. 시를 통해 시인의 깊은 성찰을 읽어낼 수 있다.
반면에, 소설은 하나의 이야기를 여러 그릇에 다양한 변수로 담아내고, 정교한 짜임 속 에 더 친절하고 자세하게 서사를 담아 독자에게 다가간다.
PROLOGUE 1. [향연 symposium]
sym-posium(향연)은 ‘함께sym 먹고 마신다posium'는 의미다. 플라톤의 <<향연>>에서, 처음에 ’사랑‘은 ’아름다움‘에 대해 육체미를 초월한 정신미(精神美)로 향하는 심정이지만, 이윽고 이론미(理論美:眞)로 향하게 되고, 마침내 행동미(行動美:善)를 지향하게 된다.
정신미 :미 -> 이론미:진 -> 행동미:선
깊은 정신 이론 완성(사색,고민) 경험을 바탕으로 행동하는 것
선이란 무엇인가?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나의 행동에 대한 내 안의 논리가 분명히 있어야 한다. 부정의에서 정의로, 부당함에서 온당함으로 바꾸고자 하는 것을 말하며, 안다는 것은 실천을 통한 선에 이르는 것이다.
지식이란 무엇인가? 자기 안에 혼자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물이 차오르면, 흘려내리 듯 지식 또한 채워 나누어야 되는 것, 이것이 실천이고 선이다.
작품(소설)은 향연의 구조를 가지며, 향연의 진, 선, 미를 발견해야하는 것은 독자의 몫이다.
PROLOGUE 2. 문학 - 소설 독해
소설은 글 흐름 속에 어떤 이야기가 들어 있는 서사문이다. 모든 문학에는 이야기가 있고, 이야기를 읽는 행위는 시간, 공간, 인물, 사건 등의 각 요소들이 긴밀한 상관성을 띄고 있음을 이해하고 이러한 관계망을 유기적으로 풀어내며 읽어야 한다.
중.고등학생들이 문학작품을 접할 때 학습 대상으로 주어져 의례적, 일률적으로 작품을 읽고 있다. 문학작품을 통해 펼쳐지는 이야기를 온전하게 느끼고 그 안에 정교하게 직조된 씨줄 날줄의 세계를 풀어내기 위해선 몇 가지 과제를 분배해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 씨줄: 지금 내가 경험하고 있는 사람들, 환경들을 의미
날줄: 원래 내가 가지고 있는 본성, 태생, 원형질, 본질을 말함.
* 작품 속 인물, 일상적으로 만나는 사람들의 행동을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1. 작가 연구
작가를 알고 작품을 읽는다는 것은 몇 개의 창을 열어놓고 작품을 읽는다는 것을 의미, 즉 삶의 궤적을 볼 수 있다. 작품이 작가의 삶과 이율배반적일 때 삶의 진정한 알맹이를 얻을 수가 없다.
2. 작품 배경 이해하기
모든 문학 작품은 시간적, 시대적,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는 것과 공간-국가, 지역, 사건이 벌어지는 공간을 살펴보는 일-을 이야기로 담은 그릇을 보는 과정이다.
예를 들어 임진왜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이전의 시대, 주변을 둘러싼 열강의 구조 등 을 알아야 한다. 이범선<학마을 사람들>은 한반도의 역사, 최인호<광장>은 냉정체제 형성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잘 이해할 수 있다.
3. 등장 인물 분석하기
사건을 만드는 이도, 이를 끌고 가다가 마무리 하는 것도 주인공을 비롯한 등장인물이다. 선과 악의 대립구도가 분명한 전형적 인물 독특하고 개성적인 캐릭터를 보여주는 비전형적 인 인물, 아이들에게 각자 한 두 명씩 인물을 정해주고 3인칭으로 그 인물에 대한 자소서 를 작성케 한다. 자소서를 쓸 때 사건과 관련하여 인물의 역할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부 분을 발췌하여 쓰도록 하면 작품의 이해도가 더 높아진다.
4. 사건 개요서 작성하기
소설의 경우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 또는 기-승-전-결의 구조로 서사가 진행된다. 작 품을 깊이 있게 독해하기 위해서 기사문, 보도문처럼 글 흐름에 따라 육하원칙을 적용하여 사건을 간단명료하게 정리하는 방식과 5단계의 사건 개요서를 각각 육하원칙을 적용하여 작성하는 이중나선형 방식을 적용하면 좋다.
5. 주요 문장, 명쾌한 느낌이 드는 잘 쓴 문장, 절묘한 묘사가 잘 나타난 문장, 이해하기 어려 운 문장 및 처음 보는 표현이나 낱말 등은 독서노트에 옮기고 이에 대한 주석을 달아준다.
지난 시간에 배운 다산의 읽기 방법론을 소설에 적용하면 좋다.
SAMPLE 조세희 <뫼비우스의 띠> : 깊은 독해를 위해
- 작가 연구 : 조세희의 삶 -> 작가, 작품 검색 가능한 곳 RISS 논문 참조
- 작품 배경 이해하기 : 1978년 책 발간, 박정희 정권, 공업사회, 농촌에서 도시로 이동, 그 결과 농촌공동체가 해체, 도시 노동자들의 피폐한 삶.
- 등장 인물 분석하기 : 앉은뱅이, 꼽추 -> 상징적인 인물, 이름으로 불리지 않음. 내 삶과 멀 어져 있는 소외된 사람들.
- 문장은 간결체, 미사어구가 없다. 적절한 단어로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 문장과 단어에 함축 적 의미, 작가의 의도성을 읽어내야 한다.
예> 쑥독새, 뫼비우스의 띠, 굴뚝 청소 이야기 등
- 교사 질문하기 : 행위에 대한 질문, 인과관계를 충분히 생각하고 아이들에게 구체적으로
질문하기
예> 학생들에게 굴뚝 청소 이야기를 통해 교사가 전하고자 하는 핵심의도는 무엇인가?
- 아이들이 질문 만들기: 작가, 시간.공간.배경, 사건개요를 아이들 스스로 정리하게 한 후
질문을 만들어 보게 한다. 질문을 만들 때 작품 속에서 근거를 찾아 제시하게 한다. 해석이 안되는 부분도 질문으로 만들어 보 게 하라.
- 이 작품을 읽기에 알맞은 연령 : 중3이상, 사춘기를 지나 사회를 보기 시작할 때.
슬로우 리딩을 통해 내가 바라보는 사회가 단순하지 않고 복잡함을 알게 해 주어야 된다.
선행되면 좋은 책 <인류이야기>
부족한 정리지만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박호순선생님의 명료한 수업 정리 참 고맙습니다.